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부 이야기/통일부는 지금

제2 하나원 신축 및 하나원 체육관 신축의 의미와 예산

 

 
제2하나원 신축

 

제2하나원 신축은 단순한 건물 하나를 짓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의 증가추세 및 성별 특성화 교육 등 다양한 교육 수요에 부응하고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을 위한 것입니다. 이미 지난 7월 7일에 강원도 화천군 간동면 일원에서 착공식을 진행하였고 내년도 말에 준공을 할 예정입니다. 사업규모는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10개동이고 동시 수용인원은 500명입니다. 현재까지 공정율은 8%정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2하나원 건립이 되면 북한이탈주민의 급증 등 유동적 상황에 대처가 가능합니다. 또한 교육생들에게 성별 특화 교육을 안정적으로 시킬 수 있습니다. 남녀 분리 수용은 유엔인권판무관실의 권고에 따른 것인데, 그동안 분원의 경우 시설을 임차하여 사용하면서 계약만료에 따른 이전 등 안정적 교육에 다소 지장을 받았었습니다. 나아가 기존 분원시설에 대한 임차비도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제2하나원 건립은 남북한 주민이 한 데 어울려 사는 통일미래에 대한 현실적 고민과 함께 이를 위한 실질적인 준비입니다.

 

제2하나원 신축사업은 3개년 사업으로 총 340억원 정도가 소요되는데, 금년까지 170억원을 확보하였고 내년도에 추가로 170억원을 확보해서 내년 말에 완공을 목표를 추진되고 있습니다.

 



o 하나원 체육관 신축

 

하나원 실내체육관 신축은 교육생 체력향상․단체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다양화를 통해 초기 사회적응교육 내실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내년도에 설계를 시작으로 내후년도 말에 완공을 하고자 합니다. 하나원내에 지하 1층, 지상 1층으로 건립합니다.

 

체육관은 하나원이라는 ‘수용시설’ 성격의 의무적 교육기관에서 특수성(교육대상․기간․목적 등)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공간입니다. 실내체육관이 건립되면 북한이탈주민이 탈북 및 은둔과정에서 쇠약해진 심신을 단련하여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고 기상악화시 야외 프로그램운영 공간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주말 프로그램(체육활동 등)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상시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내체육관 신축은 2개년 사업으로 예산이 약 57억원 소요되는데, 내년도에 우선 2억 7천만원을 설계비로 확보하여 사업을 시작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