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정책 돋보기

국민과의 소통,제1회 통일부상생공영포럼


국민과의 소통, 제1회 통일부‘상생・공영포럼’ 개최


통일부는 국민과 직접 소통하는 취지로 마련한 ‘상생・공영포럼’의 첫 번째 회의를 13일 세종로 정부중앙청사 별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김하중 통일부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통일문제와 대북정책은 국민의 지지와 동의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피력하면서 “국민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제 1회 상생・공영포럼’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최근 북한이 대남비난을 하고 강경한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정부는 새로운 남북관계를 정립해 나가는 조정기라고 생각하고 인내하며 북한이 오해를 풀고 대화에 나오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하면서 “상생・공영의 남북관계 발전을 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통일부장관과 참석자 간의 질의응답을 간추려 정리한 내용이다.


 

“비핵․개방․3000 그 의미 잘못 알고 있어”


Q: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은 거 같다. 조사에 의하면 남한국민의 56.5%가 상생공영대북정책에 대해 모른다고 답하였다. 이를 홍보의 부족만으로 보기는 어려우며 정부의 신호가 명확하지 않은 문제에 기인하는 거 같다. 앞으로 상생・공영에 대한 뜻과 의지가 실제로 실현되기 위해 정부는 어떠한 정책수단을 가지고 있는가. 이에 관한 장관님의 의견을 듣고 싶다.


A:  비핵․개방․3000구상은 핵이 해결되고(비핵), 개방이 된 후에야(개방), 국민소득 3000불을 만들어주겠다(3000)가 아니다. 핵문제가 진전되는 과정에서, 북한이 국제사회로 나가는 과정에서 진전이 있으면 우리가 국민소득 3000불을 이루도록 도와주겠다는 것이다.

국민들은 이명박 정부가 보수정권이라는 생각에 ‘상생공영정책’을 그 자체로 믿어주지 않는 것 같다. 그러나 어느 정부가 그리고 어느 대통령이 “나는 남북관계 악화시켜야 하겠다”라고 할 것인가. 남북관계를 개선시키고 평화를 진전시키기 원한다는 점에서 어느 정부나 대북정책의 지향점은 같다. 다만 그 당시 국민의 생각, 국제환경에 따라 추진방식과 속도가 다른 것뿐이다. 이제 비핵․개방․3000에 대해서 정확히 이해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

 


“금강산 관광객피격 사건 진상 밝혀야”

 

Q: ‘금강산 관광객피격 사건’으로 관광이 중단되었고 개성공단도 폐쇄위기에 놓여있다. 남북교류협력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관광사업 재개에 정부가 먼저 나설 의향은 없는가.


A: 많은 국민들이 금강산 관광객피격 사건에 관심을 갖고 있다. 남북관계가 매우 중요하나, 일반인 1인이 사망하였는데 아무 일이 없었던 듯이 대응할 수는 없지 않은가. 우리 정부는 큰 것을 요구하는 게 아니다. 다시는 이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진상을 조사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만들자는 것인데 북한은 이에 응하지 않고 있다. 지금까지 200만 명이 오고 간 금강산이다. 진상을 조사하고 재발을 막아야 한다.

 

 


통일부장관 주재로 개최된 제 1회 ‘상생․공영포럼’은 민족통일협의회, 통일경제연구협회,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겨레말큰사전남북공동편찬사업회, 통일교육협의회 등 100여개 단체 12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열띤 분위기 속에서 약 두 시간 동안 진행되었다. “통일부는 국민과 화합할 수 있는 자리를 자주 갖겠다.”라는 장관님의 마무리 말처럼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정부와 국민의 소통을 통해 ‘상생․공영’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길 기대해 본다.


 


통일부 제1기 상생기자단

서수정 기자(sjsuh.unikore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