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명절에 '제사놀이'하는 북한 어린이들

 

 

북한에게 추석이란?

 

 사실 북한은 1988년 이전까지는 추석(한가위)을 기념하지 않았습니다. 1988년 이후부터 한가위를 국가 공휴일로 지정하여 기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와는 달리 추석 당일 단 하루만이 휴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와 같은 민족 대이동을 보기 어렵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기리지 않다가 88년도 이후부터 합법화 된 공휴일이 되었다는 사실이 이유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북한에서의 한가위는 '국가 공휴일' 딱 그 정도의 의미를 갖습니다. 오히려 '김일성, 김정일 생일'이 북한 주민들에게 더욱 중요한 명절로서 인식됩니다. 

 

 

<추석을 맞이한 한국의 아이들, 사진 출처 : 야후 블로그>

 

추석의 놀이문화

 

 북한의 여러 언론들은 추석에 북한 주민들이 강강술래, 씨름대회, 농악 등의 다양한 민속놀이를 즐긴다며 보도하고 있습니다만, 이것은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일부 주민들을 동원한 행사용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주민들은 대개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어울려 대한민국 국민들에 비해 비교적 차분히 명절을 보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추석 날 요즘 새로 유행하는 북한 아이들의 놀이 문화는 조금 충격적입니다.

 

제사놀이(장례놀이)

 

 제사놀이는 1990년대 대기근으로 굶어 죽는 사람들이 속출하던 그 무렵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한 인터넷 기사에 의하면 추석이 다가 올 무렵부터 북한 아이들은 동네를 다니며 땅을 파서 흙을 쌓아 묘처럼 만듭니다. 그리고 부모님을 흉내 내어 엎드려 절을 하면서 노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bait, 문성휘) 

 

 

 

<굶주린 북한 아이의 모습, 사진출처 : 인터넷 뉴스 신문고>

 

 북한 주민들의 영양 상태가 얼마나 참혹한지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순진한 아이들이 제사놀이를 하게 될 때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으로 인해 죽어갔을까요? 북한 주민들이 더 이상 굶주림으로 죽어가지 않도록 남북한 통일이 하루라도 빨리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1. "北 아이들의 '제사놀이'와 '총살놀이' 아시나요?", 2007-09-21, http://www.i-bait.com/read.php?cataId=NLC004003&num=1471, 대학생 웹진 [bait]

2. 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eojh0606/982785.html?p=1

3. 인터넷 뉴스 신문고, http://www.shinmoongo.net/sub_read.html?uid=18282§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