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현장과 사람

중앙대학교 통일동아리 '한반도미래연구회'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통일 미래의 꿈 독자 여러분^^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신소라입니다. 오랜만에 여러분을 찾아뵙는데요. 오늘은 통일에 청춘을 바치고 있는 중앙대학교 통일동아리 '한반도미래연구회(이하 한미연)'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한미연은 출범한지 1년 남짓한 동아리인데도 불구하고, 이들은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통일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동아리 창립 구성원인 서재덕 학우(중앙대, 정치국제학과)김영현 학우(중앙대, 정치국제학과)와의 인터뷰를 통해서 한미연의 활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반도미래연구회> 일문일답 인터뷰

1기 회장 서재덕

 

Q : 신소라 기자, A: 서재덕 회장 

Q1. 안녕하세요.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신소라입니다. 반갑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본인 소개 부탁드릴게요.

A2. 네, 안녕하세요. 저는 중앙대학교 정치국제학과에 재학중인 서재덕입니다. 저는 2016년 중앙대학교에서 통일동아리 한반도미래연구회를 만들어 활동 중에 있습니다.

Q2. 그러시군요~ 한반도미래연구회가 어떤 동아리인지 소개 좀 해주실 수 있나요?

A2. 한반도미래연구회는 북한의 현실과 통일 이슈를 공부하는 비정치적, 비종교적 통일 동아리입니다. 남북 출신 대학생들이 함께 만들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매주 목요일 북한·통일 이슈에 대한 정기 스터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기 스터디 이외에도 통일대학생동아리연합의 소속으로 타 학교 통일 동아리와 교류(체육대회, 학술토론회, 스키캠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숙명여자대학교 북한인권 동아리 H.A.N.A와는 매학기 연합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일 공모전(남북대학생 통준 PT경진대회, 전국대학생통일토론대회 등)에 참가하여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봄소풍, MT 등 동아리원들간의 친목을 다질 수 있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활동1. 공모전 참가

남북하나재단 PT 경진대회 : 한반도메아리(중대,고대 연합팀) 장려상 수상 전국 대학생 통일토론대회 : 통일지성팀(통대동연 연합팀) 우수상 수상

 

활동2. 안보견학

안보견학 : 민주평통 외교안보분과위원회 주관 주한 미군기지 등 견학 파주 및 고성 현장학습 : 통일부 옴니버스 특강 지원사업 안보 견학 실시

 

활동3. 특강

전문가 특강 : 통일부 옴니버스 특강 지원사업  탈북자간담회 : 통일대학생동아리연합 김재원 대표 간담회

 

활동4. 야외활동

봄소풍 : 여의도 벚꽃 축제 MT : 우이동 여름 MT

 

Q3. 와, 정말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네요. 요즈음 젊은 세대들의 통일에 대한 인식이 비교적 낮은 편인데도 불구하고, 통일동아리를 창립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A3. 네, 동아리를 만들게 된 계기는 학교 내 통일에 대하여 관심 있는 학생들이 모여서 활동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중앙대는 통일 관련 수업도 많이 개설되지 않고 개설되는 과목 또한 수강생이 적어 폐강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더욱이 학생들이 스스로 모여서 공부하고 활동하는 동아리도 전무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뜻이 맞는 학생들이 모여서 통일에 대해서 같이 공부하고 활동해보자고 의기투합하여 통일동아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4. 정말 좋은 취지에서 시작된 활동이군요. 그렇다면 한미연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4. 한미연의 장점은 남북출신 대학생들이 함께 활동한다는 점입니다. 남북 출신 대학생들이 통일에 대해 공부하고 토론함으로써 작은 통일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타학교 통일 동아리와 교류가 활발하다는 점입니다. 9개 대학 통일 동아리로 구성된 통일대학생동아리연합 소속되어 다양한 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활동5. 타학교 통일동아리 교류

 연합세미나 : 숙명여대 북한인권 동아리 H.A.N.A. 연합 학술세미나 통일대학생동아리연합 학술토론회 : 모의 6자 회담 및 발제&토론

 

활동6. 기타 활동

명견만리 방청 : ‘먼저 온 미래 어떻게 맞이할 것인가’ 최대석 교수편 방청 연합 MT 참가 : 통일대학생동아리 연합 겨울 스키캠프 참가

 

Q5. 동아리 활동 중에 가장 의미있었던, 혹은 가장 힘들었던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A5. 동아리 모든 활동이 모두 의미가 있고 소중한 시간들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동아리 친구들과 함께 통일 관련 공모전에 나가서 수상했던 추억이 가장 기억에 남긴 합니다. 힘들었던 부분은 동아리를 작년에 처음 만들기도 하였고, 대학생들이 통일에 대하여 관심이 많지 않기 때문에 회원 모집에서 어려움을 많이 겪었습니다.

