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우리도 대학생 북한 전문가가 되어볼까요?


2013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한 해를 시작한게 엊그제 같은데 올해도 3개월 밖에 남지 않았다니 시간이 너무 빨리 흐르죠? 쌀쌀한 가을이 되다 보니 올해 한 일을 되돌아보기도 하고, 남은 한 해를 잘 마무리 짓기 위해서 이런저런 고민을 많이 해봅니다. 우리만 아니라 남북관계에도 유난히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남북관계가 경색국면에 들어서면서 긴장감이 조성되기도 했고, NLL문제, 종북주의로 인해서 더 떠들썩했던 한 해였습니다. 통일미래의 주역이 될 대학생이 남북관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한 해가 끝나기 전에 2013년 남북관계 이슈를 총정리하고, 대학생 북한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소개에 드리겠습니다.


12기 대학생 북한전문가 아카데미 ‘2013 남북이슈 총정리’ 소개

대학생 북한전문가 아카데미는 북한인권학생연대에서 주최를 합니다. 북한인권학생연대는 북한의 인권개선과 민주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대학생 단체입니다. 북한인권과 관련된 캠페인, 탈북 대학생들과 함께하는 자원봉사단, 남북합창단 까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마다 대학생 북한 전문가를 양성하여 북한문제와 남북관계에 대해 대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이번 아카데미는 총 5차례이며 올해 남북관계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만 모아서 강연이 진행됩니다. 종북주의에 대한 이해, 북한이탈주민들의 삶과 현실, 그리고 남한사회에서의 인권, NLL과 서해공동어로수역 논쟁, 북한을 둘러싼 동북아 정세와 대한민국의 역할, 그리고 북한의 안보위협과 대한민국의 다섯 가지 주제입니다. 아직도 끝나지 않은 논쟁이 있기 때문에 다소 민감할 수 있으나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조금 더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2기 대학생 북한전문가 아카데미 ‘2013 남북이슈 총정리’ 참가접수 방법과 특전

대상 : 대학생 선착순 120명

접수기간 : 2013년 9월 25일~10월 25일

접수방법 : www.youngnk.org(홈페이지 공지사항 확인)

접  수 비 : 3만원(국민은행 032901-04-218894 북한인권학생연대) / 선 착 순 30명 참가비 10%할인

아카데미는 10 25~11 22일까지 매주 금요일 오후 7시, 한국경영자총협회 5층 대강당에서 진행됩니다. 아카데미에 참여한 대학생에게는 대학생 북한 전문가 아카데미 수료증이 수여 됩니다. 그리고 북한인권학생연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우선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우주 참가자에게는 북한인권NGO 인턴십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북한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대학생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겠죠? 이번 기회를 통해서 2013년 남북관계를 되돌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