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기자단카드뉴스

[기자단카드뉴스] 독재 정권의 수호자들 (2) 독일의 슈타지(stasi)







1. <슈타지(stasi)> 독재 정권의 수호자들 (2)


2. 북한의 정보기관 국가안전보위부를 아시나요?


3. 국가안전보위부가 무엇인가요?

국가안전보위부는 북한의 비밀경찰 및 정보기관으로 국가 최도지도자 직속의 초법적 기관이자 우리나라의 국가정보원과 유사한 기관입니다.


4. 국가안전보위부는 어떠한 역할을 하나요?

국가안전보위부는 정권과 체제의 안정을 위해 북한 주민들을 사찰하고, 외국인에 대한 감시와 해외정보 수집 공작을 주도합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보낸 고정간첩을 잡아내는 방첩업무를 수행합니다.


5. 두려움의 대상, 국가안전보위부

국가안전보위부는 어떠한 법적 절차도 밞지 않고 용의자를 구속하고, 재판 없이 처단할 수 있습니다. 이 권한을 바탕으로 지도층에 대한 비방사건을 수사하고, 관련된 정치범들을 체포함으로써 북한 주민의 두려움의 대상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6. 탈북자들의 적, 국가안전보위부

국가안전보위부는 그들은 대북 선교 및 인권단체의 활동도 감시하고 있으며 중국이나 국경에서 탈북자들을 추적, 심문하여 그들을 다시 잡아드리려 합니다.


7. 김정은 체제의 중심, 국가안전보위부

김정은 체제가 시작된 후 국가안전보위부는 다시 정권의 중심으로 등장했습니다. 장성택 축출에 앞장서는 등 김정은의 독재체제 구축에 공헌하면서 명실상부한 북한 최고의 권력기관으로 다시 떠올랐습니다.


8. 만약 통일이 된다면?

통일이 된다면 북한 김씨 독재 체제의 수호자로서 국민들을 감시하고 수많은 인권탄압을 저지른 국가안전보위부는 동독의 슈타지처럼 수사

의 대상이 될 것입니다.


9. 독재정권 수호자의 최후

국가안전보위부의 반인권적인 행위는 아직 모든 것이 정확히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동독의 슈타지가 통일 후 온 세상에 드러났듯이 

국가안전보위부 역시 언젠가는 그 참상이 낱낱이 밝혀지지 않을까요?


이상 통일부대학생기자단 강준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