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애니메이션으로 만나는 통일

 이번에 통일교육원에서 통일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여 배포하였습니다. 굉장히 재미있게 제작된 애니메이션들이므로 여러분과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초등학생용으로 제작된 훈이와 건이의 통일여행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애니메이션은 통일을 하면 좋은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그림을 그리는 초등학생의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 애니메이션은 초등학생용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매우 쉽고 재미있게 만들어졌습니다.

 

 주인공인 훈이는 통일 후에 기차를 타고 통일 한국이 대륙으로 뻗어나가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러나 통일 포스터를 만드는 상황에서 짝꿍인 건이와 티격태격 하게 되고, 우여곡절 끝에 학교 안에서 훈이가 그린 기차를 타고 시간 여행을 하게 되는 것이 주 스토리입니다.

 

 

 시간 여행 끝에 그들이 도착한 곳은 백두산 스키장이었습니다. 2030년경에는 통일 한국이 되어 백두산에서 동계 올림픽이 열리고, 스키장도 개설된다는 내용이 아주 재미있었습니다. 사실 통일 후에 생길 여러 가지 변화 중에서 스키장이나 동계 올림픽이 열릴 것이라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매우 흥미로운 소재였습니다.

 

 

 

 통일된 상황을 연결되거나 지워진 기차길로 간접적으로 표현했으며 이러한 소개는 모두 훈이의 그림의 변화라는 소재를 통해 묘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크레파스라는 사소한 물건을 통해 싸움이 일어났지만 결국에는 돌려주면서 화해하는 모습과 둘이 힘을 합하여 초등학생 통일 그림 그리기 대회의 최우수상을 받는 부분에서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애니메이션의 길이도 길지 않게 제작되었는데, 이는 어린이들이 흥미를 잃기 전에 재미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제작된 것 같습니다.

 

 

 다음은 중학생용으로 제작된 통일로 가는 기차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신기하게도 초등학생용과 중학생용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의 소재가 모두 기차였습니다. 그러고 보니 무의식적으로 통일이후를 생각하면 기차라는 소재가 제 머리 속에서도 떠오르는 것을 자주 경험했었습니다. 지금까지 통일 교육원에서 제작한 많은 자료들이 제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통일로 가는 기차의 시작은 신나는 놀이공원에서 시작됩니다. 범퍼카를 타다 만나게 된 모녀와 연인의 이야기로 애니메이션은 시작됩니다. 이후 연인의 이야기로 시점은 옮겨가는데, 생일이라서 놀이공원을 찾은 그들은  롤러코스터를 타게 됩니다.

 

 롤러코스터를 타던 여자는 무서움에 결국 기절하고, 깨어보니 이상한 기차(나중에 초고속 모노레일이라고 밝힘)에 앉아있었습니다. 기차를 통해 도착한 곳은 2042년의 통일 한국이었습니다. 2002의 월드컵 이후에 40여년만에 통일 한국에서 열릴 월드컵이라니. 상상만 해도 흥분되었습니다.

 그런데 연평도 북한 도발에 관한 속보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통일 한국에서 연평도 북한의 도발이라니. 자세한 내용은 애니메이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통일한국은 여러 가지에서 현재보다 많은 발전을 이룩하게 됩니다. 8천만의 인구를 가진 통일 한국은, 전쟁의 위험이 없어졌기 때문에 외국인 투자도 더욱 활발하게 진행됩니다. 이러한 안전과 발전에 힘입어 국가신용등급은 계속적으로 상승하며 결국 노벨상 수상자가 나오는 결과까지 나타납니다.

 시간여행 끝에 다시 돌아온 여자는 크게 깨닫고, 애니메이션의 처음에 등장했던 모녀를 도와주는 것으로 애니메이션은 끝이 납니다. 초등학생용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보다는 역시 통일의 장점을 더욱 세밀하게 표현했다는 것을 연속으로 보니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통일의 장점을 경제학적으로 풀어나가는 사실도 매우 재미있었습니다.

 

 자, 지금까지 이번에 제작된 통일 애니메이션 두 편을 살펴보았습니다. 내용도 길지 않고 굉장히 재미있게 제작되었으므로 지금 당장 통일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변의 친구, 친척, 사촌들에게 소개해도 매우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됩니다.

  통일교육원은 지금도 통일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많은 자료들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여러분은 통일과 관련된 양질의 콘텐츠를 버튼 몇 번으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