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우리는대학생기자단

예비 상생기자단 6기분들께!

 

 안녕하세요. 상생기자단 5기 조아해 입니다. 상생기자단 6기 모집공고 포스터를 보니 정말 만감이 교차하네요! 작년 제 5기 상생기자단 출범식 및 워크숍이 엊그제 같은데 말입니다. 시간이 총알처럼 지나간 것 같지만 곰곰이 돌이켜 생각해 보면 상생기자단 활동을 통해서 정말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벌써 많은 분들이 모집 공고가 나가기도 전에 제게 이메일로 문의를 해주셨는데요! 상생기자단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 제가 '약간의 팁' 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원 자격을 보시면 5가지가 있습니다. 많은 조건들 같지만 하나하나 읽어보면 어렵지 않아요~

지원 자격

- 남북관계와 통일에 관심이 있는 사람

- 글쓰기를 좋아하고 적극 취재 활동이 가능한 사람

- 영상 촬영 및 디지털 기기운용이 가능한 사람(방송 영상 우대)

- 블로그 또는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

- 유학생인 경우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

 일단 상생기자단에 지원하시는 분들, 또 통일 미래의 꿈 블로그에 자주 방문하시는 분들은 모두 남북관계와 통일에 관심이 있으시겠죠? 그리고 다음 항목을 보시면, 글쓰기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기만 하면 됩니다! 기사를 쓰다보면 점점 글을 쓰는 실력도 늘게 되고 또 글을 매끄럽게 쓰게 됩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또한 적극성을 지녀주세요. 발로 뛰는 기자정신! 또한 지금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 카메라로 사진 찍는 정도는 다들 가능하시지 않나요?

그리고 상생기자단은 '통일 미래의 꿈' 이라는 통일부 블로그에서 주된 활동을 합니다. 즉 저희가 쓰는 기사는 블로그에 송고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블로그나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유학생이시라면 아무래도 한국어로 기사를 쓰기 때문에 한국어가 필수겠네요. 그리고 지원 대상을 보시면 대학생으로 되어있는데 휴학생도 포함입니다. 참고하세요!

제출서류(1~3 항목은 필수)

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동의서

본인이 직접 제작한 통일 관련 블로그 콘텐츠??????

재학증명서

추천서 등 기타 서류(선택)

 , 이렇게 가볍게 지원 자격을 충족하셨다면 다음으로는 제출서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막막해할 2번 항목! ‘통일 관련 블로그 콘텐츠?’ 제목만 보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쉽게 생각해 보면 본인이 직접 제작한 통일에 관련된 블로그 콘텐츠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생각을 담은 통일관련 UCC, 직접 자신이 기자가 되었다고 생각하고 통일관련 주제로 기사를 한 편 쓴다거나, 통일과 관련된 주제로 직접 만화를 그려본다거나, 직접 통일 자작곡을 만들어 불러본다거나 등등 굉장히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작년에 지원할 때 UCC를 만들었습니다. 사실 고백하자면 저도 통일과 북한에 대해 관심은 있었지만 많은 것을 알고 있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남한과 북한의 교과서를 비교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남북한의 공통점을 부각시키는 영상을 제작해서 지원했습니다.

하나 더! 영상 제작이라고 해서 어렵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자신이 고른 통일관련 사진들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동영상으로 만들고 배경음악을 넣어주면 기본적인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겁먹지 마세요!

지금까지 제 경험을 토대로 몇 자 적어 보았는데요. 앞으로 제 6, 제7기 더 나아가서는 정말 상생이 되어 북한 대학생들과도 함께 활동 할 수 있는 상생기자단이 되길 꿈꿔 봅니다. 상생기자단 6기 많이 지원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