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북한 미사일 완전 정복④ -북한 미사일 개발의 추세 및 특징 2

북한 미사일 완전 정복④ -북한 미사일 개발의 추세 및 특징 2 신동한 기자

이전 기사에서는 북한 미사일 실험의 추세 및 특징이 미사일 발사의 사전예측을 어렵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살펴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왜 북한군은 미사일 발사 및 그 장소를 사전에 예측하기 어렵도록 하는 것일까요?

최근 미국에서 선제타격론이 대두되고 있는 점에 입각하여 생각해볼 때, 북한군이 2차 타격 능력을 제고하려는 것으로도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제타격은 그 대상의 군사시설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반격을 못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즉, 북한군은 미사일 발사 장소를 다변화, 분산시킴으로써 미국 혹은 타국가에게 선제타격을 받았을 때, 2차 타격이 가능하게끔 하려는 것으로도 해석해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북한은 2016년 9월 9일 제5차 핵실험 이후 조선중앙통신에서 핵탄두를 소형화, 경량화, 다종화 하였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이 또한 핵탄두를 분산시킴으로써 선제타격을 당하고도 핵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려는 것으로 해석해 볼 수 있습니다.

남북의 분단질서 하에서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결국 해답은 통일이 아닐까요? 얼른 통일이 되어 모두가 두려움 없는, 대결 없는, 평화로운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신동한 기자.


출처: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