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로 가는 길

2013년에 통.하.자 -통일문제를 이해하는 올바른 자세

, 참 어렵고도 간절한 단어입니다. 여러분은 이 단어를 떠올리면 어떤 생각을 하시나요? 저는 통일을 떠올리면 우유 없이 소보루빵을 먹은 것처럼 답답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공감하시나요? 하지만! 누구나 간절히 원하면 반드시 원하는 것을 이루듯이, 통일문제 또한 간절하게 생각한다면 그 노력의 대가로 통일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통일문제는 사실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통일문제를 이해하고 올바른 자세를 가지기만 한다면 지금 생각하는 것보다 더 가까이 통일을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럼 통일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가져야 하는 생각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 통일문제이해

 

여러분이 통일문제를 올바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책 하나를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통일부 통일교육원에서는 매년마다 『통일문제이해』와 『북한이해』라는 책을 발간해오고 있습니다. 특히『통일문제이해』는 통일문제 인식, 통일 환경, 대한민국의 건국과 민족공동체 건설, 통일정책과 방안, 남북관계, 통일미래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 또한 통일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작년에 『2012 통일문제이해』를 읽어본 적이 있습니다. 기존의 통일에 대한 인식에 책을 통해 배우는 지식이 더해져 올바른 통일관을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2012년도와는 달리 이번 2013년도 판은 박근혜정부의 통일 및 대북정책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내용이 추가, 대한민국의 건국과 민족공동체 건설(3장)이 신설되었고, 한반도 주변정세 및 남북관계 변화 동향 또한 반영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이 책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하지 않나요? 지금부터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3 통일문제 이해

 

제1장. 통일문제에 대한 인식

여러분은 통일에 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계신가요? 제1장에서는 통일을 보다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지리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관점에서 통일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통일은 왜 필요할까요? 통일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통일과정에서 생기는 경제적 부담과 사회혼란 등을 우려합니다. 이 문제에 대해 공감하시나요? 반면 통일은 훼손된 민족정체성과 민족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또한 통일은 경제적 편익을 제공할 뿐 아니라 남북 구성원 모두에게 자유와 인권이 보장된 행복한 삶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책에서는 독자들이 통일의 필요성을 공감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2장. 주변정세의 변화와 통일환경

통일을 하기 위해서는 그 환경도 정말 중요합니다. 한반도의 통일은 남북한 민족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국제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제2장에서는 주변 정세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고 현재 우리의 통일환경에 대해 알려줍니다. 또한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 국가들의 동북아 정책과 한반도 정책들을 통해 변화하는 통일환경에 대해서 우리가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줍니다.


제3장. 대한민국의 건국과 민족공동체 건설

1945년 해방 이후, 우리는 더 슬픈 역사를 안고가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남북한의 분단입니다. 남북은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분단되었는지를 제3장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한민족은 오랜 역사를 통해 축적해 온 언어, 문화, 민족적 동질성을 갖고 있으며, 이는 위기에 처할 때마다 민족이 하나가 될 수 있는 힘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분단으로 인해 남북한 간에는 언어와 문화의 차이가 발생되었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장이 사라져버렸습니다. 3장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 분야별로 민족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통일국가를 이룩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제4장. 통일정책과 통일방안

4장에서는 대한민국의 통일정책과 방안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는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남북 간의 신뢰를 형성함으로써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착 그리고 통일기반 구축을 목표로 하는 정책입니다. 이를 통해 정부가 북한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변화하도록 이끌고, 동북아 평화 및 공동 번영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통일정책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아는 것도 통일문제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올바른 자세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5장. 남북관계의 전개

남북관계는 어떻게 전개되고 있을까요? 항상 남북관계는 발전을 위해서 힘쓰고 있지만 쉽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남북대화는 1970년대 남북적십자회담을 시작으로 진행되었으며,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 때 정상회담이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대화의 장이 마련되기도 했지만, 서로 갈등하고 대립하는 대결구도가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제5장에는 지난 남북관계의 변화과정을 살펴볼 수 있으며, 어떻게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지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제6장. 통일미래의 비전과 과제

다가오는 통일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 논의할 내용을 담았습니다. 통일미래의 주역으로써 가져야 할 비전과 수행해 나갈 과제는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각 분단국의 사례를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통일은 먼 미래가 아닌 가까운 현실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통일이 곧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조만간 남북관계가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 가까운 미래에 반드시 통일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6장에서는 다가오는 통일을 준비하기 위해서 우리가 해결해야 할 과제를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2013 통일문제이해』잘 읽어보셨나요? 통일부 통일교육원 홈페이지(http://www.uniedu.go.kr/uniedu/index.jsp) 에 들어가면 이 책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국회도서관과 각 국공립 도서관에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책을 통해 생각의 변화를 느끼셨는지요? 통일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긍정적인 통일관과 준비된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통일은 먼 미래가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 책을 읽고 주변 친구들과 함께 통일문제에 대한 생각을 공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그러면 우리가 느끼는 통일의 간절함이 비로소 눈앞에 보일 것입니다. 추운 겨울, 책을 읽으면서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이상 통일부 대학생기자 이수진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