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통일부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① 운영지원과, 통일정책실

[기획기사] 통일부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① 운영지원과, 통일정책

 

안녕하세요. 통일부 6기 대학생기자단 조현기, 한솔 기자입니다! 저희가 이번에 준비한 기획기사의 주제는 '통일부는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입니다. 이러한 주제의 기사를 기획한 이유는 대다수의 국민들이 통일부가 통일을 준비하고 그와 관련된 전반적인 일들을 하고있는 것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통일부의 세부 조직과 그 업무에 대해서는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이번 기획기사를 통해 통일부의 세부 조직과 업무에 대해 소개하고, 통일과 관련된 사업, 참여 등 국민과 통일부가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국민이 정부 조직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고 있을 때, 민간 부분에서 정부와 협력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나아가 정부를 감시하고 견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정부와 국가의 긍정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기획기사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통일부에 좀 더 쉽게 접근하고, 다양한 혜택을 누리기를 바랍니다.

 

통일부는 통일정책, 남북회담, 남북교류협력, 인도적 문제 해결,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북한정보 수집 및 분석, 남북간 출입관리, 통일교육 등 통일에 관한 전반적인 사무를 관장합니다. 통일부는 4.19혁명 이후 우리 사회 각계에서 본격적으로 제기되었던 다양한 통일논의를 정부차원에서 수렴하여, 체계적이고 제도화된 통일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범국민적 합의를 거쳐 출범하였습니다. 분단이라는 우리 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통일업무를 전담하는 중앙행정기관으로 1969년 3월 1일 '국토통일원'이라는 이름으로 개원했습니다. 이후 1990년 12월 27일 '통일원'으로 개칭 후, 부총리부서로 격상되어 통일정책에 관련하여 각 부서를 총괄 및 조정하는 기능이 부여되었습니다. 1998년 12월 국민의정부 출범과 함께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통일원이 현재의 '통일부'로 개편되었습니다.

 

통일부 세부 조직은 2009년 5월 25일 조직 개편 이후, (2014년 1월 기준) '1장관 1차관 + 2실, 2국, 1과, 1단'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에 앞서, 실 국 과 단 등의 정부조직 단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는 정부조직 단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이며, ''은 보통 6개 과 이상인 조직을 뜻합니다. 따라서 실은 다른 조직 단위보다 규모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은 보통 4개 과 이상인 조직을 뜻하며, '단'은 보통 다른 정부부처 및 기관들과 연합하여 운영하는 특수한 조직으로서 다른 부처의 공무원들도 같이 속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통일부 조직도

 

 첫 번째 편에서는 통일부의 운영지원과와 통일정책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부의 살림꾼, 운영지원과

운영지원과는 통일부의 살림을 담당하는 부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 업무는 인사, 재무(용도 및 경리), 서무, 민원, 여성정책 업무입니다. 다른 부서와 다르게 운영지원과는 실․국․단에 속해 있지 않고, 독립된 과로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분리된 이유는 운영지원과가 하는 업무 중 하나가 각 부서 간 조정 및 조율인데, 이러한 업무의 특성상 다른 부서의 간섭과 영향력이 배제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영지원과는 장차관 직속입니다.

통일부 운영지원과의 자랑은 '인사의 제도화 및 순환'입니다. 통일부의 내부 조직 성격은 정책, 사업, 지원 등 3가지 분야로 나뉘는데, 한 분야에만 계속하여 머무는 것이 아닌, 일정기간이 지나면 순환하는 제도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순환근무제도를 통하여 통일 관련 전반적인 업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오랫동안 같은 업무를 하면서 매너리즘에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더 나아가 통일부의 전반적인 흐름과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통일부는 정기인사를 2월과 8월로 고정화시키고, 정해진 기간(최소 2년)까지는 해당 직책에 대한 임기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이는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고취시키며, 개인 스스로 계획적으로 업무를 준비하고 수행할 수 있는 순기능적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통일부의 門, 통일정책실

통일정책실은 6개의 과가 모여 있는 조직으로, 통일부에서 가장 큰 조직입니다. 따라서 큰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정책실장 밑에 통일정책협력관이라는 직책을 둔 것이 타 실국과 다른 특징입니다. 통일정책실의 6개 과의 주요 업무를 각각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책총괄과는 통일정책실의 행정을 총괄하며, 보조 및 지원하는 부서입니다. 대외적으로 통일정책실을 대표하는 곳으로, 통일정책실의 다양한 업무를 종합하고 정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입니다.

