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8년 서울 올림픽이 개최되기 두 달 전 노태우 정부는 대한민국 역사에 길이 남을 '7ㆍ7 선언'을 합니다. 이 선언은 '자주ㆍ평화ㆍ민주'라는 세 원칙 아래 천명된 선언 이었습니다. 본 선언은 유럽의 동구권 및 소련에게 비교적 큰 환영을 받았죠. 때문에 서울 올림픽은 자유주의 국가와 사회주의 국가 간의 긴장이 완화된 채 전 세계인의 스포츠 축제로 성대히 치러졌고, 이것은 역사에서 성공적인 '선언'으로서 기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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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제 6 공화국에 들어서 우리의 국력 신장과 국제적 지위 향상에 따라 북한에 대한 우위가 명백해지고 국제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그 동안의 경쟁·대결 외교를 지양하고 북한을 개방 시키려는 적극적인 남북 관계를 모색할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이에 따라 1988년 7월 7일 노태우 대통령이 남북관계 및 대(對)동구권외교를 비롯한북방 정책에 있어서 새로운 통일정책의 기본 방향을 밝힌다.
〈민족 자존과 통일 번영을 위한 대통령 특별 선언의 제목으로 선언된 〈7·7 선언>은 기존 북한과의 적대·대결관계를 청산하고 민족 공동체의 인식을 바탕으로 민족의 공동 번영을 모색하고, 북한과 우방간의 관계 개선을 적극 도우며, 우리나라도 중국·소련 등 공산국가와의 관계 정상화를 추진해 나가겠다는 정책 이었다.
내용
이 선언은 아래 6개항의 정책 추진을 제시했다.
① 정치인, 경제인, 종교인, 문화 예술인, 체육인, 학자 및 학생 등 남북 동포간의 상호 교류를 적극 추진하며 해외 동포들이 자유로이 남북을 왕래하도록 문호를 개방한다.
② 남북 적십자 회담이 타결되기 이전이라도 인도 주의적 견지에서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이산 가족들간에 생사, 주소 확인, 서신 왕래, 상호 방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주선, 지원한다.
③ 남북한 교역의 문호를 개방하고 남북한 교역을 민족 내부 교역으로 간주한다.
④ 남북 모든 동포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민족 경제의 균형적 발전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하며, 비군사적 물자에 대해 우리 우방과 북한이 교역을 하는데 반대하지 않는다.
⑤ 남북한간의 소모적인 경쟁, 대결 외교를 종결하고 북한이 국제 사회에 발전적 기여를 할 수 있도록 협력하며, 또한 남북 대표가 국제 무대에서 자유롭게 만나 민족의 공동 이익을 위하여 서로 협력할 것을 의망한다.
⑥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킬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북한이 미국·일본 등 우리 우방과의 관계를 개선하는데 협조할 용의가 있으며, 또한 우리는 소련·중국을 비롯한 사회주의 국가들과의 관계 개선을 추구한다.
노태우 대통령의 〈7·7선언〉은 민족의 관계에서 대북 정책을 전향적으로 전환하고 북방 사회주의 국가들과의 관계 정상화를 겨냥한북방 정책이라는 두 개의 정책 방향이 상호 연계되어 있다. 즉, 이 선언은 북방 정책을 대북한 정책과 대북방 외교 정책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설정하고 그 대상 범위도 북한과 북한의 주요 동맹국인 중소뿐만 아니라 동구권및 아시아권 사회주의 국가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립하였다.
88 서울 올림픽이 개최되기 약 2개월 전에 표방된 〈7·7선언〉은 소련의 보이코트로 반쪽 대회가 되어버린 84 LA 올림픽과는 달리서울 올림픽을 동서(東西) 거의 모든 국가를 참여시킨 전 인류의 스포츠 제전으로 만드는데 기여했다. 뿐만 아니라, 그 후에 전개된 동서 냉전의 종식 등 세계적인 화해 시대의 개막을 선도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이 선언은 남북이 오랜 기간의 적대 관계를 극복하고 공존과 공영의 정신을 기반으로 한 제 6 공화국의 새로운 통일정책인 〈한민족 공동체 통일방안〉(1989년 9월 발표)을 마련하는 밑바탕이 되었다.
