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북한의 첫 PC게임 '평양레이서'

얼마 전 북한이 최초의 PC게임인 <평양레이서>를 개발했다는 내용의 언론보도로 인해 국내 누리꾼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어떤 게임인지 정말 궁금하지 않나요? 과연 <평양레이서>는 어떤 게임인지 한 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평양레이서>, 어떤 게임인가?

<평양레이서>는 별도의 파일을 내려 받거나 CD를 이용해 설치할 필요 없이 온라인상에서 플래시 게임처럼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인데요, 이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레이싱 게임이라고 합니다.

(출처: 대전일보)

게임의 구성은 주인공이 차를 몰고 다니며 장애물을 피하고, 아이템을 모으는 지극히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언론 보도가 나간 직후에, 수많은 누리꾼들이 호기심에 <평양레이서>를 하기 위해 고려투어 웹사이트에 접속했다가 서버가 폭주할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직접 게임을 해본 누리꾼들에 의하면 "게임의 전체적인 구성이나, 그래픽 수준이 1990년대 초에 오락실에서 즐기던 레이싱 게임보다도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라는 평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에서도 첫 PC게임이 나왔다는 점 때문인지 누리꾼들은 여전히 <평양레이서>에 대한 흥미를 감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만들어졌나?

<평양레이서>는 중국 베이징에 위치하고 있는 북한의 전문 여행사인 고려투어에서 북한관광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그래서인지 게임은 평양 시내 한복판을 배경으로 하고 있고, 개선문과 류경호텔, 주체사상탑 등이 등장합니다. 물론 고려투어에서 게임을 직접 제작한 것은 아니고, IT아웃소싱 업체인 노소텍(Nosotek, 북한명: 제일정보기술합영회사)에 의뢰해 제작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소텍은 유럽 펠릭스사(Felix Abt)와 북한의 조선과학기술총연맹이 2008년 공동 설립한 정보기술(IT) 분야 합작회사로 평양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출처: http://itviewpoint.com/160214)

이 회사의 대표인 볼커 엘로서(Volker Eloesser)는 인터뷰에서 “3D 소프트웨어 개발, 3D 모델링 및 디자인, 서버 기술, 리눅스, 윈도우, 매킨토시 등 거의 모든 메이저 프로그래밍 언어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최근 노소텍은 플래시 게임과 모바일 폰 게임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한차례 언급하였다시피 게임을 직접 해본 누리꾼들의 말에 의하면 게임의 수준은 너무나도 유치했다고 합니다. 세계적인 IT강국 대한민국의 네티즌들 눈높이에 맞추기는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해외 IT기업과 기술합작까지 한 마당에 나온 결과물치고는 너무나 수준이 낮았기에 다소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남북한이 기술합작으로 통일 IT강국의 발판을 마련해야

이번 북한의 <평양레이서> 개발은 북한 IT산업의 낙후된 현실을 보여주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주지하다시피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알아주는 IT강국입니다. 그러나 남한의 발전된 IT기술에 비해 너무나도 낙후된 북한의 IT기술을 보면 통일 후 닥쳐올 정보산업계의 혼란이 우려될 수밖에 없습니다. 통일이 되었을 때 닥쳐올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고, 통일 한국이 세계 속에 우뚝 서는 IT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라도 지금부터 남북한의 IT기술 공유와 합작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나 현재 경제가 굉장히 어려운 북한이 비싼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해외 IT기업과 합작하는 것보다는, IT선진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와 합작하는 것이 북한에게나, 우리에게 훨씬 이로울 것입니다. 결국 북한과의 기술 합작은 우리의 미래에 대한 투자로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북한에서도 더 이상의 무모한 도발을 중단하고, 남북한 교류 활성화와 개혁개방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 민족이 손을 잡고 공동개발한 게임을 남북한 네티즌들이 함께 즐기는 그날을 고대하며 이상으로 상생기자단 5기 김경준 기자였습니다.

<출처 및 참고문헌>

1. [대전일보] 평양레이서 '북한 최초 PC게임' 재미있을까?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039813)

2. [기사] 북한에도 IT아웃소싱 기업이? ‘노소텍’ 개발자들이 궁금하다 (http://itviewpoint.com/16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