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현장과 사람

2015 통일리더캠프, 그 현장에 다녀오다!

  지난 4월 7일, 남양주 서경청소년수련원에서 통일부 통일교육원 주최, 교육부 후원 및 진행으로 '2015 통일리더캠프'의 첫 일정이 시작되었습니다. '2015 통일리더캠프'는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의 전국 초, 중, 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수준에 적합한 통일교육, 자기주도적 통일교육 등의 목적을 가지고 통일한국을 이끌어 나갈 미래리더를 양성하고자 2012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르고 있습니다.

2015 통일리더캠프(국내)_초,중학생

 

2015 통일리더캠프(국내)_고등학생

2015 통일리더캠프는 초, 중, 고, 대학생 캠프 및 마무리 캠프까지 총 46번의 캠프가 한 해 동안 진행되며, 각 캠프의 주제 및 대상별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들로 보다 재미있고 실제적으로 통일에 다가갈 수 있는 장이 되게 합니다. 또한 청소년들의 잠재력과 개인별 능력들이 통일을 준비하는데 효과적으로 계발되어 미래를 맞이해 나갈 수 있게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매 해 더욱 청소년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만한 활동내용들이 개발됨에 따라 보다 흥미롭게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집중하는 효과를 가지게 합니다. 그 중 한 가지를 제가 직접 다녀온 캠프 현장의 이야기로 지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통일카툰 그리기 현장 모습

  위 사진은 2015 통일리더캠프의 첫 번째 캠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통일카툰 그리기' 활동 모습입니다. 약 100여명의 중학생들이 10개조로 나뉘어 조별 활동을 하며, 각 조의 구성원들이 서로 의논하고 기획하여 통일카툰을 그리고 이를 완성해서 SNS나 자신의 블로그에 업로드하는 것이 이 활동의 내용입니다. 평소 청소년들이 '웹툰'을 즐겨 보기에, 이렇게 통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들을 카툰으로 표현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활동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 조별로 협동하여 이렇게 통일카툰을 완성하면서 청소년들은 통일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았고, 이제껏 모호했던 통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또 이를 전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더불어, 각 조에서 한 명씩 무대로 나와 그들이 만든 통일카툰을 소개하며 친구들이 통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어떤 아이디어들을 가지고 표현하는지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평소 통일에 대해 뉴스로 혹은 부모님, 선생님들로 부터 듣기만 하다가 이렇게 직접 고민하고 통일 이후까지도 생각해보는 것이 대부분 처음이었을 이 청소년들에게 2015 통일리더캠프는 새로운 체험의 장이며, 정말로 통일의 리더가 되는 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교육은 자신이 실제로 경험하고 만들어가며 스스로의 것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란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비록 우리나라의 전체 청소년 및 대학생들이 참여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지금부터 마지막 캠프가 이루어지는 동안의 모든 참가자들이 통일을 준비하고 마중 나가는데 앞서며, 미래의 주역들로 성장되기를 기대합니다. 나아가 보다 많은 통일교육 및 체험의 장이 마련되고, 이를 기회로 우리나라와 미래, 통일 한국을 향한 사랑의 마음이 커져가길 소망합니다.

  통일은 다른 누구의 것이 아닌 우리의 것이며, 어리다고 혹은 부족하다고 이에 다가설 수 없는 것이 아닌,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통일, 미래의 꿈을 꾸며 관심을 가지고 통일의 이야기들을 나누고 그 이후를 생각할 때 아름답게 맞이할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통일은 곧 옵니다. 우리가 오늘도 함께 그 날을 향해 나아갑시다. 어린이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하나되어 이룰 통일한국! 통일 is coming soon!

▼ 2015 통일리더캠프의 현장을  영상으로 직접 느껴보세요~!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