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로 가는 길

북한에 대한 활동을 하는 국제NGO 3) 트라이앵글 제너레이션 휴머니테어(TGH)


안녕하세요,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과 유진 입니다. 지난 기사에서는 북한에 대한 활동을 하는 국제NGO, 국제앰네스티(Amnasty International)와 핸디캡 인터내셔널(Handicap International)에 대해 다뤄보았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북한 내에서 아동 영양, 노인 복지, 식수 개선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국제NGO, 트라이앵글 제너레이션 휴머니테어(Triangle Generation Humanitaire)를 소개해보겠습니다. 

트라이앵글 제너레이션 휴머니테어(TGH)는 1994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국제NGO 입니다. TGH는 세계 각국에서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을 위해 각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자연 재해나 전쟁 등으로 인한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사진 Lessor)

TGH는 지난 기사에서 소개했던 핸디캡 인터내셔널과 함께 2005년 북한 정부가 더 이상 국제원조를 받지 않겠다고 발표하면서 북한 내의 국제단체들을 철수시켰을 때 철수명령을 받지 않았던 6개 단체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TGH는 북한 내에 사무소를 두고 농업, 식량안보, 협동농장 개발, 식수 개발, 위생 개선, 은퇴자 생활개선, 노인권익 향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는지 TGH 웹사이트에서 알아보았습니다. 


1) 아동 영양 개선 사업

아동 영양 개선 사업은 2015년 1월부터 4개년 계획으로 시작된 사업입니다. 북한 아동들에게 동물성 단백질을 지원하여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늘림으로써 아동 영양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약 23만 5천명의 북한 아동들의 영양 상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이 종료되는 2019년 1월까지 약 16억 5천만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노인 복지 개선 사업

노인 복지 개선 사업은 2014년 1월 유럽연합(EU)으로부터 약 70만 달러(약 7억 7천만원)를 지원받아 27개월 계획으로 시작된 사업으로, 지난 3월 종료되었는데요. TGH는 조선연로자보호연맹(KFCA)이 비정부 기관으로서 노인 복지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북한의 노인들에게 필수 의약품을 제공하거나 생필품, 은퇴시설에 필요한 기기 등을 지원했다고 합니다.

3) 백학동 유치원 복구 사업

TGH는 2015년 12월, 1달 동안 평양주재 영국대사관으로부터 약 1600만원을 지원받아 함경북도 라선시 선봉 지구의 백학동 유치원 복구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백학동 유치원은 2015년 8월 22일에서 25일, 태풍 고니의 영향으로 라선시 일대에 폭우로 인한 홍수가 발생하였을 때 파손되었다고 하는데요. TGH는 파손된 유치원 건물을 복구하고 6살 미만의 영유아 어린이 120명을 지원하였다고 합니다.

4) 황해북도 소흥시 식수위생 사업

TGH는 지난 2015년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 동안 옥스팜 홍콩지부로부터 약 2억 8천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황해북도 소흥시에서 식수위생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TGH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 2년간 소흥시 5개 구역에서 식수위생 사업을 진행하였으나, 다른 구역의 여전히 열악한 시설로 인해 소흥시 2구역에서 다시 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식수위생 사업을 통하여 북한 내 약 5천 6백명에 달하는 취약계층의 질병률과 사망률이 크게 낮아졌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사진 TGH)

지금까지 북한에 대한 활동을 하는 국제NGO, 국제앰네스티(Amnasty International), 핸디캡 인터내셔널(Handicap International), 트라이앵글 제너레이션 휴머니테어(Triangle Generation Humanitaire)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기사를 작성하면서 세 곳 외에도 많은 국제NGO들이 비록 잘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북한 주민들의 권익 보호와 생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이러한 국제NGO들의 활동에 대해서 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응원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트라이앵글 제너레이션 휴머니테어 북한 웹사이트

프랑스 NGO, "북한 노인 지원사업 종료" (노컷뉴스, 2016/03/16)

프랑스 NGO, 홍수 피해 라선시 유치원 복구 지원 (VOA, 2015/11/27)

프랑스 구호단체, 북한서 25만 달러 규모 식수·위생 사업 (VOA, 2015/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