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북한의 축구 프로팀은?

북한의 축구 프로팀은?


 안녕하세요.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김지훈입니다. 

오늘은 지난 기사에 이어서 북한의 축구에 대해서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북한 남자 축구대표팀


혹시 북한 축구 리그에 몇 개의 팀이 존재하는지 알고 계시나요? 

정답은 135개의 팀입니다. 

북한 축구 리그는 1,2,3부로 나눠져 있습니다. 1부 리그인 ‘최상급축구련맹전’에는 15개 팀이 속해있고,  2부 리그에 40개 팀, 3부 리그에는 80개 팀이 있습니다. 무려 135개 팀이 프로 리그를 구성하고 있을 정도로 규모가 엄청납니다. 매년 상위 리그 최하위 한 팀과 하위 리그 우승 팀이 승강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승강제란, 하위 리그 상위팀과 상위 리그 하위 팀을 맞바꾸는 제도입니다). 3부 리그 밑으로 청년 리그와 각 공장팀이 개별적으로 대회를 열고 있어 피라미드 시스템 형식으로 리그 구성 되어 있는 것은 장점이지만, 1부 리그에서 무려 8개 팀이 평양을 연고로 하고 있다는 점은 북한의 현실이 어떤지 반영해 주기도 합니다. 

남한의 프로 축구 리그는 K리그라고 합니다. K리그는 상위 리그인 K리그 클래식과 하위 리그은 K리그 챌린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북한과는 다르게 남한의 프로 축구 팀은 전국 각지에 연고지를 두고 있습니다. 서울에는 FC서울, 서울E랜드, 부산에는 부산 아이파크, 울산에는 울산 현대, 전북에는 전북 현대, 전남에는 전남 드래곤즈 등 각 지역의 주민들이 축구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프로 축구 팀은 각 지역에 연고를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평양 중심 사회이기 때문에 평양에만 8개 팀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조금 더 간략하게 정리하면, 북한 축구 대회는 최상급축구연맹전, 기술혁신경기, 공화국선수권대회 등 크게 3개로 나뉩니다. 리그는 1년에 3단계로 나눠 열리며 7월에 열리는 전승컵만 토너먼트대회고, 나머지 두 대회는 풀리그로 펼쳐집니다. 매년 상위 리그의 최하위 한 개 팀과 하위 리그 최상위 팀이 교체되는 방식입니다.  


▲북한 여자 U-17 축구대표팀


 북한은 주요 체육단에게 여자 축구팀 보유를 의무화하도록 해 평양에만 여자 축구팀이 6개가 있으며 전국적으로는 12개팀이 실력을 겨루고 있습니다. 북한이 세계 여자축구 무대에 첫 선을 보인 건 1980년대 후반으로 2000년대 들어서 세 차례나 우승컵을 들어올리며, 명실상부 아시아 최강팀으로 우뚝 섰습니다. 2006년에는 러시아에서 열린 20세 이하 여자월드컵 축구 결승에서 상대인 중국 팀을 일방적으로 몰아붙인 끝에 5-0이라는 압도적인 차이로 우승컵을 품에 안겼습니다. 국제축구연맹(FIFA)이 주관한 대회에서 아시아가 우승을 차지한 것은 북한이 처음인 만큼 여자 축구로는 단연 강대국으로 부상했습니다. 2년 뒤인 2008년, 17세 이하 여자월드컵 대회에서도 우승을 차지하였으며 계속된 황금기를 맞았습니다.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조별리그 1승2패 승점 3점으로 3위의 성적을 거두었으나 8강 진출에는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같은 해 10월 2012 국제축구연맹(FIFA) U-17 여자월드컵 결승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며 여자 축구 강국의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북한의 여자 축구의 성적은 북한 지도층의 꾸준한 관심과 투자가 있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김정일 위원장은 스포츠를 굉장히 좋아했었다고 합니다. 1980년 대 부터 여자축구가 시작이 되었고 김정은 역시도 스포츠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투자를 계속 했다고 합니다. 

 또한 북한 주민들에게는 축구라는 것이 신분 상승의 통로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국제 대회에서 성적은 낸 선수에게는 아파트와 같은 큰 상을 내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북한이라는 폐쇄적인 국가가 스포츠에서 국위 선양을 한다면 그 나라의 지도층은 자기들의 지도 사상이 맞다는 것을 더욱더 강조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국제 대회에서 성과를 인민들에게 더욱 알리려하고 성과를 내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북한의 여자 축구는 그 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2개의 기사를 통해 북한의 축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국제경기에서 패배를 하게 되면 아오지 탄광을 간다는 사실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음에는 다른 북한 스포츠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북한의 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