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문화공간

[꾹이의 취향 1] 대학생 기자 꾹이가 추천하는 통일권장도서!!

 안녕하세요! 제 7기 대학생 기자단 백승국 입니다. 3월, 드디어 봄이 왔습니다. 가을과 마찬가지로 봄도 독서의 계절이겠죠?  그래서 저 꾹이가 통일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 북한에 대해 더 알고 싶다!!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추천할만한 책을 가지고 왔는데요, 시간이 날때 한번 읽어보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사진출저: 네이버 포토갤러리>

 

① 브란덴부르크 비망록

<양창석 저_브란덴부르크 비망록>

 

 '브란덴부르크 비망록'은 양창석 전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상근회담대표의 대표적인 저서입니다. 저자가 1992년 4월부터 1994년 12월 까지 독일 주재 한국대사관에서 통일연구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1995년 3월부터 6개월 동안 독일통일연구단 단장으로 파견근무 했던 시절에 독일통일의 주역인 에곤 바 수상실 장관, 프리스니츠 내독관계성 차관, 도비예 내독관계성 차관보, 슈테른 수상실 국장 등 고위관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제공받은 생생한 증언과 남북통일에 대한 통찰력이 이 책에 담겨져 있습니다. 또한 콜 서독 수상, 부시 미국 대통령, 고르바초프 소련 대통령, 대처 영국 수상 등 독일통일 과정에 참여한 국가수반들의 회고담도 반영하고 있어서 다른 독일통일의 관한 전문적인 서적보다 더 값진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독일통일에 관한 내공을 쌓을 수 있습니다.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②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북한현대사

<김성보 외 공저_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북한현대사>

 

역사문제연구소에서 기획한 이 책은 북한학을 공부하기를 원하는 대학생에게 꼭 추천하는 선행도서이며, 직장인들에게도 권장할만한 도서입니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 300장을 첨부하였으며, 중고등학교 교과서 형식으로 글이 서술되어 재미있게 구성되었습니다. 강만길 전 상지대 총장도 이 책에 대해 '통일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북한 역사 이해를 위한 도서이며, 일반인들이 보지 못한 사진이나 필름, 문서 등 다양한 시각자료뿐만 아니라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공개되는 자료들도 많아 객관적이면서도 생생하게 북한사를 설명해주고 있다.'고 극찬하였는데요, 특히 북한에 관심 있는 중고등학생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고등학생 친구들은 방학 때 한 번 읽어보고 독서감상문을 써보는 것이 어떨까요?

 

③ 통일한국 브랜딩

<전병길, 박일수 공저_통일한국 브랜딩>

 

통일을 학문적으로 접근한다고? 이제는 마케팅으로 접근하라! 이 책은 북한정치, 경제, 사회 등과 같은 분야에 큰 비중을 두고 있는 기존 북한연구 및 통일연구에 대해 반기를 들었다고 할 정도로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소재를 통일과 접목시켜 발간된 책 입니다. 북한 리모델링, 통일을 준비하는 기업가 정신, 통일과 국가 브랜드 등 통일연구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내용들을 독자의 시각으로 발간한 책입니다. 책이 출간되었을 때, 젊은 연령층은 물론이고, 학계 및 공직계, 정계에서도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경남대 김근식 교수는 '통일은 즐겁고 유쾌한 관심이어야 하고, 이 책은 이를 위한 가장 적절한 문제의식과 훌륭한 콘텐츠를 갖고 있다.'고 극찬하였습니다. 카페에서 편안하게 읽을 책으로 강력히 추천합니다! 특히,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제 4기 이예원, 최수지 기자가 저자를 인터뷰를 한 기사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클릭 ▷ 통일한국 브랜딩 저자 인터뷰 (1)

클릭 ▷ 통일한국 브랜딩 저자 인터뷰 (2)

 

④ 사람과 사람: 김정은 시대 '북조선 인민'을 만나다

<강동완, 박정란_사람과 사람>

 

 이 책은 국내 최초로 북한주민 100명과의 심층면접을 통해서 출간되었습니다. 저자가 북한이탈주민의 도움을 통해 중국에 체류 인 북한주민 100명을 대상으로 통일에 대한 인식, 남한의 정치와 군사에 관한 지식, 다른 국가에 대한 인식, 중국 및 남한 미디어 이용실태를 조사한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독자가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김정일 사후 김정은시대에 살고 는 북한주민 100명이 인터뷰에 참여했다는 것입니다. 저자의 노력과 열정으로 독자는 북한주민과 직접 대화를 하지 않아도 평소에 북한주민을 만나면 궁금했던 것을 이 책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책 외에도 같은 저자의 <한류, 통일의 바람> , <모란봉악단, 김정은을 말하다> 라는 책도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 외에도 통일관련 도서는 많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통일과 관련된 추천도서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제보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희망찬 통일송 들으면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