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기자단/톡톡바가지

"제6기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 좋은 배움의 장이 다시 열렸습니다!

  안녕하세요~ 통일부 대학생 기자단 8기 김은아입니다. 이번에는 저와 정은영 기자가 지난 6월에 함께 참여했던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제 5기'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 참여 학생이었는데요. 이번에 '제 6기' 아카데미가 다시 열려 남북경협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을 '새롭게' 모집한다고 해서 재빠르게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는 남북경협이 중단되어 있는 현 시점에서 미리 제반사항을 학습함으로써 남북교역 재개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취지에서 진행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 아카데미는 각 부문 전문가들이 남북교류협력 전반을 관통하는 실무절차와 북한경제의 이해, 정부의 통일정책과 통일편익, 남북교역 추진사례, 교역 과정에서 발생되었던 분쟁유형과 판결사례 등에 대해 자세히 강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방금 언급한 모든 내용을 각 분야 실무 담당자가 자신의 경험을 덧붙여 보다 효과적으로 수강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 경우에는, 남북경협의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는 개성공단 사업과 금강산 관광 산업에 관련한 강의가 굉장히 인상적이었는데요. 그간 책이나 갔다 오신 몇몇 분들의 말씀으로만 접해오던 두 가지 사업을 간접적으로나마 제 머릿속에서 생생하게 그려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두 사업 모두에 실무 경험이 있었던 아천글로벌 육재희 대표가 두 사업의 시작부터 진행과정, 착오, 해결 방법, 결과까지 차례로 자신의 경험을 통해 풀어나가는 것이 충분히 재미있고 유익해 아직까지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제 6기 홍보 포스터제 6기 홍보 포스터

  이번 6기 아카데미는 오는 10월 8일 목요일부터 11월 26일 목요일까지 총 8주간 매주 목요일 오후 4시~6시에 열리는데요. 장소는 KT명동빌딩 9층으로,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세미나실 입니다. 제가 다녀온 바로는 명동역에서 내려 도보로 5분정도 걸리는 가까운 거리였습니다.

  사실! 이 아카데미의 가장 큰 매력은 비용이 일체 들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제가 5기 아카데미 학생일 때, 몇몇 분들께서 비용을 지불하고 수강하는 아카데미에 견주어도 전혀 뒤지지 않는 훌륭하신 전문가분들을 모셔서 내용이 알차다고 칭찬하셨었습니다. 저 역시 아카데미 교육 과정을 통해 책을 통해 읽는 남북경협의 역사나 현황과는 또 다른 색다른 매력을 느꼈었는데요. 이 아카데미는 실제로 남북경협의 수많은 과정 중 하나하나에 직접 참여하셨던 분들을 모셨기 때문에 배우는 학생의 입장에서는 더욱 이미지가 잘 그려져 생동감 있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전문가분들이 북한을 사업 파트너로서 마주할 때 우리가 알아야 할 기본 상식이나 유의할 점까지 자세히 전달해주기 때문에 남북경협사업 그 자체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조별 모임도 활성화되어 있어 관심 분야가 비슷한 분들과 함께 자리를 가지며 이런 저런 이야기들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남북경협" 이라는 공통된 연결고리로 묶였지만, 각자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앞으로 이루고자 하는 소망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더욱 흥미로울 수 있습니다. 저는 학부생으로서 다양한 직종에 종사하시면서 남북경협에 관심 있는 대학생, 직장인, 어르신 등 많은 분들을 한꺼번에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는데요. 이런 소중한 경험은 제가 언제든지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저도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리플렛리플렛

  이번 아카데미를 준비하고 계시는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홍보 담당 임수경씨와 짧은 인터뷰를 해보았는데요.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6기 아카데미에 어떤 사람이 오면 좋을까요?

남북교역이나 경협관련 실무자나 남북교역 및 경협사업을 준비 중인 사업가, 남북교류협력 관련 단체 및 임직원 등 남북교역경협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누구나 환영합니다. 대학생인 경우 통일이나 남북교류협력에 관심 있는 분들이 들으면 좋을 것 같아요.

2. 어떤 기대효과가 있는지?

남북교역경협이 진행된 사례를 사전에 학습함으로써 향후 대북진출 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대북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북교역경협의 새로운 모델을 미리 구상해 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남북 간의 교역 및 경협을 통해 어떻게 남북경제공동체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3. 아카데미의 가장 큰 매력

저희 아카데미의 가장 큰 매력은 우수한 강의 콘텐츠와 수강생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북교역경협 관련 사례와 역사, 추진실무절차, 분쟁 및 위법사례, 유의사항 등 타 기관에서 학습할 수 없는 차별화 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현재 개성공단 진출업체 관계자와 향후 남북경협을 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 대학생까지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혹시 무엇을 어떻게 배우는지 아직 감이 잘 안 오신다면, 저와 정은영 기자가 총 4차례에 걸쳐 함께 작성한 아카데미 관련 기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리플렛에 나와 있는 8개의 강의 중 4개의 강의에 대해서 저와 정은영 기자가 각자의 소감을 덧붙여 적어놓았으니 참고하실 때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희가 기사를 통해 아카데미의 모든 내용을 담아내지는 못했지만, 저희가 쓴 기사 이외의 내용들이 궁금하시면 얼른 신청하셔서 직접 현장을 느끼시면 됩니다. 또한 본 아카데미 접수기간은 9월 21일 월요일부터 10월 2일 금요일까지라고 하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접수 기간 유의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남북경협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분들의 생동감 넘치는 실무 이야기가 기대되신다면 어서!! 신청을 서둘러주세요~

<제 6기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 신청 홈페이지>

☞지금 바로 남북경협실무아카데미 신청 GoGo!

여러분의 공감 하나가 통일부기자단에게 큰 힘이 됩니다. 

 글 내용에 공감하셨다면,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