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통일로 가는 길

북한에 대한 모든 것! [북한자료센터] 방문기 - 제 1편

  여러분께서는 북한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아마도 대부분은 TV나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남북관계에 대한 소식혹은 북한의 군사적 문제에 대해 듣는 것이 전부일 것입니다. 그런데 서울 한복판에 북한에 대한 수많은 자료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계신가요? 바로 <북한자료센터>입니다. 햇살이 부서지는 4월의 끝자락, 여러분들께서도 쉽고 편하게 북한에 대한 자료들을 찾아보실 수 있도록 소개해드리기 위해 직접 반포동에 위치한 북한자료센터에 다녀왔습니다!

 

출처 :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

 

 

'북한자료센터'는 어떤 곳일까요?

  '북한자료센터'는 북한에서 발행된 자료 및 국내외 통일관련 도서를 누구나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는 "통일·북한전문도서관"으로, 국민 모두에게 열려있습니다. 또한 북한 영화보기, 북한 실상 설명회, 북한교과서 전시회 등을 통해 북한 실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1988년 7월 7일 정부의 7.7선언에 따른 통일논의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이전에 엄격히 제한 해오던 북한자료를 대폭 공개하기로 하였으며, 이에 따라 북한자료를 국민 일반에게 공개하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대국민 서비스 창구역할을 수행하고자 1989년 5월 22일에 개설되었습니다. 그 연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혁 -

1989.05.22    『북한자료센터』 개관 (광화문우체국 6층)

1990.03          북한영화 상영 및 북한실상설명회 개최 실시

1998.07          북한교과서 및 북한자료 순회 전시

1998.12.28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 개설

1999.10.22     북한 TV 방송 시청실 운영

2004.12.29     국회도서관과 전자정보교류협정 체결

2005.01.17     통일전시실 설치 운영

2005.07.01     북한자료센터 서고개가제 전면 실시

2006.05.05     북한자료센터 오픈하우스 개최

2006.10.07     RFID 도서관자동화시스템 구축

2007.12.01     통일 북한관련 자료 e-book 구현, 제공

2008.12.01     소장자료검색 시소러스 부가 기능 도입

2009.07.27     장소 이전 (광화문우체국→반포동 국립중앙도서관)

2010.07.29     홈페이지 개편 및 웹 접근성 구현

 

 

 

STEP ①   북한자료센터 찾아가기

출처 :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

    북한자료센터는 국립국앙도서관 내에 위치해있습니다. 원래는 광화문역에 있었는데 2009년 7월에 이곳으로 이전하였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하실 때는 서초역 6번출구에서 도보 15분 거리에 있고, 고속터미널역에서는 도보 10분 거리입니다. 버스를 이용하실 때는 간선(파랑)버스 149번, 730번 혹은 지선(초록)버스 5413번을 타고 서울성모병원이나 대검찰청에서 내리신 후 5분 정도 걸어가시면 됩니다.

  저는 고속터미널역 5번출구로 나와서 걸어갔는데요, 쭉 가다보면 제일 먼저 국립중앙도서관 디지털도서관이 보입니다. 이곳으로 들어가서 안내데스크 근처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올라가면 국립중앙도서관 본관이 있습니다.

국립중앙도서관 본관

 

 

 

STEP ②   이용증 발급 받기

  본관 1층에 이용증 발급 센터가 마련되어있습니다. 먼저 앞에 있는 PC를 이용해 국립중앙도서관, 북한자료센터 두 곳의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그 후 직원분께 신분증을 드리면 이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일일이용증과 정기이용증 두가지가 있습니다. 일일이용증은 처음 방문 및 2회차 이상 방문자에 해당하고, 정기이용증은 본인이 원할 경우 주 2회 이상 방문자를 대상으로 발급하고 있습니다.

 

저는 1일 이용증을 발급 받았습니다!

 

 

 

STEP ③   열람실 이용하기

 

  발급받은 이용증을 찍고 안으로 들어갑니다.

 

드디어 5층에 있는 북한자료센터에 도착했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기념사진을 찰칵!

  북한자료센터 내부에서는 사진촬영이 불가능한 관계로 지금부터는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에 있는 사진들과 함께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사진 출처 : http://unibook.unikorea.go.kr/MA/)

 

대출 방법

  열람대상은 16세 이상입니다. 복사와 대출은 '일반자료'의 경우 신분이 확인된 이용자이며, '특수자료'의 경우 소속기관장추천서를 제출한자에 한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오후6시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2째, 4째 월요일, 토·일요일, 국가공휴일은 휴관이니 유의해주세요! 1인당 5권을 2주일간 (정기간행물은 제외되며, 단행본은 복본에 한함) 대출하실 수 있습니다. 우편대출은 일반자료에 한하여 가능합니다.

 

북한영화상영 & 마이크로 필름

  정기상영은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 오후 2시입니다. 수시상영(단체)은 학교, 기관 단체 등 스무명 이상을 대상으로 하고, 일시는 신청기관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외부상영은 100명이상일 경우 가능하고 역시 일시는 신청기관과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이때는 우편 대출이나 직접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신청방법은 담당직원과 전화로 일정을 협의 한 후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에 개제된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펙스로 신청합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PC를 통해서는 북한의 ‘조선중앙텔레비젼’의 방송내용 및 영화를 1인용 TV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북한의 <노동신문>, <민주조선> 등의 주요신문과 <천리마>, <근로자> 등의 잡지 등을 마이크로필름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오래되어 알아보기 힘든 글자들을 판독해주는 기계입니다. 정말 신기하죠?

 

  복사실

  복사는 복사카드를 구매하여 복사실에서 할 수 있습니다. 단, 복사는 저작권법 제28조제1호의 규정에 의한 부분복제만 가능합니다.

 

 

 

  북한자료센터에 대해 개괄적으로 알아보았는데요, 이는 시작에 불과합니다! 북한자료센터는 북한 발행 자료 및 통일 관련 각종 자료 10만여권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어떠한 종류의 자료들이 있는지 궁금하시죠? 이는 "북한에 대한 모든 것! [북한자료센터] 방문기 제 2편"에서 '북한자료센터의 김영남 사서사무관님과의 인터뷰'와 함께 확인하세요!

 

 * 참고자료 : 사진 & 연혁 -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 (http://unibook.unikorea.go.kr/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