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북한을 움직이는 세 여인 - ②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

북한을 움직이는 세 여인

-②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

'김정은과 김여정', 출처: 구글코리아 '김여정'

안녕하세요 통일부대학생기자단 노도희기자입니다!!

지난 기사에서 '북한을 움직이는 세 여인'들을 개괄적으로 다루어 보았는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본격적으로 그 세 여인들을 하나 하나 집어가면서 그들의 위세가 어떠한 정도인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사람은 바로 김정은의 여동생 김여정입니다.

'김여정', 출처: 구글코리아 '김여정'


김여정은 1897년 9월 26일 생으로서, 김정일의 3남 4녀중 4녀로 태어났습니다. 김정은이 자신의 형제들 중에서 가장 신뢰하고 의지하는 혈육이 바로 김여정입니다. 김정은 정권 이래, 김정은의 형제들 중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언론에 노출된 것이 김여정인 것을 보면 김여정에 대한 김정은의 신뢰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김여정에 대한 여러 소문이 떠돌고 있습니다. 하나씩 집어가면서 그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김정은의 자아반성의 신년사, 그 뒤에는 김여정?

'김정은이 2017년 자아비판성의 신년사를 말했다.', 출처: 구글코리아 '김정은 신년사'


이번 김정은의 신년사는 확실히 김여정이 북한에서 어느정도 위세를 갖고 있는 지를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올해 신년사에서 김정은이 주민들에게 육성 신년사로 "조선 인민에게 가장 숭엄한 마음으로 뜨거운 인사를 보내며 희망찬 새해의 영광과 축복을 삼가 드린다"고 말하며 고개를 숙여 인사하였습니다. 김정은 시대가 들어오면서 매년 육성으로 신년사를 말한 것이 5년째이고, 게다가 이번에 북한 인민들에게 고개를 숙이며 신년사를 한 것은 대단히 이례적입니다. 또한 그 신년사의 내용 역시 '언제나 늘 마음 뿐이었고, 능력이 따라서지 못하는 안타까움과 자책 속에 지난 한 해를 보냈는데, 올해는 더욱 분발하고 전심전력하여 인민을 위하여 더 많은 일을 찾아 수행할 결심을 가다듬게 됩니다.', '세상에 부럼 없어라 노래를 부르던 시대가 지나간 역사 속의 순간이 아닌 오늘의 현실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헌신분투할 것이며..' 등과 같이 자아비판적인 내용이 상당히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자아비판적 내용의 연설이 뭐가 문제냐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북한의 상황에서는 매우 이례적인 상황인 것입니다. 왜냐하면 북한에 있어서 당 수령이란 무결점 완벽 그 자체로 교육하며, 선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김정은의 연설이 궁핍한 경제난 등으로 민생이 고달파진 북한인민들을 달래기 위한 유화책이라고 말하는 전문가들도 있지만, 한편에서는 김정은의 여동생인 김여정이 김정은에게 이러한 연설을 하도록 조언을 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김여정은 최근 남한에서 일어나고 있는 대규모 촛불집회, 대통령 탄핵안 결의 등을 보며 북한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판단하여 김정은에게 민심을 달래기 위해 파격적인 행보를 제안한 것이라는 겁니다. 확신은 할 수 없지만 이런 소문이 돌고 있다는 것 자체로도 김정은에 대한 김여정의 향력이 상당함을 알 수 있습니다.


2. 2016년 3월 12일, 김정은, 군시찰에 김여정 단독 수행

'김정은이 김여정만 단독 수행하여 군 시찰을 하였다.', 출처: 구글코리아 '김여정'


북한에서는 군시찰은 매우 중요한 행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어느 한 군부대에 대통령이 방문한다는 것은 그 부대와 국가적 차원에서 매우 중대한 행사입니다. 군대의 위치가 북한에서 매우 높은 점을 감안할 때, 김정은의 군 시찰에 자신의 여동생 김여정이 김정은을 단독 수행했다는 것은 사실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곧 김정은이 자신의 혈육 중에서 김여정을 가장 신뢰하고 의지한다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김여정이 행정 영역뿐만아니라, 군대 영역까지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는 것으로도 분석이 가능합니다.

김정은 시대에도 김정은이 자신의 여동생인 김경희만 단독 수행하여 다닌 적은 없습니다. 그런 점을 비추어 볼 때, 김여정은 김정은이 매우 신뢰하고 있는 유일한 혈육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성택 처형 이후 정계에서 신뢰할 사람이 적어지는 상황 속에서 김정은의 유일한 혈육이자 무한한 신뢰를 보낼 수 있는 사람이 김여정이며, 그녀의 권력이 매우 막강하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게 된 것입니다.


3. 김여정은 김정은 최측근, 그 외의 김정은 형제들은 철저감시대상

'김정은과 김여정', 출처: 구글코리아 '김여정'

김여정은 김정은의 각종행사에 대동되면서 명실상부 김정은 혈육 중에서 김정은의 최측근으로 인정받고 있으나, 다른 형제나 혈육들은 그렇지 못하고 오히려 정반대의 상황에 있습니다. 이번 김정남 피살사건이 그러한 상황을 매우 극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몇몇은 정신이상증세를 보일 정도로 감시를 당하고 있는 반면, 김여정은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다니고 있으니 그녀의 권력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분석컨대, 김정은이 자신의 혈육들 중에서 김여정을 가장 확신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김정은의 신뢰가 뒷바탕 된 김여정은 자연스럽게 북한을 움직일 수 있는 권력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통일부대학생기자단 노도희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