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톡톡바가지

[꾹이의 취향 2] 대학생 기자 꾹이가 추천하는 북한관련다큐!!

 안녕하세요! 통일부 제7기 대학생기자단 백승국입니다. 혹시 다큐멘터리 좋아하시나요? 저는 관심분야가 통일 및 북한, 남북관계이기 때문에 관련된 다큐멘터리가 있으면 반드시 시청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여러분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북한관련 다큐멘터리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① 히스토리채널, 이제는 말할 수 있다 _ 박정희와 김일성

                                            <이제는 말할 수 있다_박정희와 김일성, 사진출처: 유튜브 영상캡처>

 

  정전 21년 만에 남북을 가로막았던 휴전선이 열리면서, 남북이 접촉을하여 최초의 성명서를 발표했던 1974년 7월 4일 남북공동성명을 알고 계십니까?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의 3대 통일원칙을 합의한 이 최초의 성명과 관련해 많은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당시 상황을 직면했던 북한주민, 이북에 이산가족이 있던 남한주민, 실무를 담당했던 관계자의 증언이 생생히 담겨져 있을 뿐만 아니라, 평양에 비밀특사로 방문했던 이후락 전 중앙정보부장(지금의 국정원장)의 생생한 증언도 담겨져 있습니다. 당시 국회의 야당은 남북공동성명에 대해서 비판적이었던데 반해, 국민들의 반응은 뜨거웠고 통일을 염원했다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남북관계사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② KBS 특별기획, 김정일

<KBS특별기획 김정일, 출처: KBS 영상캡처>

 

 2011년 12월 19일 오전 12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특별방송을 통해 김정일의 갑작스러운 사망을 보도하였습니다. 이에 한반도는 충격에 휩싸였고, KBS에서는 김정일 사망특집 다큐 3편을 연속으로 방영하였습니다. 1편에서는 김정일의 출생부터 청년시절 당에 입당하여 조직지도부 활동했던 시기, 2편에서는 74년 김일성 유일사상 10대원칙이 채택되고 후계자로서의 김정일의 정치행보와 김일성의 사망까지, 3편에서는 김일성 사후부터 김정일 사망까지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다큐를 보시면 북한정치사의 전반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정권의 수립과 한국전쟁, 8월 종파사건, 북한의 자원외교, 전방위외교 등 지도자 중심의 정치가 이루어지는 북한에서 지도자에 관한 다큐는 북한정치의 전반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③ KBS 건국 60주년 특별기획, 역사가 움직인 순간들

<KBS 건국 60주년 특별기획_역사가 움직인 순간들, 출처: 유튜브 영상캡처>

 

 대한민국 정부수립 60주년 특별기획으로 KBS에서는 '역사가 움직인 순간들' 이라는 총 4편의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습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60년 동안 긴박하게 돌아갔던 국제사회와 남북한의 정부수립 및 국내정치, 냉전기 한반도주변정세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되었습니다. 1편 『새로운 시작』에서는 해방 전후부터 1960년 한국의 4.19혁명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1948년 2월 조선인민군 창설식에서 김일성의 생생한 육성과 희귀영상까지 담고 있습니다. 2편 『절대자의 시대』에서는 한국의 5.16 군사정변부터 박정희 대통령의 서거까지 남북한의 체제경쟁과 대한민국의 경제발전, 미소냉전체제를 주요 내용으로 다루고 있으며, 그 당시 격동의 시대에 중심에 있었던 김종필 전 국무총리와 이만섭 전 국회의장, 박태준 전 포스코 회장 등의 생생한 증언을 들을 수 있습니다. 3편 『승자와 패자』는 1980년 5.18 광주 민주화 운동부터 1991년 남북기본합의서가 채택될 때 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사회주의 진영의 붕괴와 북방외교를 추진하는 노태우정부의 노력을 볼 수 있습니다. 제4편 『세계화의 격랑』에서는 냉전체제 붕괴 후 평행사변형을 달리는 남북한과 세계화와 격동하는 한반도를 다루고 있습니다. 최근에 백 기자가 시청한 다큐멘터리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다큐이며, 한반도 냉전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④ KBS 특별기획_북한 김정은권력의 내막

 

<KBS 특별기획_김정은 북한권력의 내막, 출처: 유튜브 영상캡처>

 

이 다큐는 2012년 KBS에서 김정은 권력의 내막을 파헤치기 위해 제작한 다큐멘터리 입니다. 이 다큐멘터리가 특별한 이유는 현대북한정치에 대해 수십 년 동안 국가정보원에서 북한정보를 수집 및 분석한 한기범 전 국정원 북한정보실장이 인터뷰에 직접 참여하여 생생한 증언을 남겼기 때문입니다. 김정은이 왜 후계자로 채택되었는지, 후계자로 채택된 후 어떤 후계자 수업을 받았는지,  김일성 이미지메이킹을 하는 이유 등 아주 생생히 담겨져 있습니다. 현대 북한정치에 대해 알고 싶다면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클릭▷ 김정은 북한권력의 내막(통일부 공식블로그에 더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2014년 10월 21일부터 3주간 매주 화요일 밤 10시에 방영된 『KBS 통일대기획 통일한국을 그리다』역시 강력히 추천해드립니다. 남북한 태권도선수들이 만나 민족의 정체성을 태권도를 통해 찾아가는 1부와 한반도를 둘러싼 강대국들의 실리 찾기 움직임을 조명하고, 한반도 통일의 당사자이며 주역이어야 할 우리는 향후 어떤 모색을 해야 하는지를 탐색하는 2부, 영토와 경제권 통합보다는 이질화된 의식을 극복하는 마음의 통일이 더 중요함을 일깨워주는 3부는 그 어떤 대학 강의에서도 느낄 수 없는 감동이 있습니다. 그럼 우리 모두 다큐멘터리를 시청하러 가실까요? 그럼 여기까지 통일부 제7기 대학생기자단 백승국이었습니다.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