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북한-통일을 공부하고 싶어요!

 

여러분 혹시 북한학을 공부하고 싶으신가요? 그런데 북한학과 학생이 아니시라구요? 혹은 학교에 북한관련 과목 커리큘럼이 미흡하다구요? 등등의 고민을 하고 계신 분이시라면 이 기사를 읽으시면 북한자료를 쉽게 구해서 공부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인터넷에 있는 여러 홈페이지를 통해서 북한-통일에 관한 자료 및 영상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통일부 통일교육원 홈페이지

                                                       <통일부 통일교육원 홈페이지 - www.uniedu.go.kr >

 

  전 국민을 대상으로 통일교육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는 통일부 산하 통일교육원 홈페이지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통일 애니메이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열린통일강좌, 학점은행제 학생들을 위한 사이버통일교육 학점인정과정(북한의 정치와 사회, 통일문제연구)은 교육용 자료로써 수준별 통일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교원이시라면 통일교육원 홈페이지를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단에 있는 자료마당을 클릭하면 매년 통일교육원에서 발간하는 「통일문제의 이해」, 「북한 이해」를 무료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통일문제의 이해」, 「북한 이해」는 대학교 수업에서 주교재로 사용될 만큼 질과 선호도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다양한 주제가 있는 자료를 구할 수도 있습니다. 자료마당 - 기본자료 - 주제강좌시리즈를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여러 주제가 있는 북한자료가 있습니다. 주제강좌시리즈는 국내외에서 활동하고 있는 저명한 학자들이 집필한 논문입니다.「북한의 계획경제와 시장화 현상」, 「권력이 세습되는 북한」, 「변하는 북한, 변하지 않는 북한」,「 북한의 관광자원 실태와 전망」 등과 같이 흥미로운 주제의 논문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군사, 교육, 문화 등과 같이 광범위한 분야와 통계자료, 북한동향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교사용자료실 - 북한정보포털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같은 경우에는 리포트나 페이퍼를 작성할 때 참고자료로 이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② KBS 남북의 창

                                                         <KBS 남북의 창 홈페이지 - http://news.kbs.co.kr>

 

  매주 북한, 통일, 한반도정세의 현안과 진행되는 상황에 대해서 토요일 아침 7시 50분부터 8시 30분까지 KBS 1TV에서는 「남북의 창」 이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습니다. 1989년 3월 26일부터 방영되기 시작해 현재까지 방영하고 있는 최장수 프로그램이자 최고의 북한 전문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코너구성을 보면 남북관계와 관련된 시사적 현안을 심층 취재 보도한 「이슈&한반도」, 북한TV와 유튜브 그리고 외신 등을 통해 확보된 북한 희귀 영상물을 중심으로 제작한 「요즘 북한은」, 북한 내부 실태에 대한 심층적 진단과 접경 지역 취재를 통한 북한의 변화를 소개하는 「클로즈업 북한」, 국내 탈북자와 대북 NGO 활동 및 현안 사안별 점검 등을 취재하는 「통일로 미래로」등이 있습니다. 매일매일 뉴스나 매스컴을 통해서 북한 관련 소식을 접하기가 부담스럽다고 생각하시면 매주 토요일 아침 남북의 창을 시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늦잠을 자서 본방송을 놓쳤다고 하여도 네이버나 다음에 '남북의 창'을 검색하고 사이트에 들어가서 다시보기를 클릭하면 전편 무료로 볼 수 있습니다.

 

③ 통일부 공식 블로그 - 통일미래의 꿈

                                                          <통일부 공식 블로그 - 통일미래의 꿈, blog.unikorea.go.kr >

 

  현재 7기 38명의 대학생들이 통일미래를 만들기 위해 활동하고 있는 통일부 대학생기자단은 통일부 정책협력과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일 뉴스나 매스컴에서 다루는 무겁고, 굵직한 내용들 보다는 우리 작은 사회에서 조금씩 일어나고 있는 통일이야기와 사람들이 스쳐지나가는 사회 속에서 묵묵히 통일을 위해 열심히 달리고 있는 활동가와 캠페인 등을 대학생들이 발벗고 나서서 취재하는 기사를 이 블로그에 게재합니다.

  통일미래 길잡이 안에 있는 북한 전망대는 대학생 기자들이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군사, 문화 교육 등의 현황과 변화에 대해서 중학생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글로 작성하여 게재하고 있습니다. 최근 북한 전망대 게시판에는 북한의 시장과 사회 현상에 나타나고 있는 개방성에 관한 기사가 자주 게재되고 있습니다. 현장과 사람은 말 그대로 통일부 대학생기자가 직접 현장에 찾아가 그 통일현장과 활동하는 사람을 취재하는 기사를 게재하는 게시판이며, 통일과 문화는 국내외에 일어나고 있는 통일에 관한 문화 현상, 예를 들어 영화로 본 통일, 역사로 본 통일, 음식으로 본 통일 등에 대한 기사를 게재하는 게시판 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게시판이 분야별로 있으며 최근에는 통일웹툰 「통일 레인져」, 「청둥아 진정해」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38명의 기자들이 전공도 다양하기 때문에 생각 이상으로 다양한 기사를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수험생이나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학업에 지장 없이 쉽게 읽으실 수 있으며, 내공을 키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북한과 통일에 대해서 좀 더 심층적으로 학문탐구를 원하십니까? 그러면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통일연구원, 대외경제연구원, 연세대학교 북한연구원, 북한연구학회,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북한대학원대학교 홈페이지를 참고하도록 하십시오. 분야별 전문 학자들의 학술논문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통일부 제7기 대학생기자단 백승국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