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북한 여행??? 중국의 북한 여행 상품 패키지를 살펴보다!

북한 여행??!!!! 중국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고려투어'의 '북조선여행'패키지!!

 

'사진: 구글코리아, 'KORYO TOUR''

안녕하세요,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노도희 기자입니다!! 오늘은 다름아니라 정말 신선한하고 놀라운 사실에 대해 기사를 써보려고 합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북한을 여행하는 관광상품이 있다면 이용하고 싶으신가요? 세계에서 주민들이 정부에 의해 가장 억압받고 폐쇠된 나라라고 해도 과장이 아닌 북한! 그 북한을 여행하는 관광상품이 중국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남북관계, 그리고 북중관계에 따라, 혹은 세계적인 전염병이 돌고 있는 상황(예로해서 지난 에볼라 유행)에 따라 북한관광상품 판매가 중단되기도 하지만 현재는 판매중에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자, 그러면 그 북한여행 상품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구글코리아, 'KORYO TOUR''

일명 '조선여행'이라고 불리는 이 북한여행상품은 중국의 '고려투어'사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기본적으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있으며, 당연히 대한민국 국적의 사람이 들어오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 다른 국적의 외국인은 기자 신분, 혹은 국제 운동 대회 등의 명목으로 입국하는 것은 제한적으로 허가하고 있느나, 이들 역시 입국한 뒤에는 철저한 북한의 감시와 지시에 따라 다닐 수 있습니다.

'사진, 본인이 판문점에서 직접 찍은사진 '판문각에 올라서 남한을 바라보고있는 고려투어사 이용 관광객, 설명에 따르면 70%는 중국은 30%는 북한사람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북한은 세계적으로 경제 압박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외화를 벌기위해서 다른 나라 관광지에서 요식업 및 가무를 통해 외화를 벌고 있었습니다. 이에도 외화 수입이 부족했는지, 북한은 제한적으로 북한 여행을 허가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중국에서 영국인들이 'KORYO TOUR'라는 여행사를 만들어서 북한여행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여행상품은 중국인을 비롯하여 제한적으로 다른 외국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대한민국의 국적의 사람은 절대 이용불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고려투어사 북한여행상품 구매자는 중국인으로서 다른 외국인들의 여행은 엄격히 제한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더 정확한 고려투어의 정보를 아시고자 하는 분은 http://www.koryogroup.com/about_contact.php 에 접속하여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려투어사 및 고려투어홈페이지는 북한에 의해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영국인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진: 구글코리아, 'KORYO TOUR''

고려투어사가 제공하는 북한여행상품은 크게 단체 여행(group tour)과 개인 여행(private tour)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고려투어의 홈페이지에서 나와있는 주요 코스는, 백두산, 평양마라톤대회, 신의주, 집단공연(아리랑 공연같은 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군대 퍼레이드, 스키여행 등등이 소개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북한뿐만아니라 고려투어사는 러시아 투르크메니스탄, 몽골 등 다른 나라들도 투어제공을 하고 있습니다만 가장 핵심적인 상품은 북한여행상품입니다.

'사진: 구글코리아, 'KORYO TOUR','평양마라톤에 참가한 외국인의 모습입니다.''

'사진: 구글코리아, '아리랑공연''

'사진: http://www.koryogroup.com/about_contact.php, '스키여행상품''

기존에 어떠한 외국인도 입국을 허가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북한이 근래 이렇게 자국에서 여행하는 상품을 외국인에게 게 판매해주는 것을 허가해준 것은 과거 북한의 모습과 비교해 볼 때 매우 이례적인 모습이라고 생각됩니다. 2000년대에 들어서 북한의 잦은 핵실험과 그리고 남한에 대한 군사적 도발 등으로 국제사회에서 고립에 처한 북한이 요식업 및 가무로 벌어도 부족한 외화를 충당하기 위하여 이러한 방안을 선택한 것이라고 생각듭니다.

지금까지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노도희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