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KGF2016, 한반도국제포럼이 곧 다가옵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통일부 대학생기자단에서 열심히 활동하기 위해 노력하는 임지영 기자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가을이 우리에게 다가왔음을 어떻게 느끼시나요? 시야에 들어오지 않았던 하늘이 어느때 보다 푸르고 높아보일때, 푸른 녹음이 어느새 노란빛으로 물들 때, 지나다니는 사람들 입에서 '추워'가 습관처럼 나올 때, 저는 가을을 느낍니다^^ 하지만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우리에게 가을이 왔음을 알려주는 또 하나의 지표가 있는데요, 해마다 가을과 동시에 우리를 맞이할 준비를 하는 다채로운 '학술대회'가 바로 그것입니다.

오늘 11월 14일부터 15일까지 1박2일간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통합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한반도 국제포럼2016 행사가 개최됩니다. 오늘 기사에서는 본 학술행사의 취지와 목적, 그리고 등록하는 방법과 오시는 방법을 친절히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최신 동향의 북한에 대한 동향을 알고 싶은 분, 동북아 국제정세에 관심이 있으신분, 그밖에 한반도의 미래와 북한의 경제, 문화, 사회 등에 관심이 있으신분에게는 정말 기억에 남을 학술행사일 것 같으니 꼭 본 기사를 참고하시어 포럼에 참석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자그럼 포럼의 취지부터 살펴볼까요~♪


홍용표 통일부장관 / 이우영 북한연구학회장 / 서정민 연세대학교 통일원구원장


2016년은 북한의 계속되는 핵실험, 미사일 발사와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 미국의 대통령 선거 등으로 한반도와 국제환경이 동시에 변하는 전환적 시기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시기를 맞아 한반도 평화와 통일 문제를 다층적, 중층적 시각으로 재조명하고 창조적 대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통일부는 2010년부터 한반도 평화와 통일에 대한 국제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기 위해 유관국가의 정부 인사와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1.5트랙 국제다자협의체인 한반도 국제포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북한연구학회,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과 공동으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통합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한반도 국제포럼 2016을 개최합니다.

이번 포럼은 각국에서 초빙한 석학들과 전, 현직 정부관계자들이 모여 한반도 통일과 동북아 평화번영 전략을 구상하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북한 비핵화와 평화정착 북한변화유도, 통일한국을 위한 사회통합 방안 등을 주제로 다양한 관점에서 통일전략과 북한 내 정치, 사회, 경제적 변화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한반도국제포럼2016이 뜻 깊은 행사가 될 수 있도록 참석해주셔서 한반도 통일을 앞당기는 데 지혜를 모아주십시오.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2016년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문제로 굉장히 뒤숭숭했습니다.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조치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지만,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었는지. 무엇보다 대내적으로는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지 사실 저는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 기회를 빌어 흘러가는 정세를 정확히 파악하고 위의 글처럼 한반도 통일을 앞당기는 데 필요한 '지혜'를 습득하는 시간이 되기를 저 역시 기대해봅니다.


    


*여러분 주목~! 이번 포럼은 사전예약이 필수사항입니다. 따라서 포럼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사전등록을 해주셔야합니다. 참석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11월 4일까지 아래 웹사이트를 통해 사전등록을 완료해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본 포럼등록은 무료입니다(세상에!)

 아래 사진을 누르시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포럼개최장소는 서울신라호텔(서울특별시 중구 동호로 249)입니다. 다소 혼잡이 예상되오니 가급적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것이 편리하실 것 같습니다. 버스 이용시 파란버스(144, 301, 407)와 초록버스(7212)를 타셔서 '장충체육관' 정류장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신다면 3호선 동국대역 5번출구를 이용하시면 행사장에 쉽게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


본 포럼에 대해 궁금한 사항, 또는 기타문의가 있으시면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행사의 세부적인 일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임지영 기자였습니다!


*한반도국제포럼 사무국 : 서울시 마포구 신촌로 4길 5-26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 

● 프로그램 문의 : 02-2123-4892

    ● 등록 및 행사문의 : 02-3669-3929

● E-mail : kgf2016@yonsei.ac.kr

   ● website : http://www.kgforu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