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원코리아, 마술사와 함께하는 통일 이야기

통일교육원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에 많은 동영상과 애니메이션이 제작되었습니다. 오늘 제가 여러분께 소개하고 싶은 동영상은 원코리아(중학생용)와 마술사와 함께하는 통일이야기(초등학생용)입니다. 

 

 먼저 원코리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작년에 영화 코리아(감독 문현성, 하지원, 배두나외 출연, 더타워픽쳐스, CJ엔터테인먼트 제작)가 제작, 상영되었습니다. 통일부 블로그에도 몇 차례 소개된 적이 있으며 해외 상생기자단도 감명 깊게 본 후에 기사를 작성했던 영화이기도 합니다.

 

 영화 <코리아>는 1991년 41회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사상 최초로 결성되었던 남북 단일팀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며 저 또한 굉장히 재미있게 보았던 기억이 납니다. 이러한 스포츠를 통해서 하나되는 통일 한국의 내용이 바로 원코리아의 주된 내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원코리아는 많은 부분에서 현정화 감독님의 인터뷰와 회상, 경기기록을 담고 있습니다. 실화이기 때문에 더욱 가슴 아프면서도 와 닿는 내용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피스 앤 스포츠컵이나 남북선수단 공동입장 경기들에 대한 소개 등 지금까지 스포츠를 통해 하나되었던 코리아에 대한 소개를 담고 있습니다.

 

 즉 이 영상물은 국제경기에 남북한 단일화팀이 출전한 사례를 중심으로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제작되어 청소년들이 통일의 필요성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중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제작되었기 때문에 인터뷰 중심으로 보기에 편안하지만 한 편으로는 가슴 아픈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응원단장님의 인터뷰 부분에서 깊은 아쉬움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이 바로 동영상의 핵심 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외국에 나갔을 때 “Where are you from?” 이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I'm from Korea.” 라고 대답하면 많은 외국인이 되묻습니다. “North or South?”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 코리아. 동영상의 제목과 맞는, 동영상의 내용과 함께 어우러진 매우 좋은 영상물입니다. 즉 모두들 한번쯤 경험했던 사실을 동영상에 녹여내어 주제로 삼아서 더욱 좋았습니다.

 다음은 마술사와 함께하는 통일 이야기입니다. 통일교육원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많은 영상물을 제작하는 등 어린이 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번 영상물도 그에 따라 제작되었습니다. 영상물에는 같은 초등학생이 편지를 쓰고, 신문을 제작하는 등 실제로도 많은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모습을 담아보았습니다.

  처음에는 현재의 북한과 남한의 상태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만큼, 북한과 남한의 사정이나 분단 현실등을 간단하게 가르쳐 주기 때문에 좋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영상물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 매우 좋은 교육용 영상이 될 것입니다.

  이번 동영상에서 제가 가장 주목했던 부분이며, 실제로도 동영상에서 많은 부분이 북한 친구에게 편지 쓰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이는 초등학생들이 북한 친구 어린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들을 직접 편지를 써보는 시간입니다. 선생님과 함께,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 북한 어린이들에게 편지를 써보는 시간은 실제로도 좋은 교육이 될 것입니다. 사실 요즈음에는 점점 더 편지를 쓰는 일이 적어지고 있는데, 많은 부분이 이러한 교육으로 바뀌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통일 신문을 만들어 보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친구들과 함께 팀을 짜서 토의를 하고, 그러는 중에 많은 공부가 될 것입니다. 저도 옛날에 통일 신문이나 가족 신문등을 만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이렇게 다시 동영상을 보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이 것 외에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다양한 내용으로 풍성하게 담겨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두 개의 동영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자료가 통일교육원 홈페이지에 존재합니다. 많은 학생들과 선생님들, 그리고 부모님이 찾아주셔서 자료를 이용하면 좋은 공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 해외 상생기자단이 작성한 영화 코리아 기사 보러가기 http://blog.unikorea.go.kr/3026

- 통일 교육원으로 가서 동영상 다운로드 하기 www.unied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