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박수보약, 3백퍼센트... 북한 은어로 북한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며칠 전에 티비를 보다가 딸과 소통하기 위해서 10대들이 쓰는 은어를 배우는 아버지가 나오는 한 드라마를 보게 되었어요!

바로 SBS에서 방영되는 초인가족 2017이란 드라마인데요.


10대들이 즐겨 쓰는 은어가 나오는 드라마 장면 (출처 : SBS 누리집)


저도 모르는 은어들이 나와서 깜짝 놀랐답니다.

40대 주인공에게는 이런 단어들이 더 생소하겠죠? 암기하듯 여러 단어를 배우고 써먹지만 결과는 그렇게 좋지 않았다고 해요...


아무튼, 요즘 많은 단어들이 만들어지고 사라지고 있습니다.

낄낄빠빠, 어덕행덕, 버카충, 핑프...

도대체 이런 말은 어떻게 만들어져서 어떻게 쓰이는지 머리가 아픕니다. 

하지만 이런 단어들을 배우면서 10대 딸의 마음을 헤아리려 했던 아버지처럼! 우리도 은어들을 살펴보면서 그 말을 쓰는 사람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다고 생각해요. 


요즘 쓰이는 은어들!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출처 : SBS 누리집)

 


그러면 북한 사람들은 어떤 은어를 사용할까요? 

통일부에서 운영하는 북한 정보포털에서 알 수 있습니다. 북한 정보포털은 북한 주요인물, 북한 TV 프로그램 편성표, 김정은 동향 등 북한의 정치, 군사, 경제, 사회 다양한 분야를 망라해 북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북한정보포털 누리집 (http://nkinfo.unikorea.go.kr/nkp/main/portalMain.do)



이 중에서 북한에서 사용하는 단어를 알 수 있는 '북한사전' 코너도 있는데요.

오늘은 그 곳에서 흥미로운 북한의 은어를 살펴보려고 합니다! :)


북한 은어 사전에 들어가면 1)당간부와 특권층에 관한 은어, 2)북한당국 정책과 주민통제에 관한 은어, 3)주민생활에 관한 은어, 4)성에 관한 은어, 이렇게 4개로 분류가 되어 있습니다. 각각 24개, 14개, 45개, 10개로, 주민생활을 제외하면 당간부, 특권층을 비판하는 은어가 많았습니다. 단어를 하나씩 살펴볼까요?


1. 박수보약

(출처 :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에서 무슨 행사가 있을 때마다 참가자들이 행사장이 떠나가라 박수치는 모습은 매우 익숙하죠? 이런 모습을 나타낸 북한 은어가 있습니다. 박수보약입니다.

박수보약은 북한당국의 정책과 주민통제에 관한 은어입니다. 집회나 학습 때 박수를 많이 쳐야 신상에도 좋다는 말로, 행사에 참가하는 북한 주민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게 합니다.


2. 3백%

3백퍼센트? 외래어를 안 쓰는 북한에서도 퍼센트를 쓰는구나 신기했던 은어입니다. 이 단어는 무슨 뜻일까요?

'처녀가 시집가면 직장과 가사, 남편과의 관계에서 각각 1백%씩 일을 해야한다는 뜻에서 시집갈 처녀를 일컫는 말'이라고 나와있습니다.

북한에서 여성인권은 매우 열악하다고 해요. 

개성공단 관계자에 따르면 북한 여성 근로자는 샤워장에서 남성 근로자의 속옷 빨래까지 자발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가사가 여성의 전유물이 아닌 게 참 당연한데 말이죠. 북한의 가부장적인 문화가 하루빨리 변화했으면 합니다.


3. 음식에 관한 은어

여러 은어 중에서 음식에 관한 은어가 많았습니다. 배급이 잘 이뤄지지 않거나 고난의 행군 등으로 굶는 경우가 많아 음식 은어가 많은 것 같습니다. 몇 가지 골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무 3형제 : 무 한가지로 만든 3가지 반찬(무우국, 무김치, 무우짠지)

- 고급파자, 고급과자 : 누룽지

- 깡타이 : 강냉이밥

- 깍아밥 : 그릇을 쌀 깍듯이 담은 밥

- 돈수대근탕 : 고기는 없고 기름만 떠 있는 국

- 대패밥 : 대패로 민 것처럼 깍듯이 담은 밥

- 염소대조탕 : 소금만 넣고 끓인 죽

주로 밥과 국 등 기본적인 상차림에 관한 단어가 많습니다. 고기가 없어 소금만 넣고 음식을 만드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단어를 통해 고단한 북한 주민들의 생활을 알 수 있습니다.


4. 당 간부와 특권층을 조롱하는 은어

당 간부와 특권층을 조롱하는 은어들도 많습니다. 북한 사회에서 이런 이야기를 할수록 더욱 조심해야겠지요. 그래서 주민들만 아는 은어들이 눈에 띕니다.

- 늑대 : 당간부를 빈정대는 말.

- 도깨비이산 : 무질서한 인사정책을 비웃는 말.

- 가락국수 : 당간부들이 교양학습 때 주민들을 가락국수 뽑 듯 괴롭힌다는 말.

- 호박당원 : 뇌물을 주고 입당한 당원

- 표딱지 : 김일성훈장과 영웅칭호를 낮춰 비꼬는 말.

- 콩사탕 : 공산당을 조롱하고 비웃는 말.

이 은어들을 통해 북한 주민들이 당 간부와 특권층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찬양이 아니라 부조리를 인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언어에는 사용자의 생각이 묻어난다고 하죠. 북한의 은어로 북한의 음식, 생활상, 당에 대한 생각까지 엿볼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은어들은 북한정보포털의 은어 사전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단어들로 북한에 대한 이해가 더 깊어지길 바랍니다! :) 




참고자료 

북한정보포털 http://nkinfo.unikorea.go.kr/nkp/main/portalMa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