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로 가는 길

[북한학, 지금 만나러 갑니다 (3)] 북한학 얼티메이텀

 우리나라에서 북한학과는 학부 또는 대학원, 어디서 먼저 개설되었을까요? 대학원 북한학과가 학부 북한학과보다 먼저 개설되었습니다.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북한·통일정책학과 (링크)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은 1990년 3월 1일 통일에 대한 국민적 여망에 부응하기 위해 최초로 북한학과를 설치하였습니다. 20년 가까이 내외적으로 실전과 이론을 닦아온 만큼 타 대학원의 모델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김영수 교수는 다수의 북한이탈주민과의 만남으로 그들의 내면경험과 이론,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다고 합니다.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북한학과는 1999년에 명칭을 북한·통일정책학과로 변경하였습니다. 지원 자격으로는 국내외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1년 이상 직장 경력자(특별전형) 등이 있으며 국제지역학계열 소속 북한·통일정책학과는 다시 북한정치, 북한경제, 통일정책, 북한특수영역 전공으로 나뉩니다.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링크)

 서울대학교 대학원에는 북한학과가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신 서울대학교에는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이 있습니다. 통일평화연구원은 통일, 평화를 우리 민족과 국가의 가장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통일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다양한 영역의 문제를 학제 간, 통합적으로 연구하여 통일을 대비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은 통일 아카데미라는 프로그램으로 북한 및 통일 연구의 사회적 환원과 대학(원)생들의 통일, 북한에 대한 정책적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봄, 가을 학기 각각 8주에 걸쳐 통일, 북한문제에 대한 강의 및 토론, 북한 영상물 시청, 현장학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 대학원 (링크)

 다음으로 북한대학원대학교가 석·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원대학교란 대한민국 고등교육법 제 30조에 의거하여 특정한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원만을 두는 대학입니다. 즉 일반적인 종합대학과는 달리 학사 과정을 운영하지 않습니다. 대학원대학교도 대학원이기 때문에 학사 과정을 먼저 수료해야 입학할 수 있다고 합니다.

 원래 북한대학원대학교는 경남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과가 그 전신으로 2004년 북한대학원대학교로 전환하였습니다. 석사 40명, 박사 20명을 모집하며, 전공은 정치통일, 법행정, 군사안보, 경제IT, 사회문화언론, 통일교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북한대학원대학교는 남북통합과정에서 각 분야별로 정책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갖춘 연구 및 실무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링크)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는 통일학 협동과정을 운영 중입니다. 또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에는 석사학위과정에 북한 · 동아시아전공이라는 전공이 있습니다. 행정대학원 북한 · 동아시아전공에서는 북한외교정책, 북한정치, 북한경제, 한반도 통일, 북한정세분석 및 북한의 군사안보정책에 관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북한학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은 원래 1998년부터 북한학 협동과정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협동과정은 여러 학과가 함께 참여하는 장점이 있지만 정식학과는 아니어서 전임교수가 없다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북한학 협동과정은 2005년 전임교수가 임용된 이후 실질적으로 학과처럼 운영될 수 있었고, 2012년 가을 북한학 협동과정이 정식 학과로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북한학과의 경우, 북한에 대한 여성 학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여 평양 분교 설립을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여성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또한 재학생은 이화여자대학교 근처 연세대학교 대학원과 서강대학교 대학원 과목을 이수할 권리를 부여받습니다.


중앙대학교 대학원 북한개발협력학과

 중앙대학교 대학원에는 북한개발협력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북한개발협력학과는 북한과의 통일을 대비하여 북한에 대한 개발과 협력, 증진을 모색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민족통일연구소 - 대학원- 한국산업은행 -(주)현대아산 - 해외 대학 및 연구소 - 북한 내각 및 대학을 연결하는 유기적인 교육 연구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또한 남북경제협력 및 북한개발사업과 연계된 현장실습 교육을 강화한 효율적인 진로지도를 교육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고려대학교 대학원, 동국대학교 대학원에도 북한학과가 개설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대학원 북한학과는 통일을 위해 설립되었지만 목표는 다양합니다. 대다수의 북한학 관련 대학원 또는 연구소에서는, 비록 학부에서 북한학과를 공부하지 않았더라도 입학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북한학과가 아닌 학부 전공과 대학원 북한학과와의 학문간의 융합을 통해 통일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대학원 과정 중 통일부에 특별채용되거나 민간기업에 북한관련 사업으로 채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번 '북한학, 지금 만나러 갑니다' 시리즈를 통해 교양, 학부, 대학원의 북한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북한학은 언제 어디서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통일은 언젠가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스스로가 통일에 대한 준비를 위해 공부하지 않고 도전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의미의 통일은 결코 오지 않을 것입니다.

 

 

사진 출처 및 참고 사이트

http://gspp.sogang.ac.kr/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북한·통일정책학과

http://tongil.snu.ac.kr/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http://www.nk.ac.kr/KOR/UNKS_main.aspx 북한대학교 대학원

http://www2.yonsei.ac.kr/gspa/master/curriculum02.html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http://home.ewha.ac.kr/~nk21/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북한학과

http://build.cau.ac.kr/lyeml/ 중앙대학교 대학원 북한개발협력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