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문화공간

2016통일박람회에서 나는 맛있는 냄새! '남북 음식 한마당'

 따스했던 봄날에서 뜨거운 여름으로 가는 길목,  527일 금요일부터 29일 일요일까지 3일간 통일부에서 주관하는 2016통일박람회가 열립니다!

 

출처 2016통일박람회 홈페이지

 

  신나고 열정이 가득한 곳이라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맛있는 음식인데요! 이번 통일 박람회에서도 남북한 음식을 통해 남북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이해하고 민족의 동질성 회복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자는 취지를 가지고 남북 음식 한마당이 펼쳐집니다.

출처 2016통일박람회 홈페이지

 

 통일박람회 기간 동안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 앞에서 열리는 남북 음식 한마당에서 주요 프로그램으로 남북 전통 음식전, 남북한 길거리 음식, 탈북민 푸드트럭, 통일카페가 열리는데요.

각 프로그램이 어떤 컨텐츠를 가지고 진행되는지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남북 전통 음식전]

  먼저 1관에서는 남북 전통 음식전에서는 김치, 전통주, 면요리, 떡 등  남한의 전통 음식과 북한의 전통음식 비교전시하는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최근 탈북한 새터민을 대상으로 실제 북한 음식자료를 조사를 하고,  조사를 토대로 재현한 현대 북한 주민들의 일상 밥상과 현대 남북의 김치를 비교해 전시.  현대 북한주민의 별식인 두부밥, 나물 버무리 등도 전시를 한다고 하니 평소 잘 모르던 북한의 전통, 현대 음식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2관에서는 남한 북한의 음식문화 관련 다양한 행사들을  체험해 볼 수 있는데요. 음식을 시연하고 맛 볼 수 있는 시연행사와 음식체험 활동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전시회도 관람하고, 시연 행사시 직접 체험도 해볼 수 있어 알찬 시간들이 될 것 같습니다.

  또 평양연예단 출신 탈북민이 민요, 가곡 등을 공연하는 북한 음악공연과 음악공연 중 옥수수떡, 속도전떡을 즉석에서 만들어 관람객에게 시식으로 증정하는 북한 별식 시연, 시식 행사도 준비되어 있으니 맛있는 음식과 신나는 공연을 함께 즐겨보세요^^ 맛있는 음식과 함께 즐거운 공연까지 금상첨화 아닐까요?

  마지막으로 통일 마음담기 행사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통일 염원 메시지 서명을 하는 행사도 준비되어 있으니 참여하셔서 통일에 대한 소중한 마음을 함께 담아주세요.

출처 2016통일박람회 홈페이지

 

[북한 길거리 음식]

  일상에서 많이 접하는 길거리 먹거리를 통해 남북 주민의 달라진 음식문화를 이해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남한음식은 떡볶이, 튀김 등이 판매되고, 북한 음식으로는 두부밥, 인조고기, 수수전등을 판매해 익숙한 남한음식과 우리에게 생소한 북한음식을 먹으며 가족, 친구들과 남한, 북한의 음식이 어떻게 다른지 얘기해 보는 시간을 보내보세요! 생소함 속에서 찾은 비슷한 점들이 북한을 한층 더 가깝게 느낄 수 있으실 꺼에요!

출처 2016통일박람회 홈페이지

 

[탈북민 푸드트럭] 

 남한에 성공적으로 정착하여 살고 있는 탈북민과 음식으로 하나되는 이해와 공존의 자리 마련을 목적으로 탈북민이 직접 운영하는 푸드트럭에서, 떡볶이. 순대, 토스트 등의 남한 음식을 판매하는 행사입니다.

출처 2016통일박람회 홈페이지

[통일카페]

 통일 이후 평양에서 먹는 커피를 상상하며 친구, 가족들과 함께 커피, 레몬에이드, 체리에이드. 병콜라, 홍색 레몬단물 등을 마시면서 즐겁게 통일에 대한 생각도 얘기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출처 2016통일박람회 홈페이지

통일박람회에서 남북한 음식문화 특별존의 위치는 ↓

출처 2016통일 박람회 홈페이지

 

 

 

<통일 박람회를 찾아오시는 방법>

2016통일박람회 홈페이지

 

-지하철-

①1호선 시청역 하차 >3번출구 덕수궁을 지나 코리아나 호텔방향

②3호선 경복궁역 하차 >6, 7번 출구 외환은행 방향

③5호선 경복궁역 하차 > 1, 2, 8번 출구 (지하 광화문광장 출구 연결)

-버스-

①광역버스 5500-2, 9602, 9706, 9708, 9713

②간선버스 103, 150, 401, 402, 406, 408, 607, 704

③지선버스 0212, 1711, 7016, 7018, 7022, 8000(맞춤버스)

④마을버스 종로09, 종로11

       

              

             1년에 한 번 딱 3일 동안만 열리는 통일박람회 2016 '그래서 통일입니다'에 오시면 남북 음식 한마당 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가지 프로그램도 많이 준비되어 있으니 볼거리, 먹거리 다양한 박람회를 체험해보시고 통일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셨으면 합니다!

            우리 모두 통일박람회 2016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