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로 가는 길

통일의 주인공이 되세요, 통일항아리와 함께하기

안녕하세요! 허준영 기자입니다. 이번에는 통일항아리의 기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 통일부에서 추진한 정책연구용역(통일재원 마련방안 연구)에 따르면 20년 후 통일을 가정했을 때 통일 직후 1년간 통일비용은 최소 55조 원으로 추계되었습니다. 통일항아리는 통일을 미리 미리 준비하자는 것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정부는 정부출연금, 남북협력계정 불용액 일부, 다른 법률에서 정한 출연금 등 적립을 통해 통일항아리를 채워가고, 국민들은 자발적으로 통일항아리에 기부를 통해 동참할 수 있습니다.

통일항아리에 모인 금액은 통일 이후에 발생할 재정적 부담과 혼란을 막고, 현세대와 미래세대가 그 비용을 분담하기위하여 마련하는 자금입니다. 이 금액은 ()통일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통일생각)에서 민간차원의 통일재원 마련을 하고 있습니다.

통일생각은 통일을 준비하기 위해 사회·직능단체, 종교계, 학계의 저명인사 32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한 사단법인입니다. 통일부 등록단체이며, 행정안전부로부터 기부금품 모집단체로 승인받았습니다.

그러면 통일항아리에 얼마를 기부하면 될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금액에 대해서 고민이 될 거 같은데요, 저는 지난 달 855,000원의 금액을 기부하였습니다. 특별한 의미를 두었는데요, 통일비용 55조원이 모이길 기대하는 마음으로 55,000원의 금액을 기부하였습니다. 그리고 저와 함께하는 5기 김경준 기자는 100년 기부를 약정하였습니다. 이처럼, 기부에 의미가 더해진다면 통일이 한발짝 더 앞당겨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통일항아리에 기부를 하면 통일기금 기부증서를 드립니다. 그리고 소득공제를 위한 기부금 영수증 발급도 가능합니다.

통일기금 모금참여는 기사 첨부파일 '기부신청서'를 다운받으셔서 작성하신 후, 이메일supporters@unihope.kr 또는 팩스02-2195-5400로 접수가 가능합니다. 이후 통일생각계좌에 기부자 성명으로 계좌이체하시면 됩니다.(http://www.unihope.kr 홈페이지 참고)

자, 여러분들은 통일항아리에 어떤 의미를 담고 싶나요? 통일의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들입니다.

 

첨부

기부신청서.hwp

기부신청서.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