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현장과 사람

부산 여행의 숨은 재미, 부산통일관



관광의 도시 부산에는 참 볼거리가 많습니다. 태종대, 해운대, 용궁사, 센텀시티...모두 가보셨나요?
그렇다면 부산진구 초읍면에 있는 부산통일관에 방문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부산통일관은 어린이대공원 입구 바로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은 부산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도 많이 열고, 글짓기대회 등 이벤트도 많이 여는 곳이라 부산 학생들에게는 익숙한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통일관이 뭐하는 곳이냐구요?
 
통일관은 국민들에게 북한 실상을 올바로 알리고, 건전한 통일관을 확산하기위해 전국 13개 지역에서 운영되는 전시관 입니다. 각종 전시물과 영상자료 등을 통해 북한실상 및 통일문제를 정확하게 보고 느끼며 이해할 수 있으며 6.15 남북공동선언 이후 변화된 남북관계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위 사진이 전국 13개의 통일관이 있는 지역입니다. 저의 경우는 양구, 철원, 오두산 통일관 등 대체로 북쪽과 가까운 통일관을 방문했었는데요. 그래서 반대편인 부산통일관은 어떤 특색을 가지고 있을까 궁금했습니다.
 
1979년에 처음 개관한 부산통일관은 다양한 시설과 전시물들을 보유하고 있었는데요.




우선 야외전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각종 거대한 전시물들이 있었는데요.
 
지휘용 장갑차(APC장갑차), F-86항공기, 호크유도탄(MIM23B), 헬리콥터(OH-23G), 박격포 장갑차(M16장갑차), O-1A항공기, 나이키 유도탄(MM14C)등이 전시되어있습니다. 남자형제도 없고, 남자친구도 없는 저로서는 처음보고 듣는 신기한 전시물이었습니다. 6.25 당시 실전에서 활약했던 군수장비라고 하네요.

그럼 내부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건물1층으로 들어서면 우선 부산의 10대 자랑거리가 사진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획전시실에서 깃털그림, 조선풍경화,유화, 목공예, 왕골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북한물품판매센터에서는 주류와 식품, 우표를 파는데 인기가 좋다고 하네요. 참, 수익금은 새터민돕기 사업에 쓰여집니다.

그럼 2층으로 올라가 보겠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물건과 사진들이 있었는데요. 한번 훑어만 봐도 얼마나 정성을 모아 기획을 했나 느껴집니다. 그 중 몇개의 전시물을 자세히 볼까요?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북한 기념주화입니다. 예쁘게 색도 들어가있고 한반도와 평화의 비둘기, 무지개가 지금의 상황은 다 잊을만큼 아름다웠습니다. 그 외 에도 오른쪽 주화처럼 특정 해의 동물 주화도 보이고 올림픽기념주화, 우상화를 위한 주화도 있습니다.



저의 사진 한컷. 북한과의 단절을 보여주는 철조망도 전시물 중에 하나입니다. 강원도에 갔었을 때 본 적이 있지만 부산에서 보는 철조망도 참 씁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층 더 올라가면 특수자료실이 있는데요. 특수자료라 함은 간행물, 녹음테이프, 영상물, 전자출판물 등 일체의 대중전달 매개체로서 관련기관에서 비밀로 분류한 것을 제외한 북한 또는 반국가단체에서 제작/발행한 정치적/이념적 자료, 북한 및 반국가단체와 그 구성원의 활동을 찬양/선전하는 내용, 공산주의 이념이나 체제를 찬양/선전하는 내용 등의 일체의 것을 말합니다. 북한 년감, 사전류, 교과서, 역사 전술서, 법령, 정기간행물인 로동신문과 조선문학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아무곳에서나 접할 수 없는 귀한 자료들이었습니다. 


신선한 자료들이 알차게 있는 부산통일관 한바퀴 어떠셨나요? 차별화 된 자료들과 부산의 통일사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산도 바다도 멋지고, 사람들도 멋지고, 통일관도 멋진 부산! 다음 부산여행은 북한에 대해 알찬 자료들을 볼 수 있는 부산통일관을 일정에 넣어보세요. 북한에 대한 시야가 확 넓어지는 기회 뿐만 아니라 저처럼 부산의 명물 멸치세트도 선물로 받을지도 모릅니다.^^하하 



앞으로도 더 멋진 발전을 기대합니다! 부산통일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