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로 가는 길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를 소개합니다!!

여러분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를 아시나요? 

지난 2014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도 어김없이 열리는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 이번 학술대회 SNS 홍보단으로도 활동하게 된 정은영 기자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는 오는 10월 13일 화요일과 14일 수요일 이틀에 걸쳐 숭실대학교 한경직 기념관 대강당에서 진행됩니다. 이틀이라니 정은영 기자는 아쉽기 그지없습니다만 꽉 찬 일정으로 알차게 진행된다고 하니 아쉬움을 조금 덜어봅니다. 600여 명의 북한연구자들을 회원으로 두고 있는 한국 최대의 북한연구학술단체인 북한연구학회가 주관하고 통일부가 주최합니다. 평양에 본원을 두고있는 '평양부터 120년, 서울에서 60년' 숭실대학교가 후원하며 고려대학교 공공정책연구소, 북한대학원대학교 북한미시연구소, 이화여자대학교 통일학연구원, 동국대학교 북한학연구소, 숭실대학교 숭실평화통일연구원, 인제대학교 통일학 연구소가 협력합니다.

 학술대회에는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내외 원로 석학과 중견학자, 신진학자들이 대거 참여하여 무려 20개의 패널로 진행됩니다. 국내외 북한연구자 15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북한학 대토론의 마당을 여는 것입니다! 이번 대회는 북한의 정치, 이데올로기, 외교, 군사, 경제, 사회 분야와 같은 전통적인 북한연구분야는 물론이고 그동안 제대로 조명되지 않았던 북한의 보건의료, 예술 등 다양하게 살펴볼 예정이라고 합니다! 동시간 다섯 개의 패널이 함께 진행될 예정인데요, 알차게 준비되어 어떤 패널을 선택해서 참여해야할지 너무 고민이 되네요. 



 광복 70주년을 맞이한 올해는 <오늘의 북한학 : 상처, 치유, 공동체>의 대주제로 개최됩니다. [상처]는 남북분단과 한국전쟁의 동족상잔의 아픔을, [치유]는 개성공단을 비롯한 각종 협력 사업 등 정부와 민간 차원의 대화와 교류 협력을, [공동체]는 화해와 공존의 통일의 길을 위한 상호이해를 목표합니다. 대주제 아래 다양하고 세부적인 북한학 주제들의 패널이 진행됩니다.


△ 제1회 세계북한학학술대회, 북한연구학회 출처

△ 제1회 세계북한학학술대회, 북한연구학회 출처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는 국내외 북한 및 통일문제 관련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상호 전문지식을 교류하고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관련 신진학자들을 발굴함과 동시에 중장기적으로 국내외 네트워크를 구축 및 강화하여 통일기반 구축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국내외 원로 석학과 중견학자, 신진학자들이 대거 참여하며 대학원생들에게도 문호를 개방하여 세대를 뛰어넘어 교감하는 학술행사가 될 것 같습니다! 

 이번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에는 학술패널만 준비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 대회에서는 북한 패션과 디자인에 대한 강연과 전시회, 남북분단사 사진전시회, 북한전통음식의 체험, 탈북인 예술단의 공연 그리고 북한문화답사기 특강 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마련함으로써 학술행사와 어우러지는 종합적인 축제의 한마당을 준비한다고 합니다. 북한학에 대한 학술적인 배움과 토론뿐만 아니라, 모인 자리에서 다함께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가 진행되니 즐거움이 두 배 세 배가 될 것 같습니다!


  패널 신청과 초청학자 소개는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또한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 공식 facebook 페이지에서 학술대회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북한학 관련 정보까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 공식 홈페이지 :☞ http://www.wcnks.com

2015 세계 북한학 학술대회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wcnks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