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톡톡바가지

CHINA REPORT ④중국의 꿈


("CHINA REPORT ③동북3성 개발"에서 이어집니다)


중국의 꿈[中國夢]


오늘날 중국의 정책을 살펴보기에 앞서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것이 ‘중국의 꿈’[中國夢, 중국몽]입니다. 시진핑 정부가 야심차게 준비한 중국몽은 ‘애국’, ‘단결’, ‘조화’, ‘발전’, ‘문명’의 다섯 가지 개념을 큰 주제로 하는 중국의 국가 비전으로, 한 줄로 요약하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입니다. 시진핑은 2012년 11월 29일 국가박물관에서 개최된 ‘부흥의 길’이라는 전시회에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실현은 중화민족의 근대 이후 가장 위대한 꿈이다.”라며 중국몽을 최초로 언급하였습니다.


중국몽이라는 비전 하에 양개일백년(兩個一白年), 일대일로(一帶一路)와 같은 거시적 국가 전략이 세워지고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몽은 단순히 제시된 국가적 비전일 뿐인 것은 아닙니다. 중국몽은 중국 혹은 중국인의 내적·심리적 사유세계에 기반을 두는 동시에 또한 이를 재생산하고자 합니다. 중국몽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말하는 것이라면, ‘위대한 부흥’이 구체적인 실천들의 목적이 되는 것이고, 실천의 주체는 단순히 중국이라는 국가가 아니라 ‘중화민족’이라는 국가와 인민을 포괄하는 집단입니다. 


이는 중국몽에서 직결되는 ‘두 개의 백년’[兩個一白年]에서 더욱 명확히 확인됩니다. 두 개의 백년이란 “중국공산당 성립 100년이 되면(2021년) 전면적인 소강사회 건설의 목표를 반드시 실현하고, 신중국 성립이 된지 100년이 되면(2049년)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꿈을 반드시 실현”하도록 한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이를 위해서 “중국의 꿈은 결국 인민의 꿈으로 귀결되며 반드시 인민과 긴밀히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이 표현에서 중국몽이 중국의 사유세계와 긴밀히 조응한다는 점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중국의 꿈과 인민의 꿈이 등치되며, 따라서 중국과 인민 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두 서로 다른 행위자가 동일화되는 것입니다.


중국몽 선전 포스터. '중국의 꿈(中國夢'과 '나의 꿈(我的夢)'이 동일시되고 있다


그렇다면 '중화민족'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중화민족이 단순히 한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중국이 말하는 중화민족은 소수민족까지 포괄하는 거대한 집단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중화민족 다원일체론'(中華民族 多元一體論)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중화민족 다원일체론이란 서구열강의 아시아 침탈 이후 아시아지역의 민족주의가 발흥한 이후, 오늘날 중국 영토 내 거주하는 12억 인구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중국은 '분리될 수 없는 세 가지'(三個離不開思想)를 강조하는데, 이는 한족이 소수민족과, 소수민족이 한족과, 소수민족이 타 소수민족과 결코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중국은 이처럼 중국몽을 통해 중국 내부 결집도를 공고히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중국몽과 아메리칸드림


중국몽이라는 담론이 품고 있는 이상은, 20세기부터 미국이 적극적으로 활용했던 ‘아메리칸 드림’과의 비교·대조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시진핑은 “중국의 꿈은 국가의 부강, 민족의 부흥, 인민의 행복을 실현하려는 것으로 평화, 발전, 합작, 서로 이익이 되는 꿈과 아메리칸 드림에 내재되어 있는 세계 각국 인민의 아름다운 꿈도 포함해서 서로 상통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메리칸 드림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Steven Chee의 사진작품