출처: 국가기록원
둘째, 한민족 공동체 통일방안 (1989.9.11)
1989년 9월 11일 정기 국회에서 노태우 전 대통령이 발표한 이 통일안은 7ㆍ7선언 때 천명된 '자주ㆍ평화ㆍ민주'란 세 원칙을 재차 언급하며 노태우 정부가 어떤 가치를 갖고 대북 정책을 이행할 것인지에 대해 아주 선명한 '방점'을 남겼습니다.
한민족 공동체 통일방안의 배경과 내용 자세히 보기
배경
1987년 개정「헌법」은 처음으로「헌법」에서 분단 현실을 인정하고 통일은 평화적으로 달성 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규정하였다. 「헌법」 전문에서는 조국의 평화통일 사명을 천명하고 제4조에서 자유 민주주의적 기본 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정책의 수립과 추진을 명시했다. 또한 제66조 3항에서는 대통령이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위한 성실한 의무를 진다고 규정하였다. 이처럼 「헌법」에 통일 관련 조항을 규정함으로써 통일이 관념의 문제가 아닌 현실적 실천 과제임을 확인 하였다. 1988년 2월 25일 출범한 제6공화국 정부는 과거와 다른 차원에서 새로운 남북 관계의 정립을 위한 통일 노력을 전개 하였으며, 그러한 노력은 1988년 〈민족 자존과 통일 번영을 위한 특별선언(7·7 선언)〉과 1989년 9월 11일 〈한민족 공동체 통일방안〉의 모습으로 구체화 되었다.
내용
〈한민족 공동체 통일방안〉은 1989년 9월 11일 국회에서 대통령의 특별 선언을 통해 발표 되었다. 〈한민족 공동체 통일방안〉은 〈7·7 선언〉을 계승한 것이며 남북간에 누적된 불신과 대결 의식, 이질화 현상을 그대로 둔 채 일시에 통일을 이룩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완전한 통일을 이룩하려면 남북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먼저 민족 공동체를 회복 발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정치적 통일이 이루어질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통일의 원칙으로 자주·평화·민주를 제시하고 통일 국가의 미래상으로는 자유·인권·행복이 보장되는 민주국가를 제시한다.
② 통일 국가의 수립 절차는 남북 대화의 추진으로 신뢰 회복을 기해나가는 가운데 남북 정상 회담을 통해 민족 공동체 헌장을 채택한다.
③ 남북의 공존 공영과 민족 사회의 동질화, 민족 공동 생활권의 형성 등을 추구하는 과도적 통일 체제인 남북 연합을 건설한다.
④ 통일 헌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총 선거를 실시하여 통일 국회와 통일 정부를 구성함으로써 완전한 통일국가인 통일 민주 공화국을 수립하는 것이다.
⑤ 남북 연합 단계에서는 민족 공동체 헌장에서 합의하는데 따라 남북 정상회의 ·각료회의 ·평의회 ·공동사무처 등을 두기로 규정한다.
출처: 국가기록원
셋째, 남북 통일 축구 (1990.10.11 / 10.23)
'통일 축구'라는 대명사에 가장 잘 어울리는 두 경기가 있었습니다. 1990년 당시 북한과 남한의 대표팀은 두 차례로 나누어 각각 평양 5ㆍ1 경기장과 서울 올림픽 경기장을 상호 방문하여 두 차례 축구경기를 치렀습니다. 이 당시 특이사항이 있다면 서로 유니폼에 국가명을 쓰지 않았다는 점과, 방문기간 동안 상대방의 신변을 확실히 보장해 주었다는 점입니다. 첫 번째 경기는 15만 명의 관중이 운집한 가운데 평양에서 성대하게 치러 졌으며, 홈 그라운드인 북한이 2:1로 이겼고, 두 번째 경기는 서울 올림픽 경기장에서 치러 졌으며 우리나라가 1:0으로 북한을 이겼습니다. 남과 북은 서로 1승 1패를 기록하며 취지에 걸맞게 사이좋게 승패 결과를 나누었습니다.