Q6. 아무래도 동아리 초창기에는 많은 우여곡절이 있기 마련이죠. 그래도 값진 경험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한미연만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지 여쭤봐도 될까요?

A6. 미래 통일의 주역이 될 청년들이 통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활동함으로써 한국의 리더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이 저희 한미연의 목표입니다. 중앙대 통일동아리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학생들이 통일과 북한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창이 되고 관련 정보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Q7. 끝으로 이 인터뷰를 접하는 통일 미래의 꿈 독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7. 중앙대학교 통일동아리 한반도미래연구회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너무나도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한반도미래연구회입니다. 사진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통일동아리로써 할 수 있는 활동이란 활동은 적극 추친해서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타대학 통일동아리와의 교류, 탈북 대학생들과의 교류는 흔하지 않은 기회인 만큼 아주 의미있는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서재덕 학우와 함께 동아리를 창립한 김영현 학우의 동아리 참여 소감을 들어보도록 할까요?

 

1기 기획부장 김영현

 

 Q : 신소라 기자, A: 김영현 기획부장

Q1. 안녕하세요!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신소라입니다. 서재덕 학우와 함께 한반도미래연구회를 창립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A1. 네, 안녕하세요^^ 저는 전방에서 군생활을 했고, 개성공단 폐쇄나 사드 등 북한에 관련된 이슈들을 보면서 자연스레 북한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북한과 통일 관련해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가 고민하던 중 동아리 활동을 생각하게 되었는데요. 학내에는 이러한 관심과 호기심을 채울 수 있는 관련 수업이 많지 않았기에 학우들과 함께 북한 관련 학술동아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Q2. 서재덕 학우와 마찬가지로 비슷한 계기에서 시작된 활동이군요. 역시 뜻이 맞는 사람들이 모여서인지, 동아리가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그렇다면 한미연 활동을 하면서 인상깊었던 활동이나 배운 것들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A2. 저는 통일대학생동아리연합 활동이 인상깊은 것 같습니다. 한미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통대동연의 존재를 알게 되었고, 통대동연 활동을 통해서 북한 출신 대학생들과 좋은 인연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통일이나 북한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은 해왔지만 정작 미디어 속 북한주민, 탈북민들의 어둡고 억센 모습에 거리감을 느꼈던게 사실입니다그러나 한미연과 통대동연 활동을 통해 북한 출신 학생들과 직접 교류하며 그들에 대한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Q3. 아주 좋은 교훈을 얻으셨네요. 지난 1년 동안 한미연 활동을 하신 소감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해주세요^^

A3. 생각보다 많은 친구들이 북한과 통일 관련 이슈에 관심과 열정이 많았다는 것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받으며 활동하는 모습이 멋졌고, 저 또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미연의 핵심멤버 서재덕, 김영현 학우를 인터뷰하면서 통일에 대한 남다른 마음가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중앙대학교에 다니지 않는 것이 아쉬울 정도였는데요~ 중앙대 학생이라면 이 매력적이고 뜻깊은 동아리에 가입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이들처럼 열정적으로 통일을 위한 준비를 해야겠다고 다시금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막 발돋움을 하는 동아리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한반도미래연구회 동아리원들의 통일을 향한 진지한 마음가짐 때문이 아니었을까요.


  한반도미래연구회는 2016년 기준 총 25명의 동아리원이 활동했으며, 현재는 3기 동아리원을 모집중에 있다고 합니다. 20대의 도전 정신과 열정을 한미연과 함께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심있는 분들은 위의 모집일정을 참고하여 '이름/학과/지원동기'를 2기 심서연 회장(010-4092-0599)에게 보내주세요^^

  이상으로 따뜻한 통일을 꿈꾸는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신소라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