제임스 애덤즈가 1931년에 밝힌 정의에 따르면 아메리칸 드림은 “자신의 능력이나 업적에 따라 모든 사람들에게 기회가 주어지며, 모든 이들이 보다 향상되고 부유하고 충만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나라에 대한 꿈”을 의미합니다. 아메리칸 드림은 미국인들이 그렸던 미국적 이상으로, 이를 성취하기 위해 미국 혹은 미국인의 성과 내지는 노력을 필요로 했습니다. 이는 또한 타국인들에게 ‘꿈의 나라’ 미국의 우월적 위상을 드높임으로써, 다시 미국인들로 하여금 ‘세계 최고의 나라’라는 자부심과 함께 더 발전된 이상·성과·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아메리칸 드림이 실은 허상에 불과했고 개인의 발전과 개인의 책임만을 묻는 자본주의 질서를 더욱 강화하기만 했으며, 그 이면에 있는 빈부격차, 인종차별 등 수많은 부조리가 존재했다는 비판이 있습니다. 중국몽 또한 이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중국몽과 아메리칸 드림을 비교함으로써 중국몽과 아메리칸 드림이라는 담론 내지는 현상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 뿐만이 아니라, 이것이 국가 내부―국가와 국민의 관계―를 공고히 다지는에 미친 영향력과,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형성된 외교정책과의 상관성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몽에서 확인할 수 있는 중국적 정신은 ‘애국애족 정신으로 부지런하게 일하여 나라와 민족을 부흥시키자’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드림이 비교적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띠면서도 이를 통해 ‘꿈의 나라 미국’을 완성하여 세계적 패권을 차지했다면, 중국몽은 보다 노골적으로 이른바 중화주의(中華主義)를 표방하며 ‘꿈의 나라 중국’을 완성하여 세계적 패권을 노리는 것입니다. 이 지점, 즉 국가의 비전이 세계 패권과 연결되는 부분에서는 미국식 개인주의와 중국식 중화주의 간의 차이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사회주의 중국'에서 '최강대국 중국'으로


중국몽을 풍자한 이코노미스트지 표지


중국을 파악함에 있어 중국몽이 중요한 또 하나의 이유는, 중국몽이 더 이상 과거의 중국이 꿈꿨던 사회주의 완성을 지향하는 것만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국가적 비전은 각종 선전물을 통해 중국 전역에 홍보되는데, 지금까지 중국의 선전물은 사회주의 낙원을 건설하고자 하는 의지를 독려하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그 양식 또한 사회주의 국가에서 볼 수 있는 선전물과 크게 다르지 않았는데, 노동자-농민의 모습이 강렬하게 그려지고 힘써 일하자는 표어가 첨가된 것이 그 대표적인 양식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중국몽에 대한 선전물에는 사회주의적 이미지보다 융성했던 과거 중국 왕조의 전통적 이미지가 훨씬 자주 이용되며, 이외에도 과학적으로 발달된 도시와 농촌의 모습 등이 그려집니다. 이는 중국이 더 이상 중국의 사회주의적 이상향을 지향하는 것이 아니라 ‘최강의 국가’를 지향하며, 이것은 현대적 새로움을 갈구하는 당국과 인민들의 희망사항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과학적 발전 등 새로움을 추구하는 동시에 융성했던 과거를 추억하며 새로운 중국적 이상향을 창출하는 것, 이를 당국과 인민들 간의 긴밀한 연결고리로 만드는 동시에 세계인들이 우러러보게 만드는 것, 이 거대한 기획의 밑바탕을 완성시키는 것은 경제발전일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몽의 핵심은 경제부흥인 것이다. 다만 이미 자본주의와 개인주의를 깊게 받아들인 중국 사회에 ‘중국몽’이라는 집단주의적 선전이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반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몽이 중국 사회와는 긴밀히 조응하지 못하더라도 중국 당국이 표방하는 여러 정책들을 이해하는 배경으로서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또한 중국몽이 더 많은 중국인들에게 더 큰 선전효과를 보일 수 있도록 중국 내적 노력이 추동되고 있으며, 중국몽이라는 담론은 지속적으로 변화·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중국이라는 국가를 이해하기에 앞서 중국몽을 이해하는 일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HINA REPORT ⑤중국경제특구"로 이어집니다)



추재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