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통일 후 유망직업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통일은 행복입니다! 통일 후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뉴스나 방송프로그램에서 통일은 대박이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습니다. 통일이 왜 대박인지는 각종 자료를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통일 후의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익! 즉 통일 편익이라는 것입니다. 이것 또한 우리의 행복조건의 하나가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지금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통일 후 유망직업’입니다. 앞으로 새롭게 주목받을 수 있는 직업! 여러분의 꿈은 무엇입니까? 아직 뚜렷한 꿈이 없어 열심히 찾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지금부터 소개할 통일 후 유망 직업을 눈여겨서 살펴보길 바랍니다.

먼저 통일하면 뭐가 떠오르십니까? 많은 사람들이 넓어지는 국토와 인구, 그리고 북한의 자원에 대한 관심에만 집중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것이 통일 대한민국의 국력을 높여줄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우리에게 직접적인 행복의 원인으로 다가올 수 있을까요? 크게 나와 관련 있는 것으로 다가오지는 않을 겁니다. 통일 후의 북한의 자원과 넓어진 영토, 인구가 구체적으로 나와 어떤 상관이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이러한 것에 따라 생겨날 수 있는 직업들입니다. 앞에서 말한 ‘통일 후 유망직업’이 바로 그것입니다.

통일이 되면 우리가 모두 자유롭게 그 땅을 밟고 함께 여행할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의 직업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바로 관광 사업가입니다. 관광 사업은 다가 올 통일 한국에 아주 유망한 직업입니다. 통일이 되면 관광 사업은 매우 활발해 질 것입니다. 지금 우리는 직접 북한에 갈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중국을 통해 북한을 바라보기 위해 여행의 발걸음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저 역시 여름과 겨울 두 번에 걸쳐 갔는데 많은 한국인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북한 땅을 가지 못하여 중국을 통해 가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통일이 되면 어떨까요? 조금 더 쉽게, 값싸게, 그리고 편하게 다녀올 수 있을 것입니다. 아직 체계적으로 자리 잡지 못한 관광 사업은 통일 후 블루오션(개척되지 않은 시장)이 될 것입니다. 또한 북한에는 명산이 많고 역사 유적지가 아주 많습니다.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이 바로 백두산입니다. 그리고 묘향산 같은 매우 험준한 산들과 더불어 금강산과 같이 매우 아름다운 산들도 많이 있습니다. 산림자원을 활용한 관광사업도 매우 촉망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북한의 개성시는 바로 우리의 역사인 고려왕조의 수도입니다. 고려의 수도였던 개성시안에는 여러 가지 고려의 유적지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고구려의 유적지도 여기 남한보다는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제 우리도 고구려의 유적지를 보러 광활한 만주벌판으로 건너갈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북한 땅과 중국의 만주벌판을 두루 다니며 관광을 연계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무궁무진한 관광자원을 잘 개발한다면 관광 사업가는 아주 전도유망한 직업이 될 것입니다.

  개성시에 있는 고려유적지

고려시대 유적, 선죽교

 

여러분 북한의 지하자원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나요? 북한의 지하자원, 말로만 들어보셨다면 수치로 보겠습니다. 남한의 약 24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북한의 자원은 남한의 자원보다 활용가치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예로 마그네사이트가 있습니다. 마그네사이트는 세계 상위 3위 안에 들 정도로 많은 량이 북한에 매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건 배만들 때, 철이 녹슬지 않게 발라주는 재료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다 수입하는 원료입니다. 하지만 통일되면 우리자원이 되니까 마음껏 쓸 수 있게 됩니다. 우리나라는 조선업 세계1위의 강국입니다. 그 효과가 배가 될 거라는 사실은 이 예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원들을 관리하고 개발할 사람들도 당연히 필요할 것입니다. 바로 광물자원 전문가입니다. 북한에는 수많은 광물자원이 매장되어 있습니다. 통일 후 매장되어 있는 광물을 개발하고 산업과 연결시킬 수 있도록 광물 자원가가 꼭 필요할 것입니다. 지질학이나 금속공학, 재료공학 등을 전공한다면 이러한 천연자원을 실용성 있게 개발하여 산업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광물자원 전문가는 통일 한국에서는 아주 중요한 직업군이 될 것입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이공계 진학을 꺼려하는 분위기가 심합니다. 하지만 통일 후에는 이러한 분야가 촉망받을 것이기 때문에 이공계 기피현상도 자연스레 해결 될 수 있습니다. 과학자의 구체적인 길이 열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광물 자원을 연구하는 모습

