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로 가는 길

평화를 향해 달리는 P택시, 희망의 매개체로 꿈을 품다!

 

졸려 

요즘 황사와 국내·외 미세먼지의 영향으로

전 권역으로 '나쁨'이 예상됨에 따라 미세먼지마스크 착용이 한창입니다.

출 시마다 불편함이 자리했던 이번 봄은..

한편으로는 '벚꽃의 계절'이라 칭하며 분홍빛 설렘이 가득한 달이 되기도 했습니다.

 

 

▲ 저물어가는 벚꽃

▲ 저물어가는 벚꽃

 

현재 우기로 인해 그 '꽃'마저 저물어 가는 이 때,,,!

 

모두가 아프지 않을 세상.. '이상향Paradise'.. '평화Peace'를 간절히 바라며

새로운 희망찬 봄바람을 불어 일으킬 'P'택시 Taxi가 있다고 하네요!

 

 

그 설렘이 있는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

 

 

 

그 장소는 바로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아트선재센터 입니다 !

 

▲ 자세한 위치는 위 지도를 클릭 !!

 

많은 분들이 데이트 코스로도 즐겨 찾는 길목에 있어,

즐겁게 다녀간 기억이 있으시라 생각이 드네요 !

 

그럼 'P택시'는 어디 있는지 ...!!

 

 

 

건물 바로 우측에 위치해 있었어요 !!

 

이 자그마한 자가용이 '희망의 매개체'가 된다니

너무나 궁금하고 알쏭달쏭 하네요 !

 

 

 

알고보니,

이는 '통일부 UniTV와 아트선재센터'가 주최하고

홍원석 작가가 참여하는 <<P.S. I LOVE U>>(2015.4.17~5.10)

라는 프로젝트 중 일부였습니다! 

 

 

 

'P택시'

'이상향, 평화' 뿐 아니라 때로는 남쪽 사람이 갈 수 없는 '평양 Pyeongyang'을 오가며

작가와 동승자 간에 '분단으로 갖게 된 생각과 아픔'을 공유함으로써

  "통합U, unfication"을 기대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

 

 

 

하트3

그럼 전시장 내부로 들어가 보겠어요!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이 조형물은 무엇인지.. ??

눈대중으로 감이 잘 오지 않았어요 !

 

 

 

직원분께 여쭤보니

'끊어지지 않은 다리'를 상징하는 조형물이라네요 !

 

 

설명을 듣고 나서 차근히 둘러보니,

'분단의 아픔'이 그대로 전해지는 게

적적한 생각이 들어.. 바로 옆 부스로 이동했어요.

 

 

(▲ 만남의 끈이 되어줄 어린 아이 )

 

조형물 옆에는

 '2015 P택시 프로젝트 참가신청서' 부스가 있었어요 !

 

 

    

 

P택시 프로젝트는

통일과 분단을 소재로 한 설치미술작품 전시를 시작으로

전시기간 동안 현장과 온라인을 통해 P택시 승객(사연)을 신청을 받아 대상자를 선정하여

 

고고

전시종료 후에 작품으로 전시된 차량, P택시를 타고

남북접경 지역 등을 직접 찾아가는 프로젝트라고 하네요!

 

2015.05.01 (금) ~ 6.28 (일)까지 / 매주 금,토 총 12회를

운행할 예정인 이 프로젝트는 '선재아트센터 전시장'이 승차장이 되고

노선을 따라 혹은 승객이 원하는 곳을 향해 달려간다고 합니다.

(승객이 원하는 목적지는 변경 가능!)

 

또한  P택시의 여정을 통일부 Uni-TV에서 영상 컨텐츠로 제작해

6월 4일부터 매주 목요일 방송한다고 하네요!

 

우리들의 관심으로 작성한 신청서가

서로간의 아픔을 공유하며 화합의 장으로 다가가는

그야말로 '희망의 매개체'가 되겠습니다.
 

 

 (▲UniTV 제작 영상 !!)

 

만남과 소통이 이뤄지는 '택시'를 화두로 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홍원석 작가의 이번 전시와 P택시 여정이 분단된 한반도와 관련한 하나의

'예술적 아카이브(정보창구)'이자 '통일 미래의 새로운 창구'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좌측에 있는 모니터에서는 !

 

 

 

 

이산가족의 영상편지.. 혹은 편지를 보냈으나 답신이 오지 않아

긴 세월을 기다리며 분단의 아픔과 통일의 염원을 담은 영상...

 

 

 

'TED'에 출현하셨던 한 새터민의 사연 또한 상영되고 있었어요...

탈북을 하면서 겪었던 수많은 고난 끝에

가족과 넘어온 남한.. 하지만 넘어온 순간 이제 시작이었다며

남한사회에서의 역경과 어려움을 알려주는 영상이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서울/평양, 전철, 다리, 학생, 역 등의 비교사진 등...

특히나 기억에 남은 부분은 '통일채널e_4화 : 보내지 못한 편지'에서 나왔던 내용으로

 어린시절 헤어진 후 백발이 되어 만난 사연이었습니다.

돌아가신 어머님이 '오빠가 언제 올지 모른다고 어머니가 늘 대문을 열고 사셨다'

눈물을 훔치며 이야기 하시는데..

 

 

작년기준 이산가족은 69,851명이 생존해 계시는데

80세 이상이신분들이 절반이 넘는다고 합니다.

 

'통일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역사적 과제'입니다.

 

그렇게 저는,,

 

 

 

'P택시 프로젝트 참가 신청서'를 작성 후 나오게 되었는데

용기소망이 그 어딘가로 향해있다면

어디든 반드시 전해질 힘이 있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간과 상황 속에서 표현하는 방식이 각자 다르듯

이번 프로젝트 역시 '희망의 매개체'로써 '만남의 택시'를 운영함에 따라

얻게 되는 그 경험과 성장 또한 다를 것이라 여겨집니다. 

 

 

홍원석 작가가 직접 운전하게 될 P택시는

설령 길을 헤매거나 도랑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연대를 향한 자동차 엔진은 결코 멈추지 않을 것 입니다.

 

이상 통일부 대학생 기자 구교현이었습니다.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