만약 남북 통일축구가 정기적으로 치러져 2010년까지 이어졌다면 어땠을까요? '스포츠가 세상을 바꿀 수 있을까' 하는 물음에 당당히 대답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아쉽습니다.
넷째,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 (1991.9.18)
1991년 당시 열린 UN 총회에서 남북한은 기타 여러 나라들과 함께 표결없이 159개 전 회원국의 만장일치로 UN동시가입이라는 역사적 사건을 만들어 냅니다. 서로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라고 주장한 역사를 뒤로 한 채, 분단 46년, UN 창설 46년 만에 남북한은 독립된 국가로서 국제질서에 발을 들이게 됩니다.
남북한 UN 동시 가입의 배경과 내용 자세히 보기
배경
대한민국은 정부 수립 직후 제3차 〈UN유엔총회〉의 “한반도에서의 유일한 합법정부 결의(결의 195(III)호), 6·25 전쟁 발발에 대처하는 UN 안보리 결의 84호에 의한 통합사령부의 설치, 6·25 전쟁중에 설치된 UN 한국 통일 부흥 위원단(UNCURK)의 활동과 전쟁 한국 부흥을 지원한 UN 한국 재건단(UNKRA), 「정전협정」 이후의 UN사령부의 활동 등 유엔의 지지와 협력에 의해 국가를 건설하고 발전 시켜왔다.
정부수립 이후 한국의 UN가입은 우리 외교의 중요한 외교 과제중의 하나였다. 1949년 1월 UN 가입 신청을 하였으나 안보리 상임이사국 소련의 거부권 행사로 이 신청은 부결되고 말았다. 북한 역시 1949년 2월 UN가입을 신청하였으나 상임 이사국의 반대로 무산되었다. 우리 정부는 1955년, 1956년, 1958년, 1975년 등 수차례 UN 가입을 시도하였으나 번번이 소련의 거부권 행사라는 벽에 부딪히게 되었다. 아울러 남북한은 공히 상대방을 배제하고 ‘단독’으로 가입하려는 입장을 견지해왔고 이는 동서간 냉전구도와 맞물려 어느 측도 UN 가입을 실현시키지 못하게 했다.
노태우 정부는 1980년대 후반부터 급속히 진행된 동서 데탕트와 냉전 체제의 와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북방 외교의 추진으로 소련을 위시한 사회주의 국가들과의 국교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남북 고위급 회담 등에서 우리 정부의 남북한 UN 동시가입에 호응하도록 북한을 강력하게 설득함으로써 1991년 제46차 UN 총회 개막 첫날에 한국은 161번째, 북한은 162번째 UN 회원국이 되었다.
내용
남북한의 UN 동시 가입은 노태우 정부의 북방정책에 의한 국제적 여건의 조성과 동시 가입에 대한 북한의 설득이 연계되어 실현되었다. 노태우 정부는 집권 초반부터 ‘남북한 UN 동시 가입안’을 마련하고 북한의 종전의 ‘통일전 가입불가’ 입장, ‘단독의석 가입’ 입장을 변경시키기 위한 외교적 노력이 집중시켰다.
북한이 기존의 입장을 변경하여 UN 동시 가입을 받아들인 이유는 첫째, 노태우 정부의 북방외교 추진으로 한국의 대외정책 및 UN 가입 외교에 대한 국제적 지지기반이 확대되었고, 그 결과 한국만의 UN가입도 가능한 외교환경이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북한의 단독 가입안은 국제적 지지를 받기 힘들었을 뿐만 아니라 북한의 ‘분단고착화’ 논리도 독일 및 예멘의 통일로 설득력을 상실했다.
