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함께해요, 통일박람회 2015> 대한민국역사박물관편

 

안녕하세요 제8기 통일부 기자단 강지영입니다. 여름이 성큼 다가온 것 같은 요즘, 드디어 기다리고 또 기다리던 통일박람회2015년 5월 29일부터 31일까지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그리고 경복궁 일대에서 개최됩니다! 

 

 

광복 70년을 맞이하여 진행되는 이번 박람회에는 다양한 즐길 거리와 볼거리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서울광장에서는 "안녕하세요 - HAPPY! 통일"

광화문광장에서는 "반갑습니다 - 통일염원, 함께 걷는 길"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는 "감사합니다 - 분단 70년 사진영상전"

경복궁앞마당에서는 "모두함께 - 광복 70년 기념 열린음악회"가 진행됩니다.

 

5월의 끝자락, 친구, 가족, 연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통일박람회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Follow follow me:)

 

 이미 다른 기자분들께서 프로그램들을 설명해 주었는데요,

오늘은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마당에서 진행 될 "감사합니다 - 분단 70년 사진 영상전"에 대하여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전시회는 "The wall (넘어서야 할 분단 70년의 과거)" 이라는 이름을 갖고 진행이 됩니다.

 

 

 

'The wall (넘어서야 할 분단 70년의 과거)'은 위의 사진과 같은 구조물로 형상화 되는데,

이는 70년간 지속된 분단으로 인한 교류의 중단, 분리된 삶을 보내며 생긴 남과북의 심리적 벽을 표현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함께 얽히고 섥히며 서로를 지탱하고 있는 모습 또한 볼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지금은 다르지만, 결국에는 서로 의지하며 함께 가는 남과북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불어 "과거에서 미래로, 분단에서 통일로 가는 사람들의 이야기"  라는 주제로 여러분 곁으로 찾아 갈 사진전은 

                    " Part 1. 다시 찾은 빛, 남북에 드리운 그림자

                      Part 2. 일상 속에 깃든 분단의 흔적

                      Part 3. 함께 가야할 길, 과거에서 미래로" 이렇게 크게 3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진행됩니다.

 

 

"Part 1. 다시 찾은 빛, 남북에 드리운 그림자" 에서는 광복과 분단에 관련된 사진들이 전시 될 예정이며.

 

△대한항공 납치승객 귀환△임진각 망향제

                                          

 

  "Part 2. 일상 속에 깃든 분단의 흔적" 에서는 분단 후 계속되는 불안감, 서로에 대한 그리움 등을 느낄 수 있는 사진이,

 

△2000년 남북정상 상봉 △북방한계선을 통과하는 육로관광버스

                                             

"Part 3. 함께 가야할 길, 과거에서 미래로" 에서는 통일을 향한 우리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사진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구조물 뿐만아니라, 60점의 사진과 3편의 영상이 준비되어 있는 이번 전시는,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남한과 북한의 관계 및 노력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기회일 뿐만아니라, 과거 70년 속에 들어가 있는 사람들의 분단 이야기, 분단 70년동안 넘지 못한 이야기들을 하나씩 넘어 갈 수있는 발돋움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구조물과 어떤 사진이 전시되어 있을지 정말 궁금한데요.

 

 한장의 사진 감상이 감정을 울리는 시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에서 이루어 집니다! 

 함께해요 통일박람회 2015!

 

 

 

 

 

 

[설민석 선생님과 함께하는 '분단70년 사진영상전']

광복과 분단 70년을 맞이하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마당에서 개최되는 <분단 70년 사진영상전>에 특별한 손님이!...

첫 날인 29일에는 한국사 전문가 설민석 선생님이 전시된 사진들을 직접 안내하고 설명해 드립니다.

통일부 페이스북 게시물에 댓글로 신청 사연을 적어주신 주신 7분께 설민석 선생님과 함께 분단과 통일을 공부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드립니다!

※ 시간 및 장소 :
5.29(금) 오후 1시,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

※ 대상 :
설민석 선생님과 함께 관람을 원하는 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 신청 방법 :
본 통일부 페이스북 게시물(☞https://ko-kr.facebook.com/unikorea)에 댓글로 신청사연 등록 (7명 모집)

본 강연은 촬영 후 통일부 영상콘텐츠로 활용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통일부 페이스북  https://ko-kr.facebook.com/unikorea

  통일부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ch/mou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