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현장과 사람

서울에서 만나는 북한음식

  비행기만 타면, 어디든 갈 수 있는 요즈음입니다. 멀게만 느껴지던 아프리카로 향하는 비행기가, 이젠 매일 매일 인천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광고를  TV에서 만날 수 있을 정도이니까요. 이러한 세상이니만큼, 원하는 외국의 음식도 언제든 사먹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백화점에만 가도, 이탈리아 음식, 베트남 음식, 멕시코 음식 등 세계 각국의 다양한 음식을 만날 수 있지요. 그러나, 이러한 오늘날에도 우리는 차로 몇시간이면 닿을 수 있는 북한에 가지 못하고 있으며, 북한의 음식에 대해서도 낯설게 느끼곤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멀리 떨어져있는 미국의 햄버거는 익숙해도, 지척에 있는 북한의 '함흥명태회'에는 친숙함을 느끼지 못하는 우리이니까요.

  하지만, 서울에서도 북한의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이 있음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서울에서 북한음식을 만날 수 있는 곳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 서울 강동구에 위치한 '동신떡갈비'라는 이북 음식점입니다.


동신 떡갈비는 원래는 평안북도 정주와 황해도 사리원 출신의 실향민 1세대인 어머니가 하시던 것을 이어받아 아들 내외가 운영하고 있는 37년 된 이북 음식점입니다. 서울 암사동에 위치한 곳으로, 언론에도 이북 음식점으로 수차례 보도되었다고 합니다.


 

동신 떡갈비에서는 떡갈비, 김치말이국수, 만두국 등의 메뉴를 내놓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북한식 음식이라 할만한 것은 김치말이국수와 만두국이 있습니다.


  김치말이국수는 차가운 멸치 육수에 김치국물을 섞고, 거기에 소금, 식초, 설탕 등으로 간을 해서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 뒤 먹는 음식입니다. 이북의 서북쪽 사람들은 겨울철 늦은 밤이면 밤참으로 국물을 넉넉하게 잡은 김장 김칫독에서 독안의 얼음을 깨고 김치 국물을 퍼내 그 국물에 찬밥이나 국수를 말아 참기름 몇방울을 친 후 김치말이 국수를 먹었다고 합니다.

 김치말이국수는 10년전만 해도, 경기도 포천과 양평, 그리고 실향민이 많이 사는 강원도 속초, 부산 등지에나 가야 맛볼 수 있었던 음식이였습니다. 그 식당들의 주인은 모두 북한이 고향인 사람들 또는 그런 집으로 시집을 간 며느리들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지금은 김치말이를 메뉴로 내놓는 집이 굉장히 많아졌고, 서울에서도 김치말이국수를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신 떡갈비'도 그러한 식당중에 하나이지요.


 동신떡갈비에서는 평양도식 만두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평양도식의 만두는 두부, 숙주, 고기와 백김치를 다져넣은것으로 담백한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평양도식 만두의 맛은, 일반적으로 사먹는 만두보다 덜 자극적으로, 위가 안좋으시다거나 하는 이유로 몸이 안좋으신 분들도 보다 편하게 드실 수 있을것 같았습니다.


 음식 설명이 잘 되어있는 영문 메뉴판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외국인 친구를 데리고 와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곳이였습니다. 북한에 대해서  공포, 또는 희화화된 이미지만으로 북한을 느끼는 외국인들에게 맛있는 북한 음식이란 좀더 새롭게 북한을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될테니까요. 그런만큼 동신떡갈비에서 영문 메뉴판을 갖추고 있다는 점은, 좀더 반갑게 느껴졌습니다.


  통일 후에 남과 북 주민간 사이의 이질감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준비된 통일은 축복이라는 말처럼, 지금부터 조금씩 북한 주민을 이해하려 노력한다면 통일 후의 남과 북 주민간 사이의 이질감 만큼은 우리가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 않아도 되는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북한 음식에 대해서 조금씩 익숙해 지는 것 또한 그러한 이질감을 줄이기 위한 작은 노력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오늘 소개해 드린 음식점은 동신 떡갈비지만, 꼭 이곳이 아니더라도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신다면, 주변에서 크고 작은 북한 음식점을 발견하실 수 있을 듯 합니다. 다가오는 주말에는 그곳에서의 식사가 어떠실까요? 간단한 한끼 식사 속에서, 통일을 준비하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참고 내역-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05100937591&code=900305

* http://www.dongshinribsteak.co.kr/

-사진-

* 직접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