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톡톡바가지

통일부에도 유튜브 채널이 있다고?!


안녕하세요! 함께 기자단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료 기자단의 인터뷰로 기사를 작성했었던 정유진, 김정은 기자입니다!

 지난 1월, 아델의 '헬로'라는 노래가 유튜브에 공개된 지 87일 만에 10억뷰를 넘겨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의 기록을 깼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이는 전 세계 인구의 약 7분의 1이 아델의 뮤직비디오를 감상했다는 것인데, 정말 무지막지한 숫자가 아닌가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즐겨보는 것이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는데요, 여러분들은 혹시 저희 통일부에도 유튜브 채널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통일부 산하에는 총 두 개의 유튜브 채널이 존재합니다. 바로 'UniTV 통일부'와 '통일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유튜브채널인데요, 오늘 저희는 여러분들에게 '통일부 UniTV 채널'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함께 하시죠!


 ◆ 통일부 UniTV 유튜브에 접속하는 방법 소개

  통일부 UniTV 유튜브 채널 주소는 https://www.youtube.com/user/mounikorea 입니다. 모바일로 이용시 https://m.youtube.com/user/mounikorea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주소로 입력하는 방법 외에도 유튜브 검색창에 '통일부'를 입력하시면 보다 쉽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의 UniTV 통일부에 접속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통일부 UniTV 유튜브 모바일 접속 화면△ 통일부 UniTV 유튜브 모바일 접속 화면


 ◆ 통일부 UniTV 유튜브의 재생 목록 소개

 유튜브의 여타 계정들과 마찬가지로 UNITV 통일부도 다양한 재생 목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UNITV 채널은 무려10가지나 되는 다양한 재생 목록을 가지고 있네요! 대부분 동영상들의 재생시간이 7분 내외로 보기좋고 통일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시청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익한 시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재생 목록에 대해 조금더 세부적으로 알아보도록 할까요? 


△ 통일부 UniTV 유튜브 채널의 재생 목록△ 통일부 UniTV 유튜브 채널의 재생 목록



 ① Uni 현장

 Uni 현장은 '남북관계 및 통일 관련 각종 행사 및 사업 현장을 보도한 비디오 목록'이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현재까지 90개의 동영상이 올라와있고 약 2500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두 이름을 가진 천재 화가>라는 제목으로 변월룡 화가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비디오가 게시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펜 바를렌'이라는 이름으로 러시아에서 활동하신 변월룡 화가님의 작품과 일생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분단의 아픔이 담겨있는 교동도의 '대룡시장', 탈북민들의 건강을 책임지는 '하나원의 병원' 등 재미난 소재를 담은 비디오들이 많이 있답니다. 컨텐츠의 재생시간이 비교적 짧기 때문에 자투리 시간을 이용해서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② 유니포커스

 유니포커스는 '통일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소재를 다각도로 접근하여 제작한 교양 구성물'이라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95개의 동영상으로 이루어진 이 재생 목록은, 남북한 추억의 놀이나 남북의 태권도, 남과 북이 함께 부르는 노래 등 남북을 잇는 동영상들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저희는  남북의 뿌리를 담당하고 있는 '백두대간'에 관한 영상을 가장 감명깊게 보았습니다. 산을 좋아한다는 분들이 시청하신다면 굉장히 좋을 것 같습니다. 


 ③ 통일 NOW

 통일 NOW는 '한 주간 남북 관계 및 통일부 관련 주요 사건과 행사를 보도하는 목록'입니다. 무려 100개가 넘는 영상이 준비되어 있고, 10개 정도 되는 재생 목록 중에 가장 가깝게 일어나는 사건들이 올라와 있는 목록이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실 수 있답니다. 가장 최근의 동영상이 3월 넷째주 영상인 것을 보면 시기적절하게 도움이 되는 영상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통일 NOW의 영상 중 가장 최근 비디오인 <박 대통령 "북 도발은 자멸의 길"> 이라는 영상을 보았습니다. 통일부의 뉴스 뿐 아니라 UniTV의 새로운 비디오 소식도 전달하였는데요. 이 목록은 다른 재생 목록과 다르게 뉴스 형식인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다양한 비디오를 담겠다는 UniTV의 목적에 알맞지 않나요?


