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통일교육에도 디지털 교과서를

 통일부는 이번에 중학교 도덕 교과서의 북한 관련 단원을 이해하기 쉽도록 디지털 통일교과서를 제작하였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디지털 교과서는 12년 통일부 정책연구용역으로 시범 개발된 자료라고 합니다.

 

 

이번에 통일부가 제작한 디지털 통일교과서, 그렇다면 디지털 교과서는 무엇이며 또 미래엔 교과서는 어떤 곳일까요?

우선 미래엔교과서는 올해로 창업 65년을 맞은 국내 최고(最古)의 교과서 기업이며, 현재 교과서 시장 1위 기업입니다. 저는 이미 중,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오래되어서 미래엔 교과서라는 이름은 조금 생소하였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미래엔 교과서의 전신인 대한교과서라는 이름은 기억하실 겁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교과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아직은 우리에게 생소한 디지털 교과서(e-교과서)는 인터넷으로 다운받아 풍부한 보충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기능을 활용하여 재미있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과서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손 안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 양질의 콘텐츠를 담을 수 있으며 손쉽게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종이 교과서는 학교에 두고 집에서는 디지털 교과서로 공부를 하는 방법이나 잃어버릴 염려도 없고, 많은 자료와 보충자료로 혼자서도 학습이 가능합니다. 또한 선생님들에게는 수업 준비를 쉽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으며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쉽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이번에 개발된 통일교과서를 살짝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목차 부분입니다. 교과서 목차를 클릭하시면 중학교 도덕 교과서의 내용을 모두 담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목차를 클릭하면 그 내용으로 넘어갈 수 있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를테면,

 

 

 제일 앞에 있는 민족 공동체와 남북 분단의 배경을 클릭하였더니 수업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당시의 사진은 물론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 그리고 남북한의 분단된 이유를 묻는 형성 평가를 통해서 교육효과를 높이고 있었습니다. 교직과정을 밟고 있는 제가 보았을 때에 이번에 개발된 통일 교과서가 정말 깔끔하게 개발되었다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교과서의 중간 중간에 내용 학습을 확인해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퍼즐 등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제가 그 중 한 가지를 가지고 왔는데, 여러분도 한 번 풀어보세요. 답은 지금 당장 통일교육원 홈페이지의 통일 교과서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깔끔하게 각 아이콘의 설명을 해주고 여러 가지 학습을 시작함에 있어서 어려움이 없도록 준비시켜 주려고 노력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애니메이션이 제시되는 아이콘이나 문제를 즉시 풀어보는 아이콘, 동영상 재생 하는 아이콘의 설명을 보면서 많이 변한 교육환경에 대해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교과서를 통해서 학교수업에 널리 활용되어 학생들의 통일 교육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대표와 용어설명도 즉시 가능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교육을 하면서 모르는 용어가 나올 경우에 즉시 용어 사전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연대표가 제시되어 세계 연대와 국내 연대를 가늠해보면서 흐름을 파악할 수 있게 제시해주어서 학습효과를 높이고 있었습니다. 이 자료는 통일부 통일교육원 홈페이지의 교사용자료실>디지털 통일교과서, 청소년배움터>디지털 통일교과서에서 각각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학습에 크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 통일 교과서!! 지금까지 이번에 개발된 디지털 통일 교과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여러분이 직접 통일부 통일교육원 홈페이지에 가서 확인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어린이는 물론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학습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 앞으로의 통일 교육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직 시범단계라고 하지만 그러한 표현이 무색할 정도로 매우 깔끔하게 잘 완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곳에서 이 디지털 통일 교과서가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조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lpage/people/201209/e20120905175924118530.htm

교육과학기술부 e-교과서 http://book.edunet.net/main.do

통일부 통일교육원 http://www.unied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