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북한의 희토류 매장량이 세계 2위라는데?

 희토류란 무엇일까요? 자원전쟁의 중심에 선 희토류에 대해서 알고 계세요? 우선 이 사실을 정확히 알기 위해 희토류가 어떠한 것인지, 어디에 사용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희토류는 ‘첨단산업의 비타민’으로 불립니다. 비철금속 광물로 화학적으로 안정되면서 열을 잘 전달해 반도체나 2차 전지 등 전자제품에 필수로 들어가는 재료입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LCD를 비롯한 디스플레이들은 내부 산화물에 발광물질 입자를 넣어 빛을 내게 되는데요, 희토류 원소들은 고유의 성질을 이용하면서 빛의 선명함이 퇴색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모터에 자석이 들어가는데, 모든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기계에 희토류로 만든 자석이 쓰이는 것입니다. 최근 개발이 진행되어 모든 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는 희토류가 없으면 만들 수 없다고 합니다. 가장 설명이 쉽게 드리기 위해 마지막으로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iPod 에는 무려 다섯 가지의 희토류가 쓰인다고 합니다. 희토류의 용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중국이 희토류를 자원 무기화하기 시작하면서 각국의 고민이 시작되었으며 우리나라 또한 피할 수 없습니다. 희토류는 캐내는 것이 굉장히 어렵고 생산 설비를 갖추는데 돈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최근 국제적인 호텔인 체인 켐핀스키 그룹의 레토 위트워크 회장이 인터뷰에서 북한이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희토류 매장량이 많다고 하면서 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북한의 희토류 매장량이 상당한 수준일 것이라는 추측은 많았으나 세계 2위라는 구체적인 단어를 사용한 최초이기도 합니다.

 이미 작년에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인 조선신보가 "세계가 주목하는 조선의 레아 아스"라는 제목의 평양발 기사를 통해 평안북도가 최대 매장지역이며 중국에 9100만 톤, 러시아에 2100만 톤, 미국에 1400만톤이 매장되어 있는데 북한에도 이에 못지않은 양이 매장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게다가 평안북도는 물론 황해남도, 강원도, 함경남도, 량강도 등 거의 전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다는 기사를 발표했습니다.

 

북한의 전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다는 희토류. 그렇다면 남한에는 없는 것일까요?  지난 2011년에 실시된 조사에 의하면 "충주와 홍천에서 시료를 채취해 분석한 결과 희토류가 0.6∼0.65% 섞인 2360만 톤 규모의 광맥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사된 광맥에서 사용 가능한 희토류는 14만 7500톤 정도입니다. 중국이나 북한에 비할 정도로 많은 양은 아니지만, 연간 3천 톤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대한민국으로서는 굉장히 많은 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북한의 소식으로 돌아와서 이번에 공개된 소식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비교적 최근 북한 측이 정리한 희토류 관련 자료에 따르면 북한의 희토류 매장량 규모는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북한이 해외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만든 기관인 합영투자위원회가 2010년 7월 만들어진 이후 해외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했으나 실적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북한 내 광물자원 개발권을 합영투자위원회에 일임했고, 합영투자위원회는 외국 투자자들에게 투자의 대가나 담보로 광산 개발권을 주는 형태로 협상을 벌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 탐사 정보를 종합하고 새로운 탐사자료를 추가하는 식으로 최신 광물자원 정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 지금까지 희토류에 대한 내용과 북한의 매장량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학창시절부터 북한에는 많은 지하자원이 있기 때문에 통일 이후에는 더욱 강한 통일한국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해왔으며, 최근에 밝혀진 희토류만 보아도 이는 사실로 드러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원력을 바탕으로 하는 통일한국. 생각만 해도 뛰는 가슴을 진정시킬 수 없습니다.

 지금 세계는 희토류에 주목하고 있으며, 북한은 세계가 주목하는 희토류를 많이 가지고 있는 나라입니다. EU 를 통해 살펴보면 최근 통일에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 협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북한이 상당량 소지하고 있는 희토류의 공동 개발 및 통일 이후의 희토류 수출 및 사용은 우리에게 큰 힘이 되어줄 것입니다. 통일은 반드시 옵니다. 희토류가 통일 한국에 큰 힘이 되주기를 기대합니다.

 

 

 

참조

 

시사인 라이브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14860

SRX 블로그 http://blog.naver.com/nayayaho?Redirect=Log&logNo=40165310397

동아일보 http://news.donga.com/3/all/20110629/38389840/1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7231643151&code=910303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16&contents_id=6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