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톡톡바가지

띠링 띠링~ 다음역은 통일, 통일역입니다. 내리실 문은...

안녕하세요! 통일 미래의 꿈 독자 여러분.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제9기 전경민입니다. 혹시 제목을 보고 놀라셨나요? 통일역이라고 하길래 통일 이후 존재할 역이라는 생각이 드셨나요? 아닙니다! 통일역은 실제로 북한 평양 시내에 존재하고 있는 지하철 역이랍니다. 평양에도 서울과 같이 지하철이 존재한다고 하니, 많은 독자 여러분들이 놀라셨을 거라는 예감이 듭니다. 보통 북한을 떠올리게 되면 상당히 낙후되어 있고 고층 건물도 그닥 없는 도시들이 있을 거라는 상상을 하게 되는데요, 놀라지 마세요! 현재 평양 시내에는 총 3개의 지하철 노선이 존재하고 있답니다.


평양 지하철 노선도 (출처 : 위키백과)


북한의 평양 지하철은 서울 지하철보다 1년 앞선 1973년 9월에 개통되었다고 합니다. 소련으로부터 기술원조를 받아 건설되어 규격이나 시설 등은 동유럽 각지에 건설된 지하철과 비슷하다고 하는데요, 특이한 점은 핵 대피소를 겸해서 만들었기 때문에 깊이 100~150m 정도에 만들어진 고심도 지하철입니다. 1968년부터 건설이 시작되었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건국 25주년에 맞추어 1973년에 일명 '천리마선'이 개통됐습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평양 지하철 (출처 : flickr)


북한의 1호선으로 건립된 노선은 바로 천리마선입니다. 천리마선은 봉화역-승리역-통일역-개선역-전우역-붉은별역의 총 6개 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양 시내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으며, 봉화역에서 만경대선과 직결 운행되고 전우역에서 북한의 2호선인 혁신선과 환승할 수 있답니다.


천리마선 (출처 : 위키백과, 구글맵)


북한의 2호선으로 건립된 노선은 바로 혁신선입니다. 혁신선은 광복역-건국역-황금벌역-건설역-혁신역-전우역-삼흥역-락원역의 총 8개 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양 시내를 동서 방향으로 관통하고 있으며, 전우역에서 천리마선과 환승하고 있습니다. 1960년 대에 건설이 시작되었고 1978년 9월에 전 구간이 완전 개통되었는데요, 혁명을 그린 벽화가 벽에 그려져 있고, 다양한 석재나 샹들리에를 사용한 호화로운 내장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혁신선과 북한 지하철 내부 (출처 : 구글맵, 위키백과)


북한의 3호선으로 건립된 노선은 바로 만경대선입니다. 만경대선은 부흥역-영광역-봉화역의 총 3개 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천리마선의 봉화역에서 직결 운행되어 천리마선의 연장선 성격으로 건설되었습니다. 1987년에 개통한 이 노선은 추후 만경대까지 연장될 예정이랍니다.


만경대선과 지하철 출구 모습 (출처 : 구글맵, 위키백과)


평양 지하철은 통상 객차 3량(1량 정원 160명)을 연결하여 오전 5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 운행하고, 출퇴근 시간대에는 2~3분 간격으로, 보통 때에는 5~12분 간격으로 운행된다고 합니다. 지하철의 하루 평균 이용객 수는 30만~40만 명정도로 출퇴근 시간대를 제외하면 비교적 한산한 편이며, 운행속도는 평균시속 40km/h에서 50km/h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일본 교도통신이 취재한 북한의 신형 전동차 운행 영상을 보시고, 저는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