둘째, 한ㆍ소수교 및 3차례에 걸친 한ㆍ소 정상 회담의 결과로 소련이 UN 가입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지지하게 되었으며 중국도 한ㆍ중간의 실질적인 관계 증대와 한국의 UN가입을 더 이상 늦추어서는 안된다는 국제적 분위기를 의식하여 거부권 행사에 극히 신중한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중국의 이러한 신중한 태도는 북한으로 하여금 한국의 UN 가입을 기정 사실이라는 판단을 하게 만들었다.
셋째, 북한은 만약 한국만의 선(先)가입이 성사될 경우 종래의 입장을 바꾸어 가입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고 점차 심화되고 있는 국제적 고립을 탈피하기 위해서라도 UN에 가입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판단을 내렸을 것이다.
남북한의 UN 동시 가입은 남북한이 UN에서 각기 능력과 국제적 위상에 합당한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남북한은 UN 회원국으로서 분쟁의 평화적 해결과 무력 불사용의 의무를 지게 되며, 이는 결과적으로 한반도에서 긴장 완화와 평화 유지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아울러 남북한은 과거 40여년간 지속되어온 소모적인 대결외교를 지양하고 대외 관계에 있어 보다 정상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며, 나아가 한민족 공동의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었다.
노태우 정부는 UN 가입과 함께 우리 외교의 추진 방향을 다자·통일·실리외교로 설정하여 UN 가입의 외교적 효과를 전략화시켰다. 첫째, 한국은 UN의 가장 중요한 활동인 국제 평화와 안전 유지 분야를 비롯하여, 군축, 개도국 경제개발, 환경보호, 인권, 마약퇴치, 빈곤문제 등 국제 주요문제에 대한 다자적 틀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우리 정부는 UN가입을 남북한의 전반적인 관계 개선과 통일을 촉진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적극화시켰다. 남북한 가입 후인 1991년 9월 24일 노태우 대통령은〈UN 총회〉연설에서 △남북한의 평화협정 체결과 무력 불사용, △한반도의 전쟁 위협을 감소시키기 위한 핵무기 개발포기를 포함한 군사적 신뢰구축의 추진, △남북한간의 자유로운 통행, 통신과 통상의 보장 등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3대 원칙”을 제시하였다. 셋째, 한국 정부는 국제 무대에서의 북한과의 대결·소모 외교를 청산하고 7,000만 한민족의 공동 번영과 이익을 지향하는 실리 외교를 추진할 비전과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되었다.
출처: 국가 기록원
마지막, 남북 기본 합의서, 비핵화 공동선언 공동 발효(1992. 2. 19)
1991년 12월 10일부터 13일까지 3일동안 서울에서 열린 제5차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남북한은 서로 화해하며 침략하지 않고, 교류와 협력을 증진할 것을 약속하는〈남북한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라는 문건을 채택합니다.
또한 남·북한은 1991년 12월 한반도 핵문제를 협의하기 위한〈남북 고위급회담〉에서 ‘한반도의 비핵화를 통하여 핵전쟁의 위험을 제거하고 조국의 평화와 평화 통일에 유리한 조건과 환경을 마련하자’는 공통된 취지에서 <한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에 합의합니다. 전문과 6개항으로 된 〈비핵화 공동선언〉은 1991년 12월 31일 채택된 뒤 1992년 2월19일 〈제6차 고위급회담(평양)〉에서 〈남북 기본 합의서〉와 함께 발효되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았습니다.
남북 합의서의 배경과 내용 자세히 보기
배경
〈남북 기본 합의서〉는 1991년 12월 13일 서울에서 열린 제5차 고위급 회담에서 남북한이 화해 및 불가침, 교류 협력 등에 관해 공동 합의한 기본 문서로 세계사적 탈냉전에 부응하기 위해 제 6 공화국 정부가 1988년 발표한 〈7·7선언〉에 힘입은 바가 컸다.
