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로 가는 길

북한에 대해 궁금하다면? 청주 통일관으로!

청주에는 ‘우암어린이회관’이라는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인 놀이동산이 하나 있습니다. 이 우암어린이 회관 내에 청주통일관이 자리 잡고 있는데요. 어린이회관의 다양한 전시, 놀이, 체험시설과 함께 어린이는 물론 시민들의 통일교육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통일관입니다. 저도 어릴 적 부모님의 손을 잡고 북한의 컴퓨터를 구경하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이번에 취재를 통해 다시 한번 청주 통일관을 방문하게 되어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청주시민들에게는 정겨우면서도 늘 업데이트되는 정보들로 새로움이 가득한 청주 통일관에 대해 알아볼까요?


 

관람안내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명암동 70 우암어린이 회관 내에 위치

연락처 :  043) 256 - 5050

연중 09:00 ~ 18:00 ( 매주 월요일, 명절 휴관 )

입장료 : 성인 1,000원 / 학생. 군경. 경로 800원 / 어린이 무료


▲ 북한주민 생활용품 전시모습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별 실태와 북한주민의 생활, 북한의 변화과정, 정부의 통일정책 및 남북관계 현황을 패널을 통해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북한주민 생활용품을 전시하고 있어 북한주민들의 생활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김일정, 김정일을 신격화 하기위해 날조된 구호나무나 김일성화, 김정일화를 사진을 통해 보여주는 코너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 북한의 컴퓨터와 술, 화폐 전시


그리고 굉장히 친숙한 전시품을 발견하였습니다. 바로 평양에 최초로 설립한 북한의 유일한 컴퓨터 모니터 공장에서 2001년도 조립 및 생산된 17인치 컬러모니터입니다. 제가 부모님의 손을 잡고 구경 왔을 때 북한에서도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신기한 눈길로 쳐다봤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현재에도 저 자리에서 전시가 되어 있는 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그리고 그 당시에는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북한의 술과 화폐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들여다보며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 다함께 통일로 걸어가볼까요?


북한의 생활모습을 보여주는 물건들의 전시가 끝나고 나면 통일로 가는 길이라는 통로를 지나 통일 염원의 글이 보이며, 현 정부의 통일정책과 통일의 당위성에 대한 설명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오래된 종이들이 보입니다. 바로 남북한이 교류한 합의서 등 입니다. 이러한 합의서를 통해 통일이 되지 않았다는 사실에 안타까움도 느꼈으며 그만큼 분단의 시간이 오래되었음에 굉장히 가슴이 아팠습니다. 



또한 통일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한 패널이 있었습니다. 단순히 어린이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쉽게 풀어쓴 통일의 필요성이 아닌, 명확하고 간결하게 대한민국 국민이 깨달을 수 있도록 통일의 필요성을 잘 나타내었습니다. 함께 읽어볼까요? 

통일은 분단으로 굴절된 역사를 바로잡고, 민족의 역량을 극대화해 조화로운 민족 공동체를 구현시킵니다.

통일은 남북이산가족의 고통을 없앱니다.

통일은 구성원 개개인이 더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통일은 한반도에서의 전쟁 위협을 제거하고 평화를 정착시켜 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이바지합니다.

통일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 한반도를 통북아 번영의 중심 국가로 이끕니다.

이러한 통일의 필요성과 함께 한반도가 통일한다면 국내총생산이 얼마나 성장하는지에 대한 예상 그래프도 함께 제시되어있어 통일의 편익을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북한말 이해하기 코너로 우리나라말과 북한말을 비교하는 표와 북한의 명소인 금강산, 개마고원등과 같은 멋진 장소 사진과 함께 통일관 관람이 끝나게 됩니다. 통일관 외에도 어린이회관 내에 각종 전시실, 수족관 영상관, 천체과학실 등 청소년들이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린이회관 주변에도 국립청주박물관, 상당산성, 명암유원지와 같이 가족들이 함께 공부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있는데요, 따뜻한 봄이 오는 지금, 청주 통일관으로의 봄나들이는 어떨까요? 이상 통일부 대학생기자단 이으뜸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