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일 미래 길잡이/북한 전망대

북한 미사일 완전 정복② -북한 미사일의 종류와 그 함의

북한 미사일 완전 정복② -북한 미사일의 종류와 그 함의, 신동한 기자

이전 기사에서는 사거리에 따라 SRBM, IRBM, ICBM 그리고 SLBM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에 해당하는 북한 미사일의 종류는 무엇이고 그것의 함의는 무엇일까요?

본 기사에서는 북한 미사일의 종류와 그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북한 미사일의 종류를 사거리 별로 구분하면 짧은 순으로 스쿼드, 노동, 무수단, 대포동 미사일 등등이 있습니다.

스커드 미사일SRBM
스커드 미사일은 사정거리가 500km로 한반도 전역이 사정거리 권입니다.

따라서 북한군이 스커드 미사일 발사 시험을 한다면 이는 한반도를 향한 도발 행위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3월 6일 북한이 발사한 스커드-ER 미사일(북한 자체 개발)은 약 1000km를 비행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중거리탄도미사일IRBM인 노동미사일과 비슷한 사거리 입니다.

노동 미사일IRBM
노동 미사일은 사정거리가 ~1,300km로 일본 열도가 사정거리권입니다. 북한에서는 화성 ○호라고 명칭합니다.

따라서 북한군이 노동미사일 발사 시험을 한다면 이는 일본과 주일미군기지를 겨냥한 도발 행위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대포동 미사일(1호 IRBM, 2호 ICBM)
대포동 미사일은 1호, 2호로 구분됩니다. 사거리는 1호가 ~3,000km, 2호가 ~10.000km(추정)로 괌 미군기지, 나아가 미국 본토 일부까지 해당합니다. 북한에서는 백두산 ○호, 은아 ○호라고 명칭합니다.

따라서 북한군이 대포동 미사일 발사시험을 한다면 이는 미국을 겨냥한 비교적 직접적인 도발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북한 미사일 발사 시험, 개발의 추세 및 특징은 무엇일까요?

북한 미사일 완전 정복 -북한 미사일 실험의 추세 및 특징- 으로 이어집니다.

동국대학교 북한학과 신동한 기자.

 

출처: 국방백서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