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현장과 사람

[통일 상상 놀이터]통일, 나랑 한번 놀아볼래?

안녕하세요!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9기 서유림입니다. 여러분 지난 5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 동안 통일박람회가 열린 사실 다 알고 계시죠? 오늘은 제가 통일박람회 중에서도 조금은 특별한 행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세종로 공원에서 진행된 “통일 상상놀이터”입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이 행사에 저 또한 어린이의 시선에서 현장 곳곳을 취재해봤습니다!

통일부 통일 교육원이 주최한 이번 “통일 상상놀이터”는 말 그대도 “놀이터”답게 전시존, 체험존, 상상존 총 3가지 파트로 다양하게 구성되어있었습니다. 전시존에서는 통일스토리, 통일캐릭터 포토존, 체험존에는 남북전래놀이 체험, 암벽 등반 마지막으로 상상존에는 통일 상상디자인, 통일오목 등의 체험 활동이 펼쳐졌습니다. 통일 미래를 놀이를 통해 체험해 볼 수 있는 특별함이 느껴지는 이곳, 통일 상상 놀이터! 여러분 왜 이러한 행사가 나타나게 되었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통일 상상 놀이터를 주최한 통일 교육원 교육총괄과 최현주 주무관을 만나 인터뷰 해보았습니다!

 

[서유림 기자] - 통일 교육원이 주최하는 “통일 상상 놀이터”만의 특별함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통일 교육원 교육총괄과 최현주 주무관] - 통일 교육원이다 보니까 청소년 통일 인식제고가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통일 박람회는 전 연령을 아우르는 통일 공감형성의 장이라고 한다면, 5월 넷째주 통일 주간을 맞이해서 청소년들 특히 어린이들이 놀이체험을 통해서 통일 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하였습니다.

 

<통일 상상 놀이터, 알파냥과 함께하는 한반도 통일오목!>

<통일 상상 놀이터, 통일희망! 한라산에서 백두까지 암벽등반>

행사장에 위치한 통일 상상 놀이터에서는 어린이들의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았는데요! 통일 미래를 ‘알파냥과 함께하는 한반도 통일오목!’, ‘통일 문장 만들기’, ‘통일 희망! 한라산에서 백두까지 암벽등반’ 등 몸으로 직접 느껴보는 공간에서 어린이는 물론 가족 단위의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었습니다. 취재 중 ‘통일 문장 만들기’에서는 통일부 어린이 기자단 정예원(12)양이 체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단어들을 열심히 모아서 만든 “우리함께 북한통일 생각해요.” 정예원 기자에게 잊지못할 문장이 될 것 같지 않나요?

<통일 상상 놀이터, 통일 문장 만들기>

<통일 상상 놀이터, 남북한 전래놀이>

그렇다면 이번 “통일 상상 놀이터”를 통해 어린이들은 통일을 어떻게 생각하게 되었을까요?

 

[서유림 기자] - 통일 상상 놀이터를 체험하고 난 뒤 남북통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게 되었나요?

[정예원 (12)] - 원래 남북이랑 통일되면 갈등만 심해지고 그럴 줄 알았는데 이 상상놀이터를 통해서 남북통일을 하면 좋은 점도 많아진다고 생각했어요.

[이은솔 (13)] - 통일을 하면 뭔가 되게 북한에 있는 곳을 많이 가게 돼서 좋을 것 같고, 그리고 또 여행도 좀 더 폭넓게 다닐 수 있지 않을까요?

[김서현 (10)] - 체험을 하고 나니까 통일이 빨리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북한 친구들 이랑도 같이 놀면 재밌을 것 같아요.

 

이번 행사가 평소 통일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다소 부정적 이였던 어린이들에게 통일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통일 미래를 널리 알리자는 취지의 통일박람회가 어린이들이 참여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행사였다면, 통일 상상 놀이터는 어린이들을 “취향저격”한 행사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행사이긴 하지만 저도 ‘나만의 캘리그라피 통일노트 만들기’ 행사에 참여해보았습니다. “통일 상상 놀이터, 통일 나랑 한번 놀아볼래?” 제가 직접 작성한 문장이 캘리그라피로 작성되니 나만의 통일 노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모두가 통일 미래를 상상하고 꿈꿀 수 있는 곳이 바로 “통일 상상 놀이터”였습니다.

 

<통일 상상 놀이터, 나만의 캘리그라피 통일노트 만들기>

사실 어린이들에게 통일이라는 것은 들어본 적도 상상해본적도 없는 대상 이였습니다. 하지만 통일은 꿈꿔야 되고 상상해야만 하는 대상이죠! 이번 통일 상상 놀이터는 어린아이들이 통일 한국에서 어떤걸 볼 수 있을까? 어떤 곳에서 누구를 만날 수 있을까?를 생각해보고 상상해보는 과정을 통해서 통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통일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곳 여기는 “통일 상상 놀이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