남한은 〈7·7선언〉으로 북한을 ‘선의의 동반자’로 간주하고 남과 북이 함께 번영을 위하여 민족 공동체 관계의 발전이 통일 조국을 실현하는 지름길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남북간의 대결구조를 화해의 구조로 전환시키려고 노력하였다. 북한도 세계 사회주의 체제가 붕괴되고 남북간 체제경쟁이 종식된 상황에서 남한의 흡수통일을 경계하면서도 남한과의 인적·물적 교류와 협력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남북한은 총 160여회에 이르는 회담과 접촉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회담의 결과물로 1991년 12월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남한 총리 정원식과 북한 총리 연형묵이 〈남북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이하 남북 기본합의서)>에 서명하였다.
내용
〈남북 기본 합의서〉전문에서 남과 북은 전문에서 분단된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염원하는 온 겨레의 뜻에 따라 〈7·4 남북 공동 성명〉에서 천명된 ‘조국통일 3대 원칙’을 재확인하고, 정치·군사적 대결 상태를 해소하여 민족적 화해를 이룩하고, 무력에 의한 침략과 충돌을 막고 긴장 완화와 평화를 보장하며, 다각적인 교류·협력을 실현하여 민족 공동의 이익과 번영을 도모하며, 쌍방 사이의 관계가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가 아닌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형성되는 특수 관계라는 것을 인정하고 평화통일을 성취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경주할 것을 다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남북 화해, 남북 불가침, 남북 교류·협력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에 따라 부속 합의서도,〈남북 화해의 이행과 준수를 위한 부속합의서〉,〈남북 불가침의 이행과 준수를 위한 부속 합의서〉,〈남북 교류·협력의 이행과 준수를 위한 부속합의서〉,〈남북 연락 사무소 설치 운영에 대한 합의서〉등을 담고 있다.
결과
남북 교류협력 공동위원회를 비롯한 분야별 공동위원회가 구성되고 몇 차례의 회담이 개최되었다. 하지만 1993년에 북핵문제가 야기되고 1993년 3월에 북한이「핵확산 금지 조약(NPT)」탈퇴 선언이 나오는 등 남북관계가 긴장상황으로 치닫자 합의서의 내용은 무용지물이 되고 말았다. 그러나 1998년 국민의 정부가 출범한 뒤 이산가족 상호방문 성사와 함께 2000년 6월 김대중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해 <6·15 공동 선언>을 채택하는 등 남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이 합의 사항에 관한 복원 문제가 다시 거론되고 있다.
역사적 의의
남북간의 관계를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가 아닌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형성되는 특수관계”로의 규정한 것은 분단의 현실 인정과 통일지향을 동시에 함축하고 있다. 즉,<남북 기본 합의서>는 분단은 어디까지나 잠정적이고 과도적인 것으로서 어느 누구도 이를 영구화할 수 없다는 우리 민족의 통일 의지를 담고 있고 남북관계가 정지되거나 완성된 관계가 아닌 현실을 인정하면서 미래를 지향하는 가변적이고 역동적인 관계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출처: 국가 기록원
한반도 비핵화 선언의 배경과 내용 자세히 보기
배경
1990년대에 들어 북한은 노태우 정부의 북방정책, UN 동시가입 추진 등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남북대화 추진에 응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1991년 북한은 기왕의 ‘하나의 조선원칙’과 ‘통일전 UN 가입불가’ 등의 입장을 변경하여 UN에 가입하는 한편, 〈제5차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우리 정부가 주도한 <남북한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에 동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과 별도로 북한은 영변 등에서 핵재처리 시설을 은밀히 가동하고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국제 원자력 기구와의「핵안정 협정」과 핵사찰을 지연시켜 왔다. 이에 우리 정부는 미국 등 주요 국가와의 긴밀한 협의하에 북한의 핵개발 시도를 봉쇄하고 북한이 「핵확산 금지조약」의 회원국으로서의 의무를 수행시키기 위해 <한반도 비핵화 선언>(1991.11.8)과 <한반도 핵부재 선언>(1991.12.18)을 발표하였다. 아울러 한국 정부는 이러한 북한의 핵개발 노력을 저지시키기 위한 마무리 조치로 북한에 요구하여 1991년 12월 31일 남북한의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공동 선언을 채택시켰다.