정책기획과는 통일방안 등 통일 과정 및 통일 이후에 대비하여 정책을 세우고, 대북정책에 대한 정책 수립 및 종합 조정을 하는 부서입니다. 직접 실행에 옮기기보다는 청사진을 제시하고, 여러 방안들을 연구하는 기획적 성격이 강한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일기반조성과는 통일 과정과 통일 이후의 한반도에 대해 준비하는 부서입니다. 크게 국제 부문과 법제 부문으로 나눠집니다. 국제 부문은 주로 한반도의 주변국들에 대한민국정부의 정책과 입장을 설명하고, 주변국의 요구사항에 대응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특히, 각국 대사들을 접견하고 통일 및 한반도 문제에 대한 국제포럼을 주도하는 등 통일부와 주변국들 간의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법제 부문에서는 통일에 필요한 법을 연구하고 있는데, 인터넷 사이트 통일법제연구자료(unilaw.unikorea.go.kr)에 접속하면 통일기반조성과에서 주관하는 연구현황에 대해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정책협력과는 통일부의 정책을 외부에 알리고 협력하는 업무를 중점으로 하는 부서입니다. 정책협력과의 업무는 유관단체, 홍보, 통일방송 등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책협력과는 우리나라의 통일 관련 단체들을 지원하고 관리하며, 민간단체와 통일부 간의 공동연구 및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민간단체와 통일부 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온오프라인 홍보 및 통일방송을 통해 국민들에게 통일부의 정책을 알리고, 국민과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통일부 대학생기자단도 정책협력과의 홍보 업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통일방송: http://unitv.unikorea.go.kr, 통일부 대학생기자단: http://blog.unikorea.go.kr)

이산가족과는 이산가족에 관한 총괄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평상시에는 이산가족들을 D/B화시켜 체계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하며, 남북 간의 합의로 이산가족 상봉이 성사될 경우에는 이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일을 주관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이산가족들이 고령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산가족들의 건강 문제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고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북한인권 문제와 납북자 및 국군포로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이산가족과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D/B화된 이산가족 정보는 통일부 이산가족정보통합시스템(https://reunion.unikorea.go.kr/reunion/index)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정착지원과는 북한이탈주민에 관한 업무를 총괄적으로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며, 지속적으로 관리․지원합니다. 정착지원과 업무 중 특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사안은 하나원, 대안학교 지원, 북한이탈주민 취업박람회, 정착지원금, 주거문제 등과 관련된 일입니다. 또한 통일부 산하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http://www.dongposarang.com/index.jsp) 역시 정착지원과와 함께 북한이탈주민을 지원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들이 통일부를 통해 보호받고 정착하기를 원할 경우, 정착지원과와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에 대한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통일부의 세부 조직과 그 업무, 그리고 통일부 조직 중 운영지원과와 통일정책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통일부는 통일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관장하는 정부부처가 아니라, 통일 과정과 통일 이후까지를 바라보며 준비하는 업무들을 합니다. 나아가 북한이탈주민, 이산가족, 한반도 주변국 등과 관련한 업무들을 담당하며, 국민들에게 통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들을 전달하고 홍보하는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걸친 업무들을 하고 있습니다. 

통일부에 좋은 의견과 건의사항을 전달하거나, 통일부 공무원 및 조직의 인사·재무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운영지원과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락처: 02-1577-1365, 02-2100-5613, 통일부 민원마당: http://www.unikorea.go.kr/index.do?menuCd=DOM_000000103001005000)

그리고 북한이탈주민, 납북자 및 국군포로, 이산가족, 민간단체 및 통일부의 정책에 관심을 가진 분들은 통일정책실을 이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연락처 : 02-2100-5731(정책총괄과), 02-2100-5729(정책기획과), 02-2100-5725(통일기반조성과), 02-2100-5745(정책협력과), 02-2100-5896(이산가족과), 02-2100-5785(정착지원과) )

지금까지 6기 통일부 대학생기자단 조현기, 한솔 기자였습니다!

 

 

[참고자료]

통일부 홈페이지

운영지원과 정준희 과장 인터뷰

통일정책실 정책협력과 허은설 주무관 인터뷰

통일정책실 정착지원과 이보영 주무관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