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현장과 사람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주최, 제16기 통일아카데미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통일 미래의 꿈 독자 여러분, 제9기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고려대학교 북한학과 김선규,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전경민입니다. 지난 5월 24일 서울대학교 신양학술정보관에서 제16기 통일아카데미 수료식이 열렸습니다. 저희도 이번 한 학기 동안 통일아카데미를 들으면서 국내 여러 석학들의 통일에 관한 식견들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이번 통일아카데미 기사 上편에서는 이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해보려 합니다! 그럼 여러분들을 통일아카데미 속으로 초대합니다.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통일 및 평화실현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다양한 문제를 학제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이에 대비하는 지적 역량을 축적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은 <통일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통일 아카데미>는 매년 봄학기 총 8주에 걸쳐 통일, 북한문제에 대한 강의 및 토론을 중심으로 구성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2007년 시작되어 현재 16기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제16기 통일아카데미 포스터

△제16기 통일 아카데미 포스터

  이번 제16기 통일아카데미는 매주 화요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진행됐습니다. 다소 늦은 시간이었지만 아카데미를 듣는 학생들의 열기는 매주 식지 않았습니다. 특히 통일아카데미에서는 통일 및 북한에 관련한 전문가나 저명한 학자들을 불러 강의를 듣고 조별 토론을 하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요. 제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으며 소통할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이번 아카데미 과정 중 외교부의 전 장관이었던 윤영관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강의가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윤영관 교수가 쓴 <외교의 시대>를 읽고 나서 듣는 강의였던 터라 더욱 기억에 남았던 것 같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에서 열리는 아카데미인 만큼 서울대 학생들의 참여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제가 속해있던 조에서는 저를 제외하고 모두 서울대학교를 다니고 있었는데요, 우리나라의 최고 대학을 다니고 있는 만큼 그들의 식견이나 생각 또한 대단했습니다. 무엇보다도 통일 및 북한에 관해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었던 저로서는 이러한 토론 시간이 매우 귀중했던 것 같습니다. 정치학과, 외교학과, 심지어 이공계 학생까지 정말로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이 모인 자리였답니다.


  위에 첨부된 포스터로 강의 개요를 잠깐 살펴보면, 북한의 상부구조부터 하부구조까지 정말 체계적으로 커리큘럼이 짜여 있습니다. 특히 정치체제를 중심으로 북한의 상부구조를 이해시킨 뒤 북한의 생활이나 문화를 경험한 탈북자의 강연을 통해 심층적인 부분까지 다루었습니다. 흔히 북한을 학문의 대상으로 공부할 때 정치나 경제 부문에 점철되어 공부가 편향적으로 흘러가기 십상인데요, 통일아카데미에서는 이러한 학습의 편향성 또한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통일아카데미 현장체험학습 모집 공고

△2016 통일 아카데미 현장체험학습 지원 안내서

통일아카데미는 지루한 강의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통일아카데미를 수료한 학생들에게만 제공되는 현장체험학습이 있는데요, 이번 제16기에서는 중국 접경지역 방문이 현장체험학습으로 예정되어있습니다. 비록 저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참가하지 못하게 되었지만 통일이나 북한을 공부하거나 관심있는 학생이라면 북중 접경지역을 방문하는 것은 필수라는 거 알고 계시죠!? 이러한 소중한 기회 또한 통일아카데미를 수료한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얻을 수 있답니다!


  비록 모든 경비가 지원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북중 지역을 탐방하는 비용보다는 훨씬 저렴한 가격에 다녀올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번 통일아카데미가 현장체험학습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북한의 상황을 가장 가까이에서나마 느껴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아마 북중 지역에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온 사람이라면 북한에 대한 이해가 좀 더 심도깊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통일아카데미에 가서 저명한 학자들로부터 강의도 듣고, 북중 지역 탐방 기회도 얻고 그야말로 통일 및 북한에 관심있는 사람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얻을 수 있었던 저희는 앞으로도 통일아카데미에서 느낄 수 있었던 것을 기반으로 좀더 활기찬 통일 관련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으리라 자신합니다! 통일 미래의 꿈 독자여러분들도 한번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