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현장과 사람

숙명여대, 통일 리더 양성의 도화선을 당기다

  안녕하세요, 통일 미래의 꿈 독자여러분^^ 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신소라입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는 이 시점, 더위는 잘 극복하고 계신지요? 이번에는 서울의 한 대학교에 아주 유익한 통일 관련 교양 과목이 개설되어 있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제가 소속되어 있는 숙명여자대학교의 <생활 속의 북한 알기(UNDERSTANDING NORTH KOREA REAL LIFE)>라는 교과목인데요. 통일 분야에서 저명하신 숙명여대 정치외교학과 홍교덕 교수님의 수업으로, 지난 학기(2016-1)에 제가 수강했었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보다 자세하고 진솔한 이야기들을 전달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교과목 개요

대학생들에게 북한에 대한 실상을 소개함으로써 문제해결에 대한 관심을 촉진시키고 통일시대에 대비한 지적 상상력을 확대시키고자 한다.

 

◈ 교육 목표

- 북한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한 학기동안 북한의 역사, 건축, 패션, 영화 등 다양한 분야를 섭렵하여 국내 최고의 북한 전문가들을 통해 북한의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제고시키고자 한다.

-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통일기반 구축에 필요한 실천적 참여를 독려하며 통일 시대 준비에 대한 자신감을 부여하고자 한다.

2016-1 <생활 속의 북한 알기> 강의계획서 참조

 

   본 수업은 한 학기(15)동안 매주,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북한 전문가들이 오셔서 북한 및 통일과 관련한 여러 주제를 가지고 강연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지난 학기의 수강생은 99명이었지만, 대형 강의실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200명까지도 수강할 수 있고, 사전에 이야기가 되었다면 외부인들도 얼마든지 자유롭게 수업에 와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제가 본 수업을 주제로 기사를 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지난 학기 동안의 강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강의 내용

강사

1

강좌소개 및 ()1090평화와 통일운동 소개 왜 통일을 이야기하나?

홍규덕 교수, 박영호 교수(강원대/1090)

2

김정은의 리더십과 북한 체제의 미래

이영종 소장(중앙일보 통일문화연구소)

3

북한의 식량사정과 농업기반 실태

박광호 교수(한국 농수산대)

4

북한 주민의 정치 사회화 : 생각의 지도

박영호 교수(강원대/1090)

5

북한의 대중문화를 통해 본 일상

전영선 교수(건국대)

6

기적의 김치-5스토리 : 분단을 넘어 화해로

이경필 원장(장승포가축병원)

7

한반도 안보와 북한의 전략(총선 휴강)

홍규덕 교수

8

Trauma Surgery in Korea Peninsula

이국종 교수(아주대)

9

북한의 장마당 : 시장화와 그 영향

조동호 교수(이화여대)

10

북한 군사와 최근 정세분석

채인택 위원(중앙일보)

11

북한 인권 실태와 국제사회의 해결노력

제성호 교수(중앙대)

12

북한의 역사와 문화

이배용 원장(한국학중앙연구원)

13

4의 물결과 한반도 통일의 과제

김영래 총장(동덕여대)

14

대한민국 통일비전과 숙명여대 청년리더의 역할

유호열 수석부의장(민주평통)

15

북한알기 골든벨 퀴즈

박영호 교수(강원대/1090)

16

기말고사

 

 

  한 학기 동안 진행되기 때문에 북한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의학, 군사, 인권 등 다방면에서 배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지막 주차에는 북한알기 골든벨 퀴즈가 진행되어, 북한과 통일에 관련한 퀴즈를 풀면서 상식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매 시간마다 정말 유익한 강연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지만, 제가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강연자는 북한이탈주민들 중 제일 처음으로 강연하셨던 여성분인데요. 북한에서 거주하는 동안 여군으로 복무하면서의 경험들과 절절한 삶의 이야기들이 뛰어난 강연 수준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진솔하고도 마음 깊숙이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수업은 총 3시간으로 진행되는데, 강사가 100여 분 동안 해당 주제를 가지고 강연과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나머지 시간은 북한이탈주민의 강연이 이어지거나, 본 교과목을 담당하는 홍규덕 교수님께서 최근 북한의 이슈들을 다루는 것으로 채워집니다. 중간고사 시험은 별도로 있지 않지만, 대체 보고서를 제출하게 되는데요. 북한을 이해하기 위해서 통일 관련 본인이 직접 참여한 활동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실천적 활동 보고서 주제

- 연극, 뮤지컬, 도서, 다큐 등 다양한 매체를 접한 경험을 정리

- 여명학교, 하나재단, 탈북자 단체, 북한인권단체, 북한 관련 NGO기관 등에 방문하여 탈북자를 인터뷰하거나 각 기관의 프로그램, 봉사활동 등에 참여

   위와 같은 실천적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은 통일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미래 통일시대의 리더로서 성장하게 됩니다.

 

 

 

  본 교과목은 2015, 숙명여자대학교가 대학교들 중 최초로 개설한 통일 교양 과목이라고 합니다. 이번 학기에는 주로 강의실 내에서 연사들의 강연과 그들과의 소통으로 수업이 구성되었다면, 다음 학기에는 북한이탈주민과의 보다 더 직접적인 소통과 분단의 현실을 돌아볼 수 있는 견학 등도 계획 중이라고 하니,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통일교육의 발전을 기대하며, 이상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신소라였습니다^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