△ 왼쪽부터 차례로 유니포커스, Uni 현장, 통일 Now△ 왼쪽부터 차례로 유니포커스, Uni 현장, 통일 Now


 ④ P.S I ♥ U

 P.S I ♥ U는 현재까지 총 12개의 동영상이 올라와있는 재생 목록으로, 다른 재생 목록에 비해 조금 긴 16분 정도의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재생 목록은 홍원석이라는 회화작가분이 북한으로 향하는 'P택시'를 끌고 다니며 2015년 4월 17일부터 6월 27일까지의 일정을 담은 영상이 있습니다. P택시는 '우리가 지금까지 가보지 못한 곳을 간다.'라는 것을 모토로 사람들을 태워 나릅니다. P택시의 승객은 기사님의 아버지부터 일반 회사원까지 다양한 사람들을 아우릅니다. 통일과 택시의 조합이 새롭지 않으신가요? 그 조합의 결과가 궁금하신 분들은 지금 바로 유튜브에서 통일부 채널을 검색해주세요!


 ⑤ 반드시 해야하는 통일 이야기 [필통]

 반드시 해야하는 통일 이야기 [필통]은 '느낌있게 풀어가는 우리들의 통일 이야기!'라는 설명이 붙어있는 목록인데요. 설명만 봐서는 감이 안잡히실 것같아서 제가 직접 영상을 봤습니다. 이 재생 목록에는 남북 힙합 랩퍼들이나 남북 의사같이 이전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특별한 만남들이 이뤄지고 있었는데요. 독특한 제목으로 제 이목을 끈 동영상은 <파란 눈의 아리랑 - 필통 6회> 였습니다. 이 영상에 등장하는 마이클 람브라우는 외국인이지만 한반도 통일을 위해 통일 외교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외국인의 시선까지 담은 색다른 통일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⑥ To be ONE

  To be ONE 목록은 " '한반도 부활프로젝트 70' 매주 화요일 부활과 새로운 동행인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라고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목록은 총 24개의 동영상이 있고 조회수가 5000회를 넘어갈 정도로 통일부 채널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목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개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목록은 주로 밴드 부활과 보컬 김동명이 함께하는 70일간의 이야기가 담겨있는데요. 밴드가 노래로 풀어내는 통일 이야기는 사람들에게 더 쉽게 접근되고 이해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평소 밴드 부활의 팬이 아니어도 유명한 노래가 많이 담겨있으니, 한번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왼쪽부터 차례로 P.S I♥U, 반드시 해야하는 통일이야기, To be ONE△ 왼쪽부터 차례로 P.S I♥U, 반드시 해야하는 통일이야기, To be ONE


 ⑦ 한반도는 지금

 '한반도는 지금'이라는 재생목록은 한 주간의 북한 동향과 한반도 주요 정세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한다는 주제를 가지고 있는데요. 통일부의 이야기가 주가 된 통일 NOW라는 채널과는 다르게, 북한에 조금 더 초점을 맞췄고 한반도의 한 주간 주요 뉴스를 담고 있습니다. 뉴스 형식으로 된 두번째 채널이죠. 총 84개의 영상을 담고 있고, 통일 NOW에 비해 오래된 내용이 있었습니다. 가장 최근의 영상이 2015년 10월 둘째주 영상인 것을 보아하니, 최신의 뉴스를 알고 싶으신 분들은 통일 NOW 목록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⑧ 통일 채널 e

 '통일 채널 e'는 이름에서 보다시피 ebs의 지식채널 e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재생 목록입니다. 분단 시대의 한반도, 통일 시대의 한반도 등 넓은 시각으로 우리가 나아가야할 모습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채널으로 현재 총 6화까지 나와있습니다. 이산 가족 교류의 문제를 담은 4화 '보내지 못한 편지', 우리가 몰랐던 분단의 다른 면 '비무장지대 DMZ'을 담은 3화 등 통일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이해하기 쉽게 담았습니다. 


△ 왼쪽부터 한반도는 지금, 통일 채널 e, 열린채널△ 왼쪽부터 한반도는 지금, 통일 채널 e, 열린채널




 이외에도, 열린 채널, 인기 업로드라는 목록도 있습니다. 열린 채널은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영상 목록으로, 통일과 남북관계에 초점이 맞춰진 다른 재생 목록과는 다르게 교육부의 영상, 취업난, 역사 관련 영상 등 현재 사회의 모습들이 다양하게 올라와 있었습니다. 인기 업로드는 말그대로 UniTV 채널에서 인기있었던 업로드 영상들을 소개한답니다. 이 채널의 대략적인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인기 업로드 재생목록의 동영상들을 가볍게 보셔도 될 것같습니다.

 이상으로 UniTV 통일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에 대해서 탐구해보았습니다. 국내에서도 유튜브 동영상 유저들이 엄청나게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통일부에서도 이에 발맞추어 재밌고 유익하게 채널을 구성했는데, 조사하는 저희도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이 채널에서 많은 내용을 얻어가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통일부 유튜브 채널 탐구 기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 UniTV 통일부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user/mounikorea)

통일부 UniTV 홈페이지(http://unitv.unikorea.go.kr/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