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북한의 생화학 무기 전력, 그 위력은?

북한의 생화학무기 전력, 그 위력은?

-김정남 피살사건으로 조명해 본 북한의 생화학 전력-

'북한 생화학 무기공장을 방문한 김정은', 출처: 구글코리아, '북한 생화학무기'

※ 본 내용은 통일부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노도희기자입니다!

최근 많은 뉴스와 기사에서 김정남을 암살하기 위해 사용된 독물이 바로 신경성 독가스 VX 라고 보도되었습니다. VX라는 화학물이 생소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VX 는 독성이 매우 강한 화학물로서 이에 노출되면 단 몇 분만에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인체에 침투하는 주경로는 호흡기와 눈, 피부 등입니다. VX에 중독되었을 때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콧물, 침, 눈물, 다한, 호흡곤란, 근육경련 등이 있습니다. VX에 중독되면 근육이 전체적으로 지쳐 더 이상 호흡을 할 수 없게 되어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북한이 이런 치명적인 독물인 VX를 이용하여 김정남을 암살한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이 매우 많습니다. 

즉, '북한이 현재 갖고 있는 생화학무기의 전력이 어느정도이냐?' 입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생화학전력은 엄청나고 이미 알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오히려 핵폭탄보다 더 무서운 것이 바로 북한의 생화학무기라고 말합니다.

TV조선에 따르면, 북한이 본격적인 핵실험과 핵개발에 들어가기전에 시간을 벌기위해 만든 것이 바로 생화학무기들이라고 합니다. 1990년대, 북한은 핵개발을 위한 시간을 벌기위해서 사린 가스와 같이 저렴하고 생산하기 쉬운 생화학무기를 연구하고 생산에 돌입하였습니다. 그 이후 북한은 본격적으로 생화학무기를 생산함과 동시에 핵개발에 돌입하였습니다.


'북한 생화학무기 연구소 및 실험실 위치', 출처: 구글코리아, '북한 생화학무기'

지난 20일, 김영우 국방 국회위원장은 현재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생화학무기는 약 40여종에 이를 것으로 파악된다고 했습니다. 생화학무기 생산 공장, 연구소, 저장소 등을 모두 합치면 북한 전역 19여곳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북한의 생화학무기가 단순히 양이 많은 것으로 그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북한의 생화학무기 보유량은 세계 3위로 평가하고 있으며, 그 종류도 40여가지로서 다양하고, 양도 약 2,500톤에서 5,000톤에 이른다고 합니다. 또한, 북한의 자주포와 같은 무기가 휴전선을 따라 배치되어있고, 다수의 생화학무기 저장소 역시 그 근처에 위치하고 있어 전쟁 발발 시 북한은 생화학무기를 바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화학 무기의 위력은 서울에 100kg만 살포되어도 약 300만 명이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북한 생화학무기 연구를 하고 있는 북한 연구원들', 출처: 구글코리아, '북한 생화학무기'


북한이 보유하고 있는 생화학무기 전력은 세계적인 규모이고 엄청난 위력 지니고 있어 남한에게 매우 위협적입니다. 또한, 남한의 대부분 민간시설이 이러한 생화학무기 전쟁을 대비하여 방독체제를 갖추고 있지 않은 점, 국민 대다수가 생화학 전쟁에 대한 위험체감도가 매우 낮은 점 등이 생화학무기 전쟁 시 가장 우려되는 사항입니다. 

우리 국군은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를 중심으로 방어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주한 미군에도 화학부대가 배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 국군의 생화학전 준비 태세는 생화학 무기에 노출되어 중독되었을 경우의 해독 중심으로 하는 작전에 치중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백신은 미군에 의존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부분에 있어 좀 더 능동적이고 자주적인 준비 태세가 필요하다고 다른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노도희기자였습니다.


[참고자료]

1. MBC NEWS '북한은 생화학무기 강국 "25종, 최대 5천 톤 보유"'
(http://imnews.imbc.com/replay/2017/nwdesk/article/4223443_21408.html)

2. TV조선 '북한은 생화학 무기 왕국…"핵보다 무서운 北 생화학 무기"'
(http://news.tv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2/25/2017022590005.html)

3. KBS NEWS '“北 화학무기 5천 톤…생화학 테러 위협”'
(http://news.kbs.co.kr/news/view.do?ncd=3435109&re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