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문화공간

Are You Ready? 통일준비영화를 아십니까?

Are You Ready? 당신은 지금 통일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통일의 준비가 되었습니까?


이 영화의 주제입니다. 영화 'Are You Ready?'는 지난 2013년 9월 26일에 개봉한 영화로, 허원 감독이 여러 통일에 관련된 인사들을 인터뷰하고 심층취재하는 식의 다큐멘터리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는 한국교회에서도 통일에 관련된 일에 유명한 분들이 출연합니다. 이곳에 출연하는 모든 인물들이 던지는 질문은 한가지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분단 이후 지금까지 수많은 한국의 개신교인들이 남북 통일을 위해 기도하는데 왜 응답받지 못하고 있는가?"라는 것입니다.

(사진출처 :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13876)


영화를 보다보면 느끼겠지만, Are You Ready?라는 물음이 바로 우리 대한민국의 국민들에게 모두 던지는 메시지이지만 특히 남한의 개신교인들에게 각성을 요구하는 메시지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남한의 교회가 깨어 기도하고 깊은 영적 침체에서 벗어나 한반도의 통일을 위해 주도적으로 준비해나가야 한다는 강력한 메시지는 개신교인들 뿐만 아니라 비개신교인들에게도 울리는 임팩트가 상당하고 생각됩니다.

이 영화는 북한의 지하교회의 충격적인 진실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북한은 일인독재국가, 인권유린국가로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북한에서의 개신교인들에 대한 핍박이 전세계적으로 1위에 자리하고 있는 사실은 많이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서도 북한의 지하교인들은 남한을 위해 기도하고 무엇보다 통일을 위해 준비하고 기도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현실에 안주하고 있는 남한사회와 교회들에게 각성을 촉구하는 직접적인 장면과 연출이 없어도 북한의 지하교인들의 마음을 본다면 충분히 느끼게되는 대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Are You Ready? 스틸컷 (사진출처 : http://movie.naver.com/movie/bi/mi/photoView.nhn?code=113876&imageNid=6361076#tab)


이 영화의 주제처럼 우리는 지금 통일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각계 각층에서 통일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 과연 진정한 통일을 준비하는 것인지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북한의 지하교인들과 남한 내의 북한이탈주민들은 미래 통일한국에서의 귀한 일꾼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들도 통일을 준비하여 통일한국의 역군으로 쓰임받아야 하지 않을까요?

이 영화를 보면서 통일 준비한다는 것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지금 많은 젊은이들이 북한을 지식적으로 배우고, 경험을 쌓고, 여러가지 포럼을 다니며 스펙을 쌓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장 먼저 준비해야할 것이 통일에 대한 마음가짐이라 생각됩니다. 통일을 운명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통일에 대한 마음을 품고 통일을 능동적으로 준비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진정으로 우리는 통일을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까? 이웃을 사랑하고 품을 줄 아는 넉넉한 마음과 사랑의 마음으로 북한을 품을 준비가 되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