광물자원을 연구하는 모습                                  

  

여러분 통일이 되면 좋은 점이 더 있습니다. 바로 대륙과 연결된다는 점입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반도국가로서 대륙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위로는 북한과의 분단으로 인해 전혀 육로를 활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비행기를 타거나 배를 타고 중국이나 러시아로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꿈꾸는 것이 바로 아시안 하이웨이, 시베리아 횡단철도입니다. 아시안 하이웨이는 말 그대로 아시아를 연결하는 고속도로입니다. 자동차를 타고 부산까지밖에 갈 수 없었던 우리가 이제는 중국을 지나 몽고는 물론 러시아, 중앙아시아, 유럽까지 내달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시베리아 횡단철도도 마찬가지입니다. 비행기 타고 갈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이때 필요한 분야의 직업이 바로 물류 사업가입니다. 물류사업은 쉽게 말해 물품을 필요한 곳으로 배, 자동차, 기차 등의 운송 수단을 이용해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통일 후에 동북아시아의 교통 요지로 떠오를 한반도는 물류사업이 아주 활발해 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물류사업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그래서 통일 한국에서는 물류사업이 더 활성화되어 유망한 직업이 될 수 있습니다.

 

철도사업가가 활약하게 될 철도사진

철도사업이 전개될 남북연결철도의 모습

                               

남북 문화통합 전문가도 꼭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생소한 직업이기도 한데 통일 한국에는 꼭 필요한 직업입니다. 60여 년 분단 세월 동안 남과 북은 말(언어)의 차이부터 문화의 차이가 많이 생겼습니다. 이런 차이와 차이를 메워 줄 사람들이 바로 남북 문화통합 전문가입니다. 제도 통합에서부터 사회 전반의 분야에 이 직업군이 꼭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나 우리에게 크게 다가오는 것은 언어의 차이입니다. 벌써 70년 가까이 분단된 현실 속에서 우리의 언어는 많이 달라졌습니다. 통일 후에 오게 될 의사소통의 문제를 지금부터 대비해야 할 사인이기도 합니다. 언어적 문제를 제도적으로 재정립해야 할 시급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새롭게 국어대사전을 편찬하고 표준어 제정도 다시 해야 할 것입니다. 그 사업에 필요한 것이 바로 문화통합 전문가에서도 언어통합 전문가입니다. 이것을 비롯하여 정치통합, 제도통합에 관한 전문가도 반드시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들이 바로 그 전문가들이 될 수 있습니다.

 

훈민정음

                                            훈민정음 해례본                                               

  

그 밖에 다른 직업으로는 환경 컨설턴트가 있습니다. 환경 컨설턴트는 공공기관이나 기업을 상대로 환경 관련 자문을 하는 직업입니다. 북한은 지금 자연환경이 많이 훼손되어 있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훼손된 환경을 복원하는 일이 꼭 필요합니다. 또한 각종 개발 산업에 해결책을 제시하며 통일 한국의 미래를 밝게 할 직업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환경컨설턴트가 활약할 자연

                           

지금까지 통일 후 유망 직업에 대해서 대표적인 몇 가지들을 소개해봤습니다. 통일 후에 하고 싶은 일들이 저들 가운데 있다면, 아직 구체적인 꿈을 찾지 못해 고민했던 친구들이 있다면 저런 멋진 직업을 꿈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들이 바로 통일 대한민국의 미래이며 주역이기 때문에 저러한 직업들의 중심에 바로 우리들이 서 있을 수 있을 겁니다. 통일 대한민국을 열고 함께 만들어나갈 우리의 발걸음이 매우 기대됩니다! 각 분야에서 활약할 우리와 통일 대한민국을 함께 꿈꿔 봅시다!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