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쫑알쫑알 수다방

내 손 안의 '북한말 나들이'

 

 

 오늘은 아주 유용하고 재미있는, 안드로이드 마켓의 어플 하나를 소개시켜 드리기 위해 찾아왔습니다.

 

 11월이면,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2천만명을 돌파할 것이라는 예측이 있을 정도로, 지금 우리나라는 IT 강국의 명성에 걸맞게 명실상부한 '스마트폰 왕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2G 휴대폰 사용자가 꽤 존재하기는 하지만, 앞으로는 대부분의 국민들이 일반 피쳐폰 대신 스마트폰을 사용 하리라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 걸맞게 잘 쓰면 정말 편리하고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지만, 무분별하게 사용한다면 '노예'가 되기 쉽상인 스마트폰.^^;; 이 스마트폰이 '통일'에 미칠 영향, 궁금하시죠?^^ 스마트폰과 통일... 관련성이 없는 것 같다구요? 저는 스마트폰이 통일에 작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아니 미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 이유는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어플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북한말 사전, 북한의 명절, 여러가지 북한 소식들이 담긴 동영상도 볼 수 있는 이 어플은 안드로이드 마켓에 가면 누구나 무료로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선, 제가 먼저 다운받아 사용해 보았습니다.

  

 

 아이콘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 아이콘을 살~짝 클릭해 보면요!!

  

 

 이런 깔끔하고 예쁜 메인 화면이 뜹니다. 밑에 메뉴들 보이시죠?^^

ㄱ부터ㅁ, ㅂ부터ㅊ, ㅋ부터ㅎ 의 메뉴를 누르시면, 북한말과 남한말이 잘 비교, 정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또 주요 기능인 '북한말 사전' 이외에도, 북한의 명절과 유튜브의 메뉴도 있습니다.

 

 

이렇게~ 깔끔하고 보기 좋게! 남한말과 북한말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어플은 아직 '검색' 기능은 지원되지 않는 것 같은데요. 그래도 순서대로,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모르는 단어를 쉽게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메뉴인 '북한의 명절'을 클릭해보면, 이렇게 달력으로 북한의 명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10월 11일...은 해당되는 북한의 명절이 없기 때문에 '일정 없음'이라고 뜨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죠?

  

 마지막으로, '유튜브' 메뉴를 클릭해 보면, 이렇게 북한과 관련된 소식들을 동영상으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와 연계하여, 다양하고 흥미로운 동영상들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네요.^^

  

  '언어'는 한 민족의 혼과 같습니다. 일제시대에 일본이 우리나라의 민족성을 상실시키기 위해 우리 말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 것만 봐도 알수 있습니다. 북한과 남한은 분명 한 민족이고, 같은 언어를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남과 북이 분단되고 점점 시간이 흐르면서, 서로를 이해하기 어려울 만큼 언어 습관이 달라져 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계속 점점 더 언어가 달라지고, 서로 각자의 언어만을 사용하다 보면 우리 민족이 정서적으로도 조금씩 조금씩 멀어질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작고 간단하지만 사용하기 편리하고 접근하기 쉽다는 장점을 가진 스마트폰 어플의 발전은 분명 통일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틈 나는 시간에 무의미하게 스마트폰 게임에만 몰두하지 말고, 가볍게 '북한말 사전'을 읽어보며 그들을 조금 더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평범한 우리가 통일을 준비하는, 가장 쉽고도 재미있는 방법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통일을 준비 한다는 것... 참 매력적이지 않나요~? ^^ 북한 주민들을 이해하고, 통일에 한 발자국 다가가는 일은 언제나 우리 곁에 있습니다. 통일, 어렵고 큰 일이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우리 함께 노력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