내용
남·북한은 1991년 12월 한반도 핵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세 차례의 <남북 고위급 회담>을 가지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통하여 핵전쟁의 위험을 제거하고 조국의 평화와 평화통일에 유리한 조건과 환경을 마련하자’는 공통된 취지에서 ‘한반도의 비핵화에 관한 공동선언’에 합의했다. 전문과 6개항으로 된 <비핵화 공동선언>은 1991년 12월 31일 채택된 뒤 1992년 2월19일 <제6차 고위급회담(평양)>에서 <남북기본합의서>와 함께 발효됐다.
대한민국의 정원식 국무총리와 북한의 연형묵 국무원 총리가 서명한 이 공동선언은 전문은 아래와 같다.
남과 북은 한반도를 비핵화함으로써 핵전쟁의 위험을 제거하고 우리나라의 평화와 평화통일에 유리한 조건과 환경을 조성하며 아시아와 세계의 안전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남과 북은 핵무기의 시험, 제조, 생산, 접수, 보유, 저장, 배비, 사용을 하지 아니한다.
2. 남과 북은 핵에너지를 오직 평화적 목적에만 이용한다.
3. 남과 북은 핵재처리 시설과 우라늄 농축시설을 보유하지 아니한다.
4. 남과 북은 한반도의 비핵화를 검증하기 위하여 상대측이 선정하고 쌍방이 합의하는 대상들에 대하여
남북 핵통제 공동위원회가 규정하는 절차와 방법으로 사찰을 실시한다.
5. 남과 북은 이 공동 선언의 이행을 위하여 공동선언이 발효된 후 1개월 안에
남북 통제 공동 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한다.
6. 이 공동 선언은 남과 북이 각기 발효에 필요한 절차를 거쳐 그 본문을 교환한 날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이 공동 선언은 첨예하고도 본질적인 사안인 한반도의 핵문제에 대해 남북한 당사자가 이를 해결하려는 합의문을 채택한 의의와 함께 <남북한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와 함께 통일로 가는 중요한 두 개의 기둥을 세우게 된 것을 의미를 갖는다. 이 선언은 북한이 기왕에 주장해오던 ‘한반도 비핵지대화’ 정책 내용 가운데서 주한미군 철수, 미국의 대한 핵우산 제거, 주변국 보장 등 쟁점 부분을 배제함으로써 사실상 북한으로 하여금 ‘비핵지대화’ 방안을 철회시킨 것이며 비핵화 검증을 위한 상호 동시사찰 등 합의사항의 구체적 실행조치를 남북 핵통제 공동위원회에서 협의하도록 하였으며, 국제원자력기구와의 핵안정협정 서명과 국제 핵사찰을 수용케 하는 계기로 작용하였다.
노태우 대통령 재임 시절의 남북상황은 자주, 민주, 평화라는 키워드로 표현할수 있습니다.
7ㆍ7 특별선언으로 시작된 통일정책은 한민족 공동체 통일방안, 남북 합의서,
한반도 비핵화 공동선언 등의 남북 합의문을 채택하게 하였습니다.
이런 분위기 가운데 남북의 통일축구와 88 올림픽등
문화, 스포츠, 예술 방면에서 많은 교류를성사 시켰습니다.
또한 남북이 UN에 가입하게 되면서 국제적인 관심과 주목도 받았습니다.
이전과 비교해 굉장한 평화의 분위기가 남북을 적셨는데요.
이는 대북정책에서 북방정책으로, 즉 북쪽의 중국과 소비에트 연방등 사회주의 국가들과의 관계를
해결하면서 남북만의 문제가 아닌 국제적인 해결 방안들을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88 서울 올림픽은 동구권과 서구권의 나라들이 모두 참여해 세계적인 평화의 축제를 즐기는 등
남북은 평화의 아이콘 역할을 하였습니다.
앞으로 남북은 서로의 상처를 씻어가는데 있어 각자에게 좋았던 시절의 관계를 추억할 뿐 아니라
앞으로의 관계들도 어떻게 가깝게 만들 수 있을지, 또한 어떤 하나의 모습으로 만들어 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