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북한의 모든 것! 북한정보포털 '북한通(통)' 속으로~

여러분은 통일부에서 어떤 자료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가장 먼저 생각나는 분야가 북한에 대한 자료가 아닐까요? 그래서 통일부에서 야심차게 준비했습니다. 바로 북한정보포털사이트인 '북한通(통)'입니다. 통일부는 정부3.0 사업의 일환으로 북한정보에 대한 국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해「북한정보포털」홈페이지를 구축하고 1월 27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 북한정보포털 홈페이지 방문하기 -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여기서 잠깐!  정부3.0 사업이란?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부처 간의 칸막이를 없애 서로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일자리 창출과 창조경제를 지원하는 새로운 정부운영패러다임입니다. 정부3.0 하에서 대한민국 정부는 공공정보의 개방 , 공유, 소통, 협력 등을 통해 핵심전략인 서비스 정부, 유능한 정부, 투명한 정부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관련 기사: 대한민국, 정부3.0 그리고 통일부!


이러한 취지에서 제작된「북한정보포털」은 보안성, 신뢰성, 저작권, 현행화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공개 자료를 추출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북한정보포털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북한 현황, 인물, 조직, 자연, 인문정보 등 연관성 있는 정보를 시각화하여 일목요연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 GIS의 경우 국토부 「Vworld」의 북한지형정보와 연계하여 산업인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처 간의 정보공동활용을 추진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게다가「북한정보포털」은 기존의 통일부 여러 홈페이지에 분산․중복된 북한정보 메뉴를 통합하였기에 "한 권의 북한 백과사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북한정보포털」은 국민들의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단편적인 정보 제공이 아닌 다른 메뉴의 관련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북한정보포털」의 주요 메뉴는 △분야별 북한개황 △이슈로 본 북한 △테마로 본 북한 △지도로 본 북한(GIS 서비스) 등으로 구성됩니다. 더 자세한 구성과 활용법을 통일부 대학생기자단과 함께 알아볼까요?


 구 분

    세부 내용

 정치, 군사, 경제, 사회,
교육‧문화

 2009북한개요, 2013북한이해, 북한의 산업(2010), 2000년대 북한경제종합평가(산업연구원, 2012) 등을 활용하여 분야별 북한 개황 정보 제공

 동향

 주간동향을 활용하여 김정은 공개행사 동향, 주요 정치행사 동향, 주요인물 동향 등 이슈별 동향 자료 제공

 테마

 인물정보 및 관계도(292명), 북한통계, 북한법령, 언어 및 사전(남북관계지식사전, 북한지식사전), 간행물, 멀티미디어, 어린이 코너(동영상, 청소년백과) 북한언론 주요논조(일일, 주간, 월간) 등 제공

 지도

 북한지도를 배경으로 SOC 현황, 문화재, 농축산업 등 33종의 주제도와 약 30만 건의 지명, 시설물 정보 등 제공

 부가서비스

 북한 날씨, 권력기구도, 북한주요행사 일정 등 서비스


정치, 군사, 경제, 사회, 교육‧문화 등의 메뉴에서는 북한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에 대하여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북한의 정치 부분에서는 김정은 1인 권력체제뿐만 아니라 권력기구(당)의 구성모습, 김정은과 주위 인물들의 관계, 외교활동, 대남전략 등이 잘 설명되어 있어 국민들이 북한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북한 동향 메뉴에서는 북한의 최근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김정은이 어느 행사를 참여하였는지, 북한의 어떤 무역사업을 전개하고 있는지, 북한이 어떤 위협전략을 취하고 있는지 등이 잘 정리되어 북한이라는 나라가 나아가는 방향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사전, 인물, 간행물,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테마별로 북한의 모습을 정리해놓은 메뉴도 있습니다.


▲ 북한정보포털 화면예시 - 권력기구도 및 김정은 인물관계도


또한, 북한지형정보를 기반으로 지명‧시설물 검색이 가능한 지도 서비스가 있습니다. 완공 시 아시아 최대 규모라는 105층의 유경호텔의 모습을 살펴볼까요? 축산업 주제도를 조회하면 북한 전역에 있는 목장들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일반인들이 알기 어려웠던 북한의 지리적인 부분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여 북한의 실제 풍경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 북한정보포털 화면예시 - 북한지도 서비스


이렇게「북한정보포털」은 단순히 정부나 언론에서 알려주는 일방적인 정보가 아닌 국민 개개인이 능동적으로 북한에 대해 탐구하고 알 수 있는 쌍방향 서비스입니다. 또한 통합검색을 통해 유관기관 및 언론사에서 제공하는 북한정보까지 검색이 가능하며, 모바일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구현하여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북한정보포털」이 어떤 사이트인지 충분히 이해가 되셨나요? 그러면 「북한정보포털」을 쉽게 이용하는 방법을 홍보동영상으로 함께 알아볼까요?


▲ 북한정보포털 홍보 동영상 보러가기 -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 주간유니뉴스에 소개된 북한정보포털 (03:59부터)


어떤가요? 「북한정보포털」은 향후에도 공개가 가능한 북한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더 많은 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멀고도 가까운 북한! 이제 머릿속에 북한을 한 편의 백과사전으로 정리하여 모든 사람들이 북한 전문가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상 통일부 대학생기자단 이정원, 이으뜸 기자였습니다.



#이으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