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로 가는 길

북한 관련 자료 찾기 – ① 국문자료 편

북한 관련 자료 찾기 – ① 국문자료


안녕하세요, 제9기 대학생 기자단 이화여자대학교 유진입니다. 제가 9기 대학생 기자로 활동한 지 1년이 다 되어가면서 이제 기자단 활동 수료를 앞두고 있는데요. 1년동안 기자단으로 활동하면서 개인적으로 정말 많은 분들로부터 여러 가지 질문을 담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제 기사를 읽어주시는 것 같아서 많이 뿌듯했는데요. 그 중에서 특히 자료조사(수집)에 관한 질문이 많아서 기자단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북한 관련 자료를 찾는 방법에 대해 기사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국문자료 찾는 법을 다루고 다음 기사에서는 영문자료 찾는 법을 다뤄보겠습니다.


1. 정부기관 사이트

무엇보다 정부 사이트를 이용하면 신뢰성이 보장되면서도 질 높은 정보를 많이 구할 수 있는데요. 통일부(http://unikorea.go.kr/main.do)의 경우 통일백서, 통일문제 이해, 북한이해, 월간남북교류동향, 월간북한동향 등 여러 자료를 제공하고 있을 뿐 아니라 주요 통일정책에 관한 자료도 소개하고 있어 현재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과 통일정책에 대한 자료를 포괄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통일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북한정보포털(http://nkinfo.unikorea.go.kr/nkp/main/portalMain.do)과 남북회담본부(http://dialogue.unikorea.go.kr)에서는 보다 많은 자료를 제공하고 있고, 남북회담본부의 경우 역대 남북회담 관련 합의문이나 통계가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외교부(http://www.mofa.go.kr/main/index.jsp)의 경우에도 북한과 핵 문제에 대한 정보를 따로 정리하고 있어 관련 정보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통일부 웹사이트


2. 연구자료

정책보다는 논문이나 학술지 등 전문적인 연구자료를 찾고자 한다면 연구원이나 연구소에서 발간하는 자료를 참고해보실 수 있는데요. 통일연구원(http://www.kinu.or.kr/main/kinu)이나 세종연구소(http://www.sejong.org)의 경우 최근 북한의 동향에 대한 분석평가는 물론이고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의 북한, 통일 관련 연구물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다 다양한 논문을 찾아보고 싶다면 구글 Scholar (http://scholar.google.com/)나 RISS(www.riss.kr), 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main.do) 사이트에서 검색해볼 수도 있습니다.


 

통일연구원 웹사이트


3. 국내언론

물론 최근 혹은 특정 기간의 뉴스를 검색해보는 것도 쉽게 북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인데요. 하지만 언론마다 어느정도 보수성이나 진보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유념해서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선일보나 중앙일보는 일반적으로 보수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고 알려져 있고, 한겨레나 경향은 일반적으로 진보적인 색채를 띠고 있다고 평가받는데요. 

비교적 중도적이라고 평가받는 연합뉴스나 YTN에서 보도한 자료를 함께 고려한다면 보다 중립적인 관점에서 보도를 바라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특히 연합뉴스는 북한 관련 문제를 다른 언론에 비해 전문적으로 보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4. 북한 관련 비정부기구

이외에 북한 관련 비정부기구에서도 북한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곳으로 북한인권정보센터(NKDB)가 있는데요. 북한인권정보센터의 경우 북한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기록과 전문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관련해서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어 한 번씩 들러서 둘러보기 좋습니다. 


 

북한인권정보센터 웹사이트


이상으로 <북한 관련 자료 찾기 ① 국문자료> 편을 작성해보았는데요. 다음 기사에서는 북한 관련 자료 중에서도 영문자료 찾는 법을 다뤄보겠습니다. 이상 제9기 대학생 기자단 이화여